[산업통상자원부]‘21년 연간, ’21년 12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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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27 11:35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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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연간 매출 동향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매출) '21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7.5%) 부문과 온라인(15.7%) 부분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11.3% 증가
ㅇ (오프라인)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잠재된 소비심리의 표출에 따라 백화점(24.1%)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
ㅇ (온라인)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 음식배달 주문 등 온라인·비대면 소비 문화의 확산세 지속으로 두 자릿수의 성장세 유지
<‘20~’21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비중 및 증감률>
구 분 |
2020년 |
2021년 | ||
매출비중 |
매출증감률 |
매출비중 |
매출증감률 | |
대형마트 |
17.9% |
△3.0% |
15.7% |
△2.3% |
백 화 점 |
15.2% |
△9.8% |
17.0% |
24.1% |
편 의 점 |
16.6% |
2.4% |
15.9% |
6.8% |
S S M |
3.8% |
△4.8% |
3.1% |
△9.1% |
오프라인 합계 |
53.5% |
△3.6% |
51.7% |
7.5% |
온라인 합계 |
46.5% |
18.4% |
48.3% |
15.7% |
전 체 |
100% |
5.5% |
100% |
11.3% |
□ (상품군별 매출비중) 해외여행 제약 영향 등으로 유명브랜드(1.0%p)의 매출비중이 증가하고, 온라인을 통한 음식배달·e-쿠폰 사용 등이 늘어 서비스/기타(1.0%p) 상품군의 비중도 증가
ㅇ 패션/잡화(△0.3%p), 아동/스포츠(△0.2%p), 식품(△0.8%p), 생활/가정(△0.6%p) 품목의 매출비중은 소폭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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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및 ’21년 상품군별 매출 구성 비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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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으로 백화점(24.1%)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편의점(6.8%)의 매출도 늘어 대형마트(△2.3%)·SSM(△9.1%)의 매출 감소에도 전체 오프라인 매출은 7.5% 증가
ㅇ (백화점) 해외유명브랜드(37.9%), 아동스포츠(31.9%) 부문을 중심으로 전 품목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24.1%) 크게 증가
ㅇ (편의점) 근거리·소량구매 선호에 따라 가공·즉석 등 식품군(9.6%)의 매출이 늘고 담배 등 기타(4.3%)의 매출도 증가해 전체 매출(6.8%) 증가
ㅇ (대형마트) 다중이용시설 기피, 점포 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잡화(△14.3%), 가정/생활(△11.5%), 가전/문화(△1.0%), 식품(△0.3%) 등 대다수 상품군의 판매가 줄어 전체 매출(△2.3%) 감소
ㅇ (준대규모점포(SSM)) 온라인으로 구매채널이 이동한 일상용품(△18.0%)·생활잡화(△10.4%) 등 비식품군(△14.6%)과 식품군(△7.7%) 매출이 모두 감소하여 전체 매출(△9.1%)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
□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가 보편화 되면서 식품군(23.8%)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음식배달·e-쿠폰 사용 등이 확산됨에 따라 서비스/기타(37.9%)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하여 전체 온라인 매출 15.7% 증가
ㅇ 화장품(15.3%), 가전/전자(13.6%), 생활/가구(8.7%)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아동/유아(△3.6%)의 매출은 감소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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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매출 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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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12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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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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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매출) ‘21년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10.3%)과 온라인 부문(12.8%)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 대비 11.6% 상승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0년 |
‘21년 |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
전체 |
9.0 |
6.1 |
10.0 |
18.5 |
13.7 |
12.9 |
11.4 |
13.1 |
6.4 |
8.2 |
14.4 |
9.6 |
11.6 |
오프라인 |
△4.4 |
△5.8 |
14.3 |
21.7 |
11.2 |
8.8 |
4.8 |
7.0 |
2.5 |
3.3 |
10 |
4.6 |
10.3 |
온라인 |
27.2 |
22.6 |
5.5 |
15.2 |
16.5 |
17.6 |
19.6 |
20.2 |
11.1 |
14.5 |
19.7 |
14.8 |
12.8 |
ㅇ (오프라인) 점포 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대형마트·SSM의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백화점·편의점 매출의 증가로 전체 성장세는 유지
* 점포수 변화(‘20.12→ ’21.12, 개) : 대형마트(396 → 384), SSM (1,136 → 1,103)
ㅇ (온라인) 비대면 소비의 일상화, 각종 연말 할인행사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지난달 11월에 이어 온라인 시장 규모가 오프라인 시장 규모를 상회*
※ ‘21년 12월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온라인 규모(비중, %) : 7.04조원(49.7) / 7.12조원(50.3)
□ (상품군별 매출)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 매출액 증가율은 해외유명브랜드(33.8%), 패션/잡화(24.6%), 서비스/기타(20.2%) 순
ㅇ (오프라인) 연말 선물수요 증가 등으로 아동/스포츠(50.0%)·패션/잡화(37.3%)·해외유명브랜드(33.8%)등의 판매가 증가한 반면 가전/문화(△7.8%), 식품(△0.6%) 품목은 감소
ㅇ (온라인) 공연 및 e-쿠폰 등의 판매호조에 따라 서비스/기타(30.3%)의 매출증가가 지속되고, 생활/가구(26.9%) 등 전 품목의 매출이 상승
<‘21년 12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11.6
(100) |
1.5
(13.7) |
24.6
(14.0) |
14.8
(6.1) |
2.1
(33.1) |
18.0
(13,9) |
20.2
(13.1) |
33.8
(6.1) |
오프라인 |
10.3 |
△7.8 |
37.3 |
50.0 |
△0.6 |
3.2 |
11.6 |
33.8 |
온라인 |
12.8 |
3.0 |
15.2 |
1.7 |
8.0 |
26.9 |
30.3 |
- |
□ (구매건수·단가) 대형마트·SSM은 구매건수가 감소,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의 구매단가는 증가
<‘21년 12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5.3 |
△7.3 |
29.6 |
7.2 |
△10.5 |
구매단가 |
4.8 |
1.3 |
5.3 |
1.5 |
△1.9 |
* 온라인은 구매 건수가 집계되지 않아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등 오프라인 매출 비중(50.3 → 49.7%)은 감소하고, 온라인 매출 비중(49.7 → 50.3%)은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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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vs. ’21년 1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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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1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1년 1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