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조달청]국산 의료기기 공공구매 활성화 지원

btn_textview.gif

국산 의료기기 공공구매 활성화 지원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등록 확대, 국내 제조기업 우대


□ 조달청(청장 김정우)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등록 확대 등 공공조달시장을 통해 국산 의료기기의 판로를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 최근 고령화 추세, 감염성 질환 증가에 따라 의료기기 산업 규모가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 의료기기 시장의 수입의존도는 62%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우수한 국산 제품의 경우 사용경험 및 인지도 부족으로 국내 의료기관의 사용이 저조한 실정이다.


□  이에 따라 조달청은 '국산 의료기기 공공구매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내년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 국산 의료기기 공공구매 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① 먼저,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하는 의료기기제품군을 다양화한다.
   - 현재는 저출력심장충격기, 자동전자혈압계, 뇌파계, 맥박수계 등 응급장비, 단순 계측장비 위주의 의료기기가 등록되어 있으나, 
   - 앞으로 체외진단의료기기, 헬스케어의료기기 등 미래성장 가능성이 있는 전략 물품과 X-선, 초음파 영상진단장치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주력 기술물품을 추가로 등록 추진할 예정이다.


 ② 의료기기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매제도를 개선한다.
   - 기존 제품 사용을 고수하는 의료산업의 보수적인 구매성향과 이에 따른 업체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혁신제품으로 지정된 의료기기에 대해서는 기존 납품실적이 없더라도 다수공급자계약*을 체결하고,
     * 다수공급자계약: 품질·성능 또는 효율 등이 같거나 비슷한 종류의 수요물자를 수요기관이 선택할 수 있도록 2인 이상을 계약상대자로 하는 계약
   - 국민 생명·안전과 관련한 의료기기의 특성상 적정가격을 보장하기 위해 다수공급자계약 2단계경쟁 예외를 적용하여 계약 체결 이후 추가적인 출혈 경쟁을 방지하기로 했다.


 ③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홍보와 마케팅 지원을 강화한다.
   - 국내 최대 조달박람회인 '나라장터 엑스포'에서 의료기기 시연을 통해 국·공립병원 등에 우수한 의료기기를 적극 홍보하는 한편,
   - 업계, 수요기관, 관계부처의 의견수렴을 통해 의료기기별 특성에 따라 전략적 판로지원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 김정우 조달청장은 "바이오·헬스 산업은 혁신성장 빅3* 중 하나로,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관련 산업의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헬스
 ○ "앞으로 관련부처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기술력 있는 국산 의료기기 제조기업이 공공시장을 통해 판로를 확대하고, 더 나아가 민간시장과 해외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문의: 쇼핑몰단가계약과 최문종 사무관(042-724-7214)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SL-M2070FW 삼성 슈퍼재생토너 흑백
바이플러스
이케아 SAMLA 삼라 수납함 투명 보관함 28x19x14cm 5L
칠성상회
모닝글로리 다이어리 2025 밴딩 체크 플래너 32 (2면 1주) (네이비)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