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조달청]혁신을 조달하고, 조달을 혁신한다!

btn_textview.gif

혁신을 조달하고, 조달을 혁신한다!
조달청 '제6회 혁신현장 이어달리기(행정안전부 주관)' 개최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와 조달청(청장 김정우)은 22일 정부혁신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조직문화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제6회 혁신현장 이어달리기'를 개최했다.
 ○ '혁신현장 이어달리기'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19년부터 시작되었는데, 올해는 5월 행정안전부를 시작으로 식약처, 전라남도, 특허청, 농식품부가 차례로 개최하였으며 조달청은 6번째 개최 기관이다.


□ 이번 행사에서 조달청은 ① '정부혁신' 과제, ② '혁신조달' 성과, ③ '조달 혁신' 성과, ④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 개선' 우수 사례를 소개했다.


□ 먼저 조달청 정부혁신 과제는 '신기술기반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과 'AI(인공지능) 기반 발주지원 시스템 구축' 사업이다.
 ○ 47만 여 기업, 6만 여 공공기관이 사용하는 '나라장터'를 AI·클라우드·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하여 전면 재구축하고,융·복합 정보화 사업 발주에 어려움을 겪는 수요기관을 지원한다.


□ 다음은, 공공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혁신제품을 직접 발굴·구매해 공공기관에 제공하는 새로운 공공조달 방식인 '혁신조달'의 주요 성과를 소개했다.
 ○ 특히, 이날에는 혁신제품인 'AI연동 스마트소화기'를 개발한 ㈜샤픈고트 대표도 참석해, 조달청 혁신제품 지정 후 기업이 성장한 실제 경험을 생생하게 들려주었다.
 ○ 참고로, '19년 도입된 '혁신조달'은 현재까지 776개 혁신제품을 지정하였고, 올해에만 전 공공기관에서 5,477억원을 구매할 예정이다.


□ 이어 조달청 '조달혁신위원회*' 위원인 조영임 가천대 교수가 참여한 가운데, 올해 상반기에 마련한「조달혁신 추진전략」의 주요 과제와 성과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 조달혁신위원회: 조달정책, 조직역량, 혁신, 경제, AI, 신산업기술 분야 등의 민간전문가와 함께 공공조달 혁신 전략과 추진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20년 발족


□ 마지막은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 개선' 우수사례 공유를 위한 시간을 가졌다.
 ○ MZ세대와의 간담회, 모든 직원이 "이름+님"으로 부르는 '상호존중의 날' 운영, 갑질 신고 스마트폰 앱 "리슨투미" 도입, 스마트오피스 구축 등 조직문화 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 이립 한국능률협회 상무, 박미애 한국인재양성연구소장 등 조달청 '조직문화혁신위원회*' 전문가들과의 토론시간도 가져 현장의 열기를 높였다.
     * 조직문화혁신위원회: 일하는 방식 개선 등 조달청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노무사, 고충상담 전문가, 청렴옴부즈만, 행정능률 전문가 등을 위원으로  '20년 발족


□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조달청의 조달 혁신과 조직문화 혁신의 과정과 성과를 정리한 단행본(제목:「혁신을 조달하다. 조달을 혁신하다.」) 책자를 배포했다.


□ 김정우 조달청장은 "혁신현장 이어달리기를 통해 혁신조달과 조직문화 혁신 우수사례가 공공부문에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공직사회에 혁신이 일상화되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각 부처와 소통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문의: 혁신행정담당관실 이종완 사무관(042-724-7070)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신한 칼라 터치라이너 0.1 쿨그레이
칠성상회
유진 7자형걸이 대형 와이어 액자걸이
칠성상회
스포티지NQ5 와이퍼 캐프 뷰맥스 레볼루션 RX
칠성상회
이케아 MALA 몰라 롤 도화지 45cm x 30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