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원자력안전위원회]원자력안전위원회 10주년 국민참여단 보고회 개최

btn_textview.gif

원자력안전위원회 10주년 국민참여단 보고회 개최

- 『제3차 원자력안전종합계획』국민 의견 수렴 등 소통 강화 -

 - 원자력안전 문제 해결 유공자 포상 -


□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출범 10주년을 맞이하여 10월 26일(화)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기념식과 『제3차 원자력안전종합계획(‘22~’26)』수립을 위한 국민참여단 보고회를 개최하였다.

 ㅇ 이날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4단계, 10월 31일까지)를 고려하여 현장 참석인원을 최소화 하는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온라인 실시간 중계*를 병행하여 진행되었다. 

   * 원자력안전위원회 공식 유튜브 생중계(www.youtube.com/user/nssckorea)

□ 올해는 원안위가 출범한 지 10주년이 되는 해로 이번 행사는 지난 10년의 성과와 보완할 점을 되돌아보는 10주년 기념식(사전행사)과, 국민과 함께 새롭게 도약한다는 원안위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국민참여단이 온라인으로 참여한 국민참여단 보고회(본행사)로 진행되었다.  

□ 사전행사로 진행된 원안위 10주년 기념식은 엄재식 위원장의 기념사에 이어, 김부겸 국무총리,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국제기구* 등이 각각 영상 메시지를 통해 축사를 전하였다.   

  * IAEA(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 OECD/NEA(경제협력개발기구 산하 원자력기구) 사무총장, UAE(아랍에미리트) 원자력안전규제청장(FANR) 

ㅇ 엄재식 위원장은 기념사에서 “출범 10년을 맞이하는 오늘, 원안위는 독립규제기관을 출범시킨 국민의 뜻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혁신과 소통을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유능한 규제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ㅇ 김부겸 국무총리는 축사에서 “지난 10년간 원자력안전을 위해 애써주신 원안위의 노력을 치하한다”면서, “국민참여단이 제안한 내용들을 적극 반영하여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원자력안전정책을 수립할 것”을 당부하였다.

 ㅇ 10주년 기념식에서는 적극적인 자세로 원자력안전 문제해결에 기여한 유공자 4명에 대한 포상도 진행되었다. 라돈 침대 문제를 보도하여 생활주변 방사선 안전에 기여한 SBS 강청완 기자, WTO(세계무역기구) 한·일수산물 소송에서 과학적인 논거를 마련하여 승소를 지원한 한국원자력연구원 송진호 박사, 적극적인 자세로 원전 구조물의 안전성 문제를 확인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김선필 박사, 국민참여단 활동을 이끈 원자력안전위원회 손화종 서기관 등이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표창장을 받았다.

□ 사전행사 이후 이어진 본행사는 『제3차 원자력안전종합계획』(‘22~’26) 수립에 참여한 국민참여단* 보고회로 진행되었으며, 온라인 패널로 초청된 국민참여단은 국민의 생각을 정책으로 구체화한 결과를 듣고 의견을 제시하였다. 

   * (국민참여단)국민의 생각을 담아『제3차 원자력안전종합계획(‘22~’26)』수립하기 위해 일반국민·지역주민·분야별 전문가 등 200명 규모로 구성

 ㅇ 또한 국민참여단은 엄재식 위원장과의 대화에서 국민참여단이 바라는 원안위에 대한 생각을 진솔하게 전달하였으며, 이에 대해 엄재식 위원장은 “국민이 바라는 원자력안전의 미래인 ‘적극적인 국민참여로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게 원자력·방사선 안전을 관리하는 사회’를 꼭 이룩하겠다”고 화답하였다.   

□ 원안위는 국민참여단 의견을 반영하고 관계기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연말까지 『제3차 원자력안전종합계획(’22~‘26)』을 확정할 계획이다.


※ (붙임) 원자력안전위원회 10주년 국민참여단 보고회 개최 계획(안)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문화 바인더인덱스(A194-7/A4/20분류/아트지)
칠성운영자
삼선포인트 차량용 가죽 핸들커버 370mm/380mm 자동차핸들커버
칠성운영자
신비 아파트3 더블X 고스트컬렉션10 캐릭터 피규어
칠성운영자
기린과동물친구 컬러모빌 신생아 오르골 봉제인형
칠성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