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021년 8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정책
0
33
0
2021.09.15 11:09
2021년 8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8월 자동차 내수판매·수출의 4대 중 1대는 친환경차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24.7%), 수출비중 (23.3%), 역대 최고 -
국산 전기차 월간 역대 최다 내수판매 (8,396대) 달성 - |
【 자동차 】
□ (총괄) ‘21년 8월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생산 0.7%, 수출 4.1%, 수출금액은 16.9% 증가하였으나, 내수는 △3.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수출금액은 30.3억불로 역대 8월 중 ‘13.8월(35.7억불)에 이후 최고 수출을 기록하며 8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 시현
ㅇ 최근 말레이 등 동남아 지역 코로나19 확산으로 차량용반도체 수급난이 심화되면서 생산차질 규모가 증가하는 추세이나,
- 국내 완성차업계는 해외대비 부품 공급망 관리 강화를 통해 생산차질을 최소화하며 경쟁사 대비 선방
* 21.1-7월 주요 OEM 업체 생산증감률(對‘19.1-7월, Marklines):
VW(△24.4%), GM(△24.6%), 르노닛산(△30.0%), 포드(△34.9%), 도요타(△3.0%), 현대·기아(△10.9%)
< ‘21년 8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대, 억불, %) >
구 분 |
’21.8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1.1-8월 |
전년동기비(%) | |
생 산(대) |
234,893 |
△21.1 |
0.7 |
2,347,003 |
6.4 | |
내 수(대) |
130,397 |
△11.7 |
△3.3 |
1,188,998 |
△3.2 | |
|
국산차(대) |
105,605 |
△14.0 |
△5.0 |
978,426 |
△6.6 |
수입차(대) |
24,792 |
△0.3 |
4.6 |
210,572 |
16.4 | |
수 출(대) |
135,871 |
△25.2 |
4.1 |
1,375,787 |
20.9 | |
|
수출금액(억불) |
30.3 |
△26.1 |
16.9 |
307.4 |
39.7 |
부품수출(억불) |
15.8 |
△20.6 |
22.4 |
151.8 |
39.9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 (생산) 차량용반도체 수급난, 전기차 라인공사 등에 따른 주요공장 휴업*에도 불구하고 수출 호조 등에 따라 0.7% 증가한 234,893대
* (현대) 전기차 라인공사(아산공장) 7.13~8.11, 협력업체 코로나19 확진에 따른 휴업 (울산1~3공장) 8.25 / (기아) 임단협 합의(안) 타결(8.19)에 따른 투표(全공장) 8.27 휴업 / (GM) 차반도체 부족 (부평2공장) 8.9~13, 8.23~27 50% 감산, 8.16~20, 30~31 휴업 등
ㅇ 업체별로는 현대, 기아, 르노삼성은 수출호조가 생산 증가로 이어졌으나, 한국지엠과 쌍용은 부품수급(차량용 반도체 등) 영향으로 생산 감소
* 업체별 생산증감률(%): 현대 +7.0, 기아 +9.6, 한국지엠 △48.5, 쌍용 △21.5, 르노삼성 +101
ㅇ ‘21.1-7월 주요 글로벌 OEM 업체별 생산은 ’20년 대비 증가세이나 코로나 19이전인 ’19.1-7월 수준에는 못 미치는 상황
* ‘21년 1-7월 글로벌 OEM의 자동차 생산규모는 약 45백만대로 전년(38백만대) 대비 18.4% 증가하였으나, 19년(53백만대) 비교시 △14.9% 감소한 것으로 추산
- VW(△24.4%), GM(△24.6%), 르노닛산(△30.0%), 포드(△34.9%)는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나, 도요타(△3.0%), 현대·기아(△10.9%)는 경쟁사 대비 선방
* ‘21.8월 美자동차시장 內 국가별 판매증감률 : 미국계 △30.4%, 일본계 △8.8, 유럽계 △4.1% 한국계 △1.3%
□ (내수)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출고지연 영향 등으로 △3.3% 감소(130,397대)하였으나, 친환경차는 2배 이상 증가(101.8%, 3.2만대)하며 대폭 상승
* 하이브리드 19,307대(78.4%↑), PHEV 1,076대(83.9%↑), 전기차 11,205대(191.1%↑), 수소차 556대(△17.6%)
ㅇ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이번 달은 신형 스포티지가 8월 베스트 셀링카 1위를 기록
‘21.8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
|
‘21.1~8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
- (국산차) 출고지연 영향 등으로 △5.0% 감소(105,605대) 하였으나, 하계휴가철 프로모션 운영, 신차효과(신형 스포티지 등)로 최근 3개월 대비 감소폭 완화
* 내수판매 증감률 추이(%) : (5월) △14.5 → (6월) △23.2 → (7월) △14.1 → (8월) △5.0
- (수입차) 독일계 등은 판매 감소를 보였으나 일본계(렉서스, 도요타, 혼다), 미국계(포드, 링컨)의 판매 호조로 4.6% 증가한 24,792대
* 독일계 : 벤츠(+11.7%), BMW(△28.1%), Audi(△33.7%) 등 △8.9% 감소
* 일본계 : 렉서스(+32.7%), 도요타(+7.9%), 혼다(+114.9%) 등 +35.7% 증가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이탈리아 8.4%, 미국 34.8%, 영국 △9.3%, 프랑스 △7.2% 등
□ (수출) 동남아 지역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차량용반도체 수급난에도 불구, 국내 브랜드의 글로벌 점유율 확대 등으로 수출대수는 4.1% 증가(135,871대), 수출금액은 16.9% 증가(30.3억불)
* ‘21.8월 美자동차시장에서 국내 브랜드 점유율은 8.9% → 10.6%로 1.7%p↑ 상승
* 업체별 수출대수 증감률(%): 현대 +6.0, 기아 +13.3, 한국지엠 △43.2, 쌍용 +127.9, 르노삼성 +189.4
ㅇ 수출대수는 친환경차가 크게 증가(+92.2%) 하며 車수출 증가를 견인
* 친환경차 수출 현황 : ‘20.8월 1.6만대 → ’21.8월 3.0만대(+92.2%) / 하이브리드 13,063대(65.9%↑),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746대(248.5%↑), 전기차 12,433대(91.1%↑), 수소차 54대(237.5%↑)
- 특히 전기차 수출 호조세로 친환경차 비중이 자동차 수출에서 역대 월간 최고 비중(23.3%)을 기록
* 친환경차 수출대수비중: (‘19.8월) 12.7% → (‘20.8월) 12.5% → (’21.8월) 23.3%(10.8%p↑)
- 모델별로는 코나가 견조한 호조세를 시현하며 최고 수출 기록
‘21.8월 수출 모델 TOP5(대) |
|
‘21.1~8월 수출 모델 TOP5(대) |
ㅇ 수출금액은 고부가차종인 친환경차 판매 확대로 8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하며 역대 8월중 ‘13.8월(35.7억불) 이후 최고 수출 기록
※ ’21.8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216, △12.3%), EU(566, 63.9%), 동유럽(386, 60.1%), 중동(264, 46.4%), 중남미(172, 97.5%), 아프리카(46, 59.6%), 오세아니아(186, 7.6%), 아시아(190, 27.4%)
- 특히 이번달은 전기차 수출 호조세로 친환경차 비중이 대폭 확대되어 수출단가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
* 수출비중 : [친환경차] (‘20.8월) 12.5% → (’21.8월) 23.3%(10.8%p↑)
[전기차] (’20.8월) 5.2% → (’21.8월) 9.6%(4.4%p↑)
ㅇ ‘21년 월별 수출금액은 코로나19 이전인 ’19년 대비 ’21.5월을 제외하고 모두 상회하며 기저효과를 뛰어넘는 호조세 지속
* ‘21.5월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 영향이 다른 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미침
최근 3년 1~8월 친환경차 수출 추이 |
|
최근 3년 1~8월 수출금액 추이 |
【 친환경차 】
□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대비 101.8% 증가한 32,144대, 수출은 전년동월 대비 92.2% 증가한 30,296대로 8개월 연속 내수 및 수출 모두 상승
□ (내수) 19개월 연속 증가,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24.7%을 차지하며 월간 역대 최다 판매 비중 기록
ㅇ 이번 달은 지난 6월(3.5만대)에 이어 월간 역대 판매 대수 2위 실적 기록(32,144대 / 국산 21,906대, 수입 10,238대)
- (국산차) 전기차(+279.9%), 하이브리드차(+47.7%) 판매 호조로 88.0% 증가(21,906대), 특히 전기차는 월간 역대 최다판매대수 기록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8월) 8,769대 → (’21.8월) 12,954대(47.7%↑)
* 국산 전기차 판매 : (‘20.8월) 2,210대 → (’21.8월) 8,396대(279.9%↑)
* 국산 수소차 판매 : (‘20.8월) 675대 → (’21.8월) 556대(△17.6%)
- (수입차) 전기차(+71.4%), 하이브리드(+209.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83.9%) 판매호조로 139.4% 증가한 10,238대
ㅇ 연료별로는 전기차가 191.1%, 하이브리드차가 78.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가 83.9% 증가
* 연료별 판매대수: 하이브리드 19,307대(78.4%↑),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076대(83.9%↑), 전기차 11,205대(191.1%↑), 수소차 556대(△17.6%)
- 전기차는 볼륨모델*의 견고한 호조세와 더불어 전년동월대비 3종의 신규 차종(국산차 기준)**이 출시되면서 더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
* 모델별 증감률: 니로EV(1,038대, +686.4%), 포터EV(1,207대, +99.8%), 봉고EV(642대, +146.9%) 등
** EV 신차 판매대수 : 아이오닉5 EV 3,337대, G80 EV 142대, EV 6 1,910대
ㅇ 친환경차 판매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24.7%(12.9%p↑)를 차지하며 역대 최다판매 비중 시현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19.8월) 6.3% → (‘20.8월) 11.8% → (’21.8월) 24.7%(12.9%p↑)
□ (수출) 수출대수는 92.2% 증가한 30,296대, 수출금액은 +101.2% 증가한 8.4억불 기록
ㅇ 누적 수출대수는 친환경차 통계를 생성한 ‘10년 이후 현재(’21.1-8월) 까지 140만대 기록
* 연도별 친환경차 수출대수 : (~‘17) 45.3만대 → (‘18) 19.6만대 → (‘19) 25.9만대 → (‘20)→ 27.1만대 (‘21.1-8월) → 24.7만대
ㅇ 친환경차의 성장세를 견인하는 유럽시장에서의 국내 브랜드의 점유율 상승 등으로 친환경차 수출 대폭 상승
* ‘21.1-7월 유럽시장 內 국내브랜드의 친환경차 점유율은 9.3%→9.7%(0.4%p↑),
전기차 점유율은 11.4% → 12.0%(0.6%p↑)로 전년동기 대비 상승
[ 유럽 친환경차 시장 內 국내 브랜드 점유율 현황 (단위: %) ]
구분 |
독일 |
영국 |
프랑스 |
유럽 전체 | ||||
20.1-7 |
21.1-7 |
20.1-7 |
21.1-7 |
20.1-7 |
21.1-7 |
20.1-7 |
21.1-7 | |
친환경차 |
7.4 |
8.5 |
12.1 |
13.8 |
9.5 |
7.5 |
9.3 |
9.7 |
전기차 |
12.7 |
11.1 |
11.4 |
14.8 |
10.1 |
10.5 |
11.4 |
12.0 |
* 출처 : Marklines / 독일, 프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