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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2021년 8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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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8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8월 자동차 내수판매·수출의 4대 중 1대는 친환경차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24.7%), 수출비중 (23.3%), 역대 최고 -
국산 전기차 월간 역대 최다 내수판매 (8,396) 달성 -
 

자동차
 

(총괄) ‘218월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생산 0.7%, 수출 4.1%, 수출금액 16.9% 증가하였으나, 내수 3.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수출금액 30.3억불로 역대 8월 중 13.8(35.7억불)에 이후 최고 수출 기록하며 8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 시현
 

최근 말레이 등 동남아 지역 코로나19 확산으로 차량용반도체 수급난이 심화되면서 생산차질 규모가 증가하는 추세이나,
 

- 국내 완성차업계 해외대비 부품 공급망 관리 강화를 통해 생산차질을 최소화하며 경쟁사 대비 선방
 

* 21.1-7월 주요 OEM 업체 생산증감률(‘19.1-7, Marklines):
VW(24.4%), GM(24.6%), 르노닛산(30.0%), 포드(34.9%), 도요타(3.0%), 현대·기아(10.9%)
 

< ‘218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억불, %) >
구 분
’21.8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8
전년동기비(%)
생 산()
234,893
21.1
0.7
2,347,003
6.4
내 수()
130,397
11.7
3.3
1,188,998
3.2
 

국산차()
105,605
14.0
5.0
978,426
6.6
수입차()
24,792
0.3
4.6
210,572
16.4
수 출()
135,871
25.2
4.1
1,375,787
20.9
 

수출금액(억불)
30.3
26.1
16.9
307.4
39.7
부품수출(억불)
15.8
20.6
22.4
151.8
39.9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생산) 차량용반도체 수급난, 전기차 라인공사 등에 따른 주요공장 휴업*에도 불구하고 수출 호조 등에 따라 0.7% 증가 234,893
 

* (현대) 전기차 라인공사(아산공장) 7.13~8.11, 협력업체 코로나19 확진에 따른 휴업 (울산1~3공장) 8.25 / (기아) 임단협 합의() 타결(8.19)에 따른 투표(공장) 8.27 휴업 / (GM) 차반도체 부족 (부평2공장) 8.9~13, 8.23~27 50% 감산, 8.16~20, 30~31 휴업 등
 

체별로는 현대, 기아, 르노삼성수출호조생산 증가로 이어졌으나, 한국지엠쌍용부품수급(차량용 반도체 등) 영향으로 생산 감소
 

* 업체별 생산증감률(%): 현대 +7.0, 기아 +9.6, 한국지엠 48.5, 쌍용 21.5, 르노삼성 +101
 

‘21.1-7월 주요 글로벌 OEM 업체별 생산은 ’20년 대비 증가세이나 코로나 19이전인 ’19.1-7월 수준에는 못 미치는 상황
 

* ‘211-7월 글로벌 OEM의 자동차 생산규모는 약 45백만대로 전년(38백만대) 대비 18.4% 증가하였으나, 19(53백만대) 비교시 14.9% 감소한 것으로 추산
 

- VW(24.4%), GM(24.6%), 르노닛산(30.0%), 포드(34.9%)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나, 도요타(3.0%), 현대·기아(10.9%)는 경쟁사 대비 선방
 

* ‘21.8자동차시장 국가별 판매증감률 : 미국계 30.4%, 일본계 8.8, 유럽계 4.1% 한국계 1.3%
 

(내수)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출고지연 영향 등으로 3.3% 감소(130,397)하였으나, 친환경차는 2배 이상 증가(101.8%, 3.2만대)하며 대폭 상승
 

* 하이브리드 19,307(78.4%), PHEV 1,076(83.9%), 전기차 11,205(191.1%), 수소차 556(17.6%)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이번 달은 신형 스포티지가 8월 베스트 셀링카 1위를 기록
 

‘21.8월 베스트 셀링카 TOP5 ()
 

‘21.1~8월 베스트 셀링카 TOP5 ()
 

- (국산차) 출고지연 영향 등으로 5.0% 감소(105,605) 하였으나, 하계휴가철 프로모션 운영, 신차효과(신형 스포티지 등)로 최근 3개월 대비 감소폭 완화
 

* 내수판매 증감률 추이(%) : (5) 14.5 (6) 23.2 (7) 14.1 (8) 5.0
- (수입차) 독일계 등은 판매 감소를 보였으나 일본계(렉서스, 도요타, 혼다), 미국계(포드, 링컨)의 판매 호조4.6% 증가 24,792
 

* 독일계 : 벤츠(+11.7%), BMW(28.1%), Audi(33.7%) 8.9% 감소
* 일본계 : 렉서스(+32.7%), 도요타(+7.9%), 혼다(+114.9%) +35.7% 증가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이탈리아 8.4%, 미국 34.8%, 영국 9.3%, 프랑스 7.2%
 

(수출) 동남아 지역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차량용반도체 수급난에도 불구, 국내 브랜드의 글로벌 점유율 확대 으로 수출대수 4.1% 증가(135,871), 수출금액 16.9% 증가(30.3억불)
 

* ‘21.8자동차시장에서 국내 브랜드 점유율은 8.9% 10.6% 1.7%p상승
 

* 업체별 수출대수 증감률(%): 현대 +6.0, 기아 +13.3, 한국지엠 43.2, 쌍용 +127.9, 르노삼성 +189.4
 

수출대수 친환경차가 크게 증가(+92.2%) 하며 수출 증가 견인
 

* 친환경차 수출 현황 : ‘20.81.6만대 ’21.83.0만대(+92.2%) / 하이브리드 13,063(65.9%),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746(248.5%), 전기차 12,433(91.1%), 수소차 54(237.5%)
 

- 특히 전기차 수출 호조세로 친환경차 비중자동차 수출에서 역대 월간 최고 비중(23.3%)을 기록
 

* 친환경차 수출대수비중: (‘19.8) 12.7% (‘20.8) 12.5% (’21.8) 23.3%(10.8%p)
 

- 모델별로는 코나가 견조한 호조세를 시현하며 최고 수출 기록
 

‘21.8월 수출 모델 TOP5()
 

‘21.1~8월 수출 모델 TOP5()
 

수출금액은 고부가차종인 친환경차 판매 확대로 8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하며 역대 8월중 ‘13.8(35.7억불) 이후 최고 수출 기록
 

’21.8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216, 12.3%), EU(566, 63.9%), 동유럽(386, 60.1%), 중동(264, 46.4%), 중남미(172, 97.5%), 아프리카(46, 59.6%), 세아니아(186, 7.6%), 아시아(190, 27.4%)
 

 

 

- 특히 이번달은 전기차 수출 호조세로 친환경차 비중대폭 확대되어 수출단가 상승견인한 것으로 분석
 

* 수출비중 : [친환경차] (‘20.8) 12.5% (’21.8) 23.3%(10.8%p)
[전기차] (’20.8) 5.2% (’21.8) 9.6%(4.4%p)
 

‘21년 월별 수출금액은 코로나19 이전인 ’19년 대비 ’21.5월을 제외하고 모두 상회하며 기저효과를 뛰어넘는 호조세 지속
* ‘21.5월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 영향이 다른 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미침
 

최근 31~8월 친환경차 수출 추이
 

최근 31~8월 수출금액 추이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대비 101.8% 증가32,144, 수출은 전년동월 대비 92.2% 증가 30,296 8개월 연속 내수 수출 모두 상승
 

(내수) 19개월 연속 증가,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24.7%차지하며 월간 역대 최다 판매 비중 기록
 

ㅇ 이번 달은 지난 6(3.5만대)에 이어 월간 역대 판매 대수 2위 실적 기록(32,144/ 국산 21,906, 수입 10,238)
 

- (국산차) 전기차(+279.9%), 하이브리드차(+47.7%) 판매 호조 88.0% 증가(21,906), 특히 전기차는 월간 역대 최다판매대수 기록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0.8) 8,769(’21.8) 12,954(47.7%)
* 국산 전기차 판매 : (‘20.8) 2,210(’21.8) 8,396(279.9%)
* 국산 수소차 판매 : (‘20.8) 675(’21.8) 556(17.6%)
 

- (수입차) 전기차(+71.4%), 하이브리드(+209.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83.9%) 판매호조로 139.4% 증가 10,238
 

연료별로는 전기차 191.1%, 하이브리드차가 78.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가 83.9% 증가
 

* 연료별 판매대수: 하이브리드 19,307(78.4%),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076(83.9%), 전기차 11,205(191.1%), 수소차 556(17.6%)
 

- 전기차볼륨모델*견고한 호조세와 더불어 전년동월대비 3종의 신규 차종(국산차 기준)**이 출시되면서 더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
 

 

* 모델별 증감률: 니로EV(1,038, +686.4%), 포터EV(1,207, +99.8%), 봉고EV(642, +146.9%)
** EV 신차 판매대수 : 아이오닉5 EV 3,337, G80 EV 142, EV 6 1,910
 

친환경차 판매비중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24.7%(12.9%p) 차지역대 최다판매 비중 시현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19.8) 6.3% (‘20.8) 11.8% (’21.8) 24.7%(12.9%p)
 

(수출) 수출대수 92.2% 증가 30,296, 수출금액 +101.2% 증가 8.4억불 기록
 

누적 수출대수는 친환경차 통계를 생성한 ‘10년 이후 현재(’21.1-8) 까지 140만대 기록
 

* 연도별 친환경차 수출대수 : (~‘17) 45.3만대 (‘18) 19.6만대 (‘19) 25.9만대 (‘20)27.1만대 (‘21.1-8) 24.7만대
 

친환경차의 성장세를 견인하는 유럽시장에서의 국내 브랜드의 점유율 상승 등으로 친환경차 수출 대폭 상승
 

* ‘21.1-7월 유럽시장 국내브랜드의 친환경차 점유율9.3%9.7%(0.4%p),
전기차 점유율11.4% 12.0%(0.6%p)로 전년동기 대비 상승
 

[ 유럽 친환경차 시장 국내 브랜드 점유율 현황 (단위: %) ]
구분
독일
영국
프랑스
유럽 전체
20.1-7
21.1-7
20.1-7
21.1-7
20.1-7
21.1-7
20.1-7
21.1-7
친환경차
7.4
8.5
12.1
13.8
9.5
7.5
9.3
9.7
전기차
12.7
11.1
11.4
14.8
10.1
10.5
11.4
12.0
* 출처 : Marklines / 독일,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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