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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관리청]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스템 성능 대폭 개선(8.5., 정례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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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스템 성능 대폭 개선(8.5., 정례브리핑)


민관 합동 특별 전담조직(TF) 구성, 시스템 성능 개선을 위해 역량 집중

시간당 처리 30만 건100만 건 향상 완료, 8.9일까지 200만 명까지 추가 개선

89일부터 10부제, 우회접속 차단, 본인인증수단 다양화

원활한 예약 접속을 위해 개통 후 여유로운 시간대에 접속 당부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정은경 청장)은 민·관 협력을 통해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을 대폭 개선하여, 8월 접종계획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 올해 4월부터 운영 중인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은 그동안 60-74세 732만 명(예약률 80.6%), 50-59세 617만 명(예약률 84.0%) 등 예약을 실시하였으며, 최근 50대 예약 시 접속자가 일시에 대량*으로 몰리면서 일부 시간대에 접속지연과 기능상 오류 등이 발생하였다.


    * (예시) 7월 19일 53~54세 사전예약 개통 직후 약 1,000만건 접속KTX의 명절 예약은 최대 약 300만 건


 ○ 당시 과도한 접속 대기시간을 표출, 정상적 접속의 어려움, 예약 시간 전에 예약이 되거나 대상자를 인식하지 못하는 등 기능 오류도 발생한 바 있으며,


 ○ 또한, 우회 접속 등 공정하지 못한 예약 방법이 공유되면서, 예약 대상자의 불만을 야기한 바 있다.


□ 이에 따라, 정부는 관련 부처와 민간의 전문인력을 포함한 합동 특별 전담조직(TF)을 구성하여, 사전예약 시스템의 원활한 가동을 목표로 역량을 집중해 왔다.


 ○ 질병청과 행안부는 사전예약시스템 점검·기능개선 등을 전담하고, 과기부는 클라우드 내 본인인증 이관 등을 주도하였다.


 

민관협력 시스템개선TF

(총괄: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시스템관리팀)

 

 

 

 

 

 

 

 

 

 

 

 

 

 

 

 

 

상황관리 부문

(총괄: 행안부)

 

클라우드 부문

(총괄: 과기부)

 

사전예약시스템 부문

(총괄: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과제 진행·검수, 의사소통 관리 및 상황통제

 

본인인증 다양화·이관 등

 

DB 최적화,

성능관리 점검 등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보건의료정보원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네이버

베스핀글로벌

카카오·통신3

나이스정보통신

KCB

 

LG CNS

한국오라클

KT

시스템어소시에이츠

데이터헤븐

쌍용정보통신

바토스

와탭랩스, 에스티씨랩

제이드크로스

이글로벌시스템


 ○ 사전예약시스템 접속 시 가장 큰 과부하 요소인 본인인증 기능을 민간 클라우드로 이관하면서 간편 인증* 체계도 도입하여, 접속을 원활하게 하고,


    * 카카오, 네이버 등을 통해 간편 발급되며, 잔여백신 예약에도 활용 중


<본인인증 기능 민간 클라우드로의 이관 등 시스템 구성 변화>


개선 전

민간 클라우드

 

질병관리청

예약 안내

예약 대기

본인인증 및 대상자 확인

의료기관·일정 선택

예약 확정

 

 

 

 

 

 

개선 후

민간 클라우드

 

질병관리청

예약 안내

본인인증 및 중복접속 확인

예약 대기

대상자 확인

의료기관·일정 선택

예약 확정


   - 서버 확충·재배치 및 DB 효율화(튜닝) 등을 통해, 예약처리 성능을 시간당 30만 건에서 100만 건 이상까지 수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각종 오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민간 전문 검수팀을 투입하고, 국가정보원 및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모의해킹 등을 통해 우회접속 등의 문제 발생 우려가 최소화되도록 하였다.


□ 또한, 시스템 개선 외에도 접속 쏠림 및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8월 9일부터 시작되는 18세∼49세 연령층 대상 사전예약*의 예약방법 (절차)도 개선한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http://ncvr.kdca.go.kr)에서 가능


 ① [10부제 예약] 생년월일에 따른 10부제를 도입하여, 예약 대상자를 1일 최대 190만 명 이하로 분산한다.


   - 40대 이하 내·외국인(18~49세, 약 1,621만 명*)에 대해서는 주민등록상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예약 일자를 정하되, 사전예약의 공정성을 위해 예약일자 및 의료기관별 예약 가능한 물량을 균등하게 배분한다.


    * (참고) 1,777만 명 중 지자체 자율접종 예약대상 156만 명 제외(8월5일 0시 기준)


   - 날짜별로는 8월 9일(월)부터 18일(수)까지 해당 날짜 끝자리와 생년월일 끝자리가 일치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매일 20시에 예약을 시작하여, 다음 날 18시까지 예약이 가능하다.


【18~49세 10부제 사전예약 일정】


예약기간

예약대상* (주민번호 생년월일 끝자리)

예약기간

예약대상* (주민번호 생년월일 끝자리)

8920~81018

9

81420~81518

4

81020~81118

0

81520~81618

5

81120~81218

1

81620~81718

6

81220~81318

2

81720~81818

7

81320~81418

3

81820~81918

8


* 예) 81년 7월 12일생인 사람 : 생년월일 끝자리가 2이므로, 8월 12일 20시부터 8월 13일 18시까지 예약 가능


   - 이후 8월 19일(목) 20시부터 9월 18일(토) 18시까지도 정해진 날짜에 맞춰 추가예약 또는 예약 변경(취소 후 재예약) 등이 가능하다.


   * 예약은 배송 물량 및 일정을 고려하여 접종일 기준 2주 전에 확정되며, 따라서 접종일 기준 14일 이내에는 누리집을 통한 예약변경은 불가능(단, 예약 취소는 접종일 2일 전까지 가능)


【10부제 이후 연령대별 사전예약 일정】


예약기간

예약대상

81920~82018

36-49(’72.1.1.~’85.12.31. 출생)

82020~82118

18-35(’86.1.1.~’03.12.31. 출생)

82120~91818

18-49(’72.1.1.~’03.12.31. 출생)


 ② [본인인증수단 다양화] 그동안에는 본인인증 시 휴대폰 본인인증, 아이핀, 공동·금융인증서 등만을 사용 가능했으나, 간편 인증을 추가로 도입하여 부하를 분산시키고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한다.


   - 간편인증서를 통한 접속은 휴대폰 본인인증보다 접속처리 속도가 빨라지므로, 카카오, 네이버, PASS앱 등을 통해 미리 발급을 받아 놓으면 상대적으로 빠른 예약이 가능하다.


   - 또한, 각 본인인증 수단별 혼잡상황을 신호등 방식*으로 한눈에 비교하여, 이용자가 혼잡이 없는 인증수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혼잡도를 색상으로 표기: 녹색(원활), 황색(지연), 적색(혼잡), 회색(선택불가)




< 신호등 방식을 통한 인증방식별 대기상황 안내 예시 그림 붙임 참조>




※ 위 그림은 예시로 당시 혼잡상황에 따라 변동되며, 5개 인증방식 모두 사용 가능함(카카오·네이버·PASS 간편인증, 공동·금융인증서, 휴대폰인증)


 ③ [본인만 신청 가능] 과도한 대기를 방지하기 위해 대리예약은 허용하지 않고, 본인인증이 완료된 1건에 대해서만 예약이 가능하다.


   - 이에 여러 단말(PC, 스마트폰 등)로 동시에 사전예약을 시도하는 경우 최초 본인인증 완료된 단말 외에는 접속이 차단된다(10분 경과 후 접속 가능).


   - 기존 시스템은 예약 대기부터 시작하여 예약 대상자가 아님에도 부하를 주는 경우가 있었으나, 개선된 시스템에서는 본인인증부터 거치게 되어 있어, 불필요한 접속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였다.


□ 추진단은 간편인증 도입·민간 클라우드로의 이관 등을 제외한 대부분 성능개선은 이미 완료하여, 지자체 자율접종 사전예약(8월 3일∼4일)에 적용하였다고 밝혔다.


 ○ 지자체 자율접종 사전예약 결과 이전보다 크게 향상된 성능*을 보였으며, 8월 3일 사전예약 결과 평균 5분 이후 대기 없이 원활한 접속이 가능하였고 1시간 동안 약 28만 명(약 34%)이 예약 완료하였다.


    * 예약가능시간 응답속도(2.58초 → 0.004초) / CPU 사용률(1/52 감소) 등


 ○ 한편, 8월 9일 전까지 인증수단 확대 및 민간 클라우드 이관 역시 조치 완료될 예정이므로, 시간당 최대 처리 수준은 약 2백만 명까지 높아지고 예약 대기 시간도 더 줄어들 전망이다.


   - 이에 따라 8월 9일부터 실시될 18~49세 사전예약의 최대 대기시간은 1일 예약대상자가 동시에 접속할 경우에도 약 30~50분 정도 내 처리 가능하여 대폭 단축될 것으로 추정된다.



 [코로나19 사전예약시스템 개선 개념도 그림 붙임 참조]



□ 이날 브리핑에서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추진단 부단장)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의 접속 장애 및 오류로 불편을 드려 국민께 송구한 마음”이라고 밝히며,


 ○ “오는 9일 시작되는 18~49세 연령층 예방접종 사전예약은 기존보다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 부처 및 민간기관의 역량을 총동원하였다”고 말하며,


   - “예약 시간이 하루 동안 충분하므로, 사전예약 시작 시각을 피해 여유를 가지고 접속하실 것을 당부 드린다”라고 덧붙였다.


 ○ 또한 ”시스템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여러 기관의 전문가분들께 감사 드린다“고 강조했다.


<붙임>  1. 사전예약시스템 주요 개선내용
            2. 예약절차 변경(안)
            3. 민관협력 시스템 개선 TF(기관별 역할)
            4. 18~49세 사전예약 개요
            5. 18~49세 사전예약 관련 Q&A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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