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농림축산식품부]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사전회의(pre-summit) 참석 예정(7.26.~28.)

btn_textview.gif

□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 김현수)는 7월 26일부터 28일간 열리는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사전회의(이하 ‘사전회의’)에 김현수 장관이 영상으로 참석하여 우리나라의 푸드시스템 전환 방향을 주제로 연설할 예정이다.

□ 사전회의는 올해 9월 개최될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에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난 1년간 국제사회에서 논의·제기된 다양한 의견을 조정·구체화하기 위해 장관급으로 개최된다.

 ㅇ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는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목표로 푸드시스템을 바꾸어 나갈 방향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합의를 끌어내기 위해 유엔 사무총장의 제안으로 9월 미국 뉴욕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정상회의에서는 유엔 사무총장 선언문 및 유엔 회원국의 푸드시스템 전환 경로(pathway) 발표, 행동연합(coalitions of action)* 발족 등의 결과가 기대된다.

    * UN 회원국 및 국제기구 등이 푸드시스템 전환을 위해 참여하는 실행과제 형태

□ 이번 사전회의에는 안토니오 구테레쉬(Anto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을 비롯한 국제기구 수장들과 일부 유엔 회원국 정상이 참여하여 기조연설을 하고, 농업·외교부 장관, 민간기업 대표, 학계, 시민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 취동위(Qu Dongyu)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사무총장, 에마뉘엘 마크롱(Emmanuel Macron)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Angela Merkel) 독일 총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

 ㅇ 회의 진행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면·비대면 방식(실시간 영상회의, 영상 송출)이 동시에 활용되는데, 일부 회의는 비대면 방식으로만 진행되는바, 많은 참석자가 비대면 방식으로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 김현수 장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우리나라 대표단은 개최지인 이탈리아 코로나19 상황 등을 종합 고려하여 비대면 방식을 중심으로 참석할 예정이다.

 ㅇ 우리나라는 사전회의 및 정상회의 대응을 위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홍상 원장 주재하에 생산자·소비자·학계·관계부처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초청하여 5차례에 걸쳐 우리나라의 푸드시스템 방향에 관한 의견을 나누었다.

 ㅇ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김 장관은 우리나라 푸드시스템이 나아갈 방향을 설명하고, 지속 가능한 푸드시스템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능형 농장(스마트팜)·지역 단위 생산소비 등 분야에서 국제사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 참고로, 이번 사전회의는 “모두의 정상회의(people’s summit)”라는 유엔의 취지에 따라 유엔 회원국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가 가능하므로 관심 있는 누구나 사전에 등록하고 참여할 수 있다.

 ㅇ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공식 누리집(www.un.org/en/food-systems-summit/pre-summit)에 접속하여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등록할 수 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화일류 제본용 인덱스 내지 무지 A4 5분류 10세트
칠성상회
묶음 포스트잇 플래그 분류용 종이 670-5PN x 6EA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