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예방접종 관련 중앙-지방 콜센터 협력체계 강화
예방접종 관련 중앙-지방 콜센터 협력체계 강화
◇ 중앙은 1339 콜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등 5개 기관 900여명 운영 ◇ 지방은 120 콜센터 및 보건소 등 1,000여명 운영 및 지속 확대 예정 |
□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이 2분기부터 대폭 확대(1분기 76만 명 → 2분기 1,150만 명)됨에 따라,
○ 관련 문의 급증에 대비하여 질병관리청 1339콜센터를 중심으로 각 관계기관 및 지자체 협업으로 중앙-지방 간 콜센터 비상 운영체계를 가동하여 국민의 궁금증 해소에 적극 대응하기로 하였다.
□ 중앙 콜센터 운영 인력은 질병관리청 1339콜센터 310명이 6개 근무조로 24시간 상담하고,
○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관계기관 콜센터에서 600여명*이 상담 문의 증가상황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500명,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고객센터 10명, 보건복지 상담센터 80명, 식품의약품안전처 콜센터 20여명
□ 지방 콜센터 운영 인력은 120 콜센터 및 각 지자체 보건소 등을 포함하여 1,000여명이 예방접종 상담을 우선 지원하되,
○ 지자체별로 상담인력을 지속 확대하여 상담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 상담분야는 중앙-지방 콜센터 간 역할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상담업무 효율화 및 국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하였다.
○ 중앙 콜센터는 “1339” ARS 2번(코로나 예방접종)으로 통합 운영하여, 예방접종 대상 및 절차, 백신 안전성, 이상반응 대응 요령, 피해보상 기준 등 전반적인 상담을 진행한다.
- 다만, 백신 안전성 관련 전문상담을 위해서는 식약처 콜센터(1577-1255)를 통해 별도 상담이 이루어지고,
- 예방접종으로 인한 응급환자 발생 시 의료기관으로 긴급 이송은 119 신고를 통해 별도로 이루어진다.
○ 지방 콜센터는 각 지자체별 콜센터(지역국번+120) 및 보건소를 통하여, 예방접종 일정 및 장소, 접종센터 운영시간 안내, 이상반응 모니터링 등을 진행한다.
<중앙-지방 콜센터 간 상담구분>
구 분 |
주요 상담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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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앙 |
1339 콜센터 (ARS 2번) |
·예방접종 대상 및 절차 ·예방접종 백신 안전성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대응 요령 안내 ·예방접종 후 피해보상 기준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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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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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고객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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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 상담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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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 콜센터 (1577-1255) |
·백신 안전성 관련 심층 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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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
·응급환자 긴급 이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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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방 |
시·도 |
지역국번+120 |
·예방접종 기관 안내, 접종센터 연결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대응 요령 안내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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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군·구 |
보건소 |
·예방접종 일정 및 장소, 접종센터 운영시간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 등 |
□ 아울러,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홈페이지)–자주 묻는 질문”을 통해서도 예방접종 관련 궁금증을 대부분 해소할 수 있다.
□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2분기 본격적인 예방접종 실시를 앞두고 각 관계기관 콜센터 및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 지원에 감사드리며, 예방접종 문의 관련 국민들의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코로나19 예방접종 관련 자주 묻는 질문
2.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안내사항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