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관세국경관리연수원·철도경찰대, 특수견 양성 업무협약 체결
정책
0
117
0
2021.03.04 14:25
□ 관세청 관세국경관리연수원(원장 조은정, 이하 연수원)은 3월 4일 국토교통부 산하 철도특별사법경찰대(대장 도정석, 이하 철도경찰대)와 정부 특수견 양성에 관한 업무 협약을 비대면 방식으로 체결했다.
ㅇ 이번 협약은 연수원 탐지견훈련센터와 철도경찰대간의 정부 특수견 양성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탐지견 훈련기법, 시설, 탐지견 수급?관리 방법, 인적자원 등을 상호 교류한다는 내용이다.
□ 관세청은 현재 전국 공항만 세관에 마약?폭발물 탐지를 목적으로 탐지견 43두(마약 41두, 폭발물 2두)를 운영 중이며, 연수원 탐지견훈련센터는 탐지견 양성을 목적으로 20두를 훈련 중이다.
ㅇ 연수원 탐지견훈련센터는 국제 수준의 탐지견 훈련 프로그램과 시설 등을 보유함으로써 지난 2월 세계관세기구 아시아?태평양 지역 탐지견훈련센터(WCO RDTC*)로 지정된 바 있다.
* World Customs Organization Regional Dog Training Center: WCO가 회원국의 탐지견 훈련, 교관 교육 및 관련 정보교환 등을 위해 지정한 지역 국제기구
ㅇ 철도경찰대는 철도보안검색을 위해 서울·대전·부산권역에 폭발물 탐지견 12두를 운영 중에 있다
□ 조은정 연수원장은 “두 기관이 앞으로 더욱 돈독하고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국가와 사회의 안전을 위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지속적인 상호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