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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비대면·온라인 전환의 신속 대응을 통해“지속가능한 글로벌 혁신 플랫폼”으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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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디지털전환(DX) 확산 시리즈-6

 

<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과 지속가능 성장 생태계 조성 >

 

비대면·온라인 전환의 신속 대응을 통해지속가능한 글로벌 혁신 플랫폼으로 도약

 

-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방안발표 -

 

’21-’23년간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에 총 3천억원 이상 예산 투자

데이터, 배송물류, 해외진출 분야 등에서 2만명 이상 신규 일자리 창출

 

정부는 34()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서울세종 영상회의)에서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디지털 유통이란 온라인·비대면화를 배경으로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자동화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주문, 포장, 물류, 배송 등 유통 과정의 혁신을 의미

 

이번 강화방안은 코로나19와 함께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온라인 유통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온라인 유통시장은 지난 10년간 거래액이 약 6배 증가할 정도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 팬데믹으로 지난 해 온라인 소비가 130를 넘어서는 등 그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 온라인 소매비중(%): (‘16)14.0 (’17) 18.6 (‘18) 20.8 (’19) 23.9 (‘20) 29.5 (통계청)

* 온라인 거래액(조원): (‘10) 21.7 (’12) 28.0 (‘14) 36.0 (’16) 53.0(‘18) 86.4(’20) 131.3 통계청)

모바일·인공지능(AI) 등 혁신기술을 활용한 선호상품추천, 배송혁신 등 소비자 편의서비스*가 유통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대두되었고,

* 모바일·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선호상품추천, 풀필먼트서비스, 라이브커머스, 간편결제 등

 

-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안전하고 환경친화적 온라인 유통환경조성은 지속가능한 유통산업의 성장을 위한 선결과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 선도 지속가능한 성장 태계 조성이라는 비전 하에 유통산업의 민간주도 혁신을 촉진하고, 지속가능 경영을 확산하며 해외시장 진출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추진전략은 유통데이터 댐 구축, 송물류 혁신기반 확충, 인재양성·창업 등 지원,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유통환경 조성, e-커머스의 글로벌화 촉진입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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