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산림청]동부지방산림청, 스마트 산림기술을 활용하여 최적의 임도노선을 결정한다.

btn_textview.gif

FileDown.do?atchFileId=FILE_000000020044991&fileSn=0
□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최재성)은 2.5(금) 스마트산림기술인 드론라이다를 활용하여 임도설계를 추진 중인 시범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동부지방산림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드론라이다는 드론으로부터 지상을 향해 지표면과 지물에 레이저파동을 발사하여 반사되는 파동으로부터 지형 정보를 3차원 모델로 취득하는 기술로써, 우리나라 산림토목분야에서는 처음으로 동부지방산림청에서 올해 시범적으로 도입 추진하려고 한다.

□ 기존 임도 설계측량은 도면으로 지형을 예상하고 예정노선을 지도상에서 노선을 구획한 후 현장에서 측량을 실시하는데 현장측량 도중 지도로 예측했던 지형과 달리 바위나 급경사로 인해 다시 일정 구간 측량을 후퇴하여 새로운 노선을 정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거나 줄자, 경사계, 방위계, 폴대를 사용하여 걸어서 측량하는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반면에 드론라이다와 고정밀 GPS를 활용하여 측량할 경우 산림측량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고밀도의 3차원 수치데이터를 취득함으로써 험준한 산지 또는 암석지 등 정밀 측량이 어려운 구간에서도 정확하게 측량할 수 있으며, 바위나 급경사지 등 임도 시설이 어려운 지역을 미리 확인하고 최적의 임도 노선을 선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최재성 동부지방산림청장은 “최근 임업분야에 첨단 IT기술을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으며, 앞으로 사방사업, 산사태 재해복구, 숲가꾸기, 산림복원 등 다양한 산림사업에 신기술을 접목하여 업무효율을 높이고 작업방법을 개선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OHP필름 A3 (레이저프린터용)100매
칠성상회
만들기대장-역대 대통령 입체 책만들기
칠성상회
대영케미컬 올뉴모닝JA M9Y 밀키베이지 카페인트 스프레이 자동차
칠성상회
그랜드카니발 성에방지커버 자동차 앞유리 커버 덮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