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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설 연휴 통행료 부과… 대중교통 좌석 판매 축소 등 여행 자제 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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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설 대비 32.6% 감소한 총 2,192만 명(하루 438만 명) 이동할 듯
◈ 자가용 이용 증가에 대비, 고속도로 휴게소 등 방역 및 혼잡관리 강화
◈ “상시 마스크 착용”,“휴게소 체류시간 최소화”,“물·간식 충분히 준비”
◈ 드론·암행순찰차·헬기 등 활용해 음주·난폭운전 등 집중 단속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중대본의 “설 연휴 고향·친지 방문과 여행 자제 등 이동과 접촉을 최소화”를 기본 방향으로, 오는 2월 10일부터 2월 14일까지 5일간을 “설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을 수립·시행한다.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실시한 ‘설 연휴 통행실태조사*’에 따르면, 설 특별교통대책기간(2.10~2.14, 5일간) 동안 총 2,192만 명**, 하루 평균 438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며,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대수는 1일 평균 401만 대로 예측된다.
* 1.7~1.26, 총 9,398세대 대상,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조사 시행
** 연 인원 개념으로 한 명이 연휴기간 특정지역 한 곳을 다녀올 경우 두 명으로 산정

이는 코로나-19 감염 우려, 정부의 고향방문·여행 자제 권고 등의 영향으로, 하루 평균 이동량을 기준으로 볼 때 지난 설 대비 약 32.6% 감소한 수준이다. 다만, 불가피하게 이동하는 경우 대중교통 보다는 자가용을 이용하겠다는 국민들이 늘어* 도로 분야 방역과 안전 이동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 자가용 분담율 : (지난 5년간) 86.2% → (’21, 전망) 93.5%

다만, 코로나-19 추가 확진자 추이 변화 등에 따라 아직 이동 계획을 정하지 못한 국민들이 16.9%를 차지하고 있어, 실제 이동 규모 및 혼잡 상황 등은 달라질 수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연말연초 정점을 찍은 뒤 완만한 감소추세이긴 하나, 방역의 고삐를 늦출 수 없는 상황이므로 이번 설은 지난 추석과 마찬가지로 ‘이동 시 방역과 안전 관리’에 중점을 두었다.

[ <1> 휴게소·역·터미널 등 교통시설 내 방역 강화 ]

우선, 자가용 이용 증가에 대비해, 고속도로 휴게소 등 도로 분야 방역 강화 및 혼잡 완화를 집중 추진한다.

고속도로 휴게소 내 출입구 동선 분리를 통해 사람들 간 접촉을 최소화하고, 출입명부 작성(수기 또는 QR 코드 방식, 간편 전화 체크인 도입 등), 모든 메뉴 포장만 허용, 실내테이블 운영 중단 등을 통해 이용자 출입 및 취식 관리를 강화한다.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방역관리 대책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안내요원을 추가 배치하는 등 휴게소, 졸음쉼터 등 휴게시설 내 주요 시설별 집중 방역체계를 구축하여 이용자 간 전파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다.

《휴게소 방역관리 대책》

? (동선 관리) 출입구 구분 운영 및 이용자 동선 관리

? (출입 관리) 발열여부 체크, 출입명부 작성(수기 또는 QR코드) 및 간편전화 체크인 도입·운영, 마스크 미착용자 출입금지, 안내인력 배치(약 1천명) 등

? (취식 관리) 모든 메뉴 포장만 허용, 간편식 메뉴 확대, 실내 테이블 운영 중단 및 야외 테이블 투명 가림판 설치, 편의점 투명 가림막 설치 및 비접촉 결제 유도 등

? (화장실 관리) 고속道 주요 휴게시설(휴게소, 졸음쉼터 등) 임시 화장실 확충(506칸)*, 거리두기 바닥표지 부착, 상주 관리인력 배치 등
* 휴게소 422칸, 졸음쉼터·TG 등 84칸 추가 설치

아울러, 주요 휴게소 혼잡안내시스템(32개소) 및 혼잡정보 도로전광표지(VMS) 사전 표출 등을 통해 휴게시설 이용 분산을 유도한다.

국도·지방도 주변 휴게시설, 터미널 등 민간 운영 시설에 대해서도 방역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업해 방역수칙 준수 현장 지도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용객이 몰리는 철도역, 버스·여객선 터미널, 공항 등 모든 교통시설에 대해서도 수시 방역 및 상시 환기, 동선 분리, 비대면 예매 활성화 등 최상위 수준의 방역태세를 구축할 예정이다.

《철도역, 버스·여객선 터미널, 공항 등 방역 대책》

? (소독·환기) 소독(1~3회/일 이상, 손잡이 등 접촉 많은 곳 수시), 주출입구 등 상시 환기 강화

? (방역강화) 안내방송 및 홍보물 비치, 진출입구 열화상카메라 설치·운영, 손소독제 등 비치, 중점 시설 사전점검 등 방역 강화

? (거리두기) 승·하차객 동선 분리, 매표소 등 투명 가림막 설치, 셀프체크인(192대), 셀프백드랍(76대) 등 스마트 탑승수속 서비스 강화

[ <2> 대중교통 수단별 상시 방역활동 강화 ]

아울러,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이용하실 수 있도록 대중교통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이용자 집중 및 밀집을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함께 시행한다.

철도의 경우 창가좌석만 판매제한·운영 중이며, 버스·항공의 경우 창가좌석 우선 예매를 권고하고 현금 결제 이용자에 대한 명단 관리 등을 통해 이용자 안전을 확보하고, 여객선의 경우 승선인원을 선박 정원의 50% 수준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모든 교통수단(차량 등)에 대해 운행 전후 소독 강화 및 수시 환기, 비대면방식 예매 실시, 차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및 대화 자제 등 예매부터 탑승, 이용까지 전 단계에 걸친 방역체계를 확립하고 철저히 이행할 계획이다.

《 교통수단 방역관리 방안 》

? (예매) 비대면 예매 실시, 현장발매 거리두기 시행, 차내 혼잡도 관리 등
* (철도) 창가좌석 우선 판매 및 좌석 판매비율 제한(50%), 100% 비대면 예매 실시
(10%는 IT취약계층에 대해 인터넷, 전화 예매 접수 병행)
(버스·항공) 창구 매표 투명가림막 설치, 창가좌석 우선예매 권고
(연안여객선) 승선인원 관리(정원 50% 수준) 권고 및 수송수요 분산을 통한 선내 밀집도 완화

? (탑승) 운행전후 소독 강화,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발열체크 등
* (철도) 열차 내 자판기 마스크 판매, 출입구 손소독제 비치, 차내 손잡이 항균필름 등
(버스) 손잡이 등 주요개소 수시소독, 차량 내 여분 마크스 및 손소독제 비치 등
(항공) 셀프체크인(192대), 셀프백드랍(76대), 검역 전용게이트 등 비대면 서비스 강화
(연안여객선) 탑승객 전원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안내 및 선내 취식관리 등

? (이용) 수시 환기, 차량 내 안내방송, 대화 및 취식 자제 등 방역수칙 지속 홍보

한편, 정부는 지난 추석 연휴와 동일하게 이번 설 연휴도 고속도로 통행료를 정상 부과하되, 해당 기간의 통행료 수입은 코로나-19 방역 활동 등 공익 목적으로 활용한다고 밝혔다.

[ <3> 설 맞춤형 방역수칙 메시지 홍보 강화 ]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설 연휴를 보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가 가장 중요한 만큼, 방역 수칙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를 시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TV, 라디오, 누리집(홈페이지), SNS, 교통시설 및 수단 등 가용 홍보 수단을 총 동원하여 교통 분야 주요 방역수칙 메시지를 집중 홍보하고 참여를 유도한다.

≪ 교통분야 방역수칙 메시지 ≫

· (全국민) △고향·친지 방문 및 여행 자제,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의심증상 있으면 검사받기, △마스크 착용 및 손씻기 철저 등

· (자가용 이용자) △휴게소에 머무는 시간 최소화, △차량 내 휴식, △출발 전 물, 간식 등 충분히 준비 등

· (대중교통 이용자) △상시 마스크 착용 및 대화 자제, △혼잡한 시간대 피하기, △창가좌석 우선 예매 및 띄어앉기 실천 등

· (사업자·종사자) △수시소독, △주출입구 등 주기적 환기, △탑승자 명단관리, △차량 내 여분 마스크 및 손소독제 비치 등

아울러, 휴게소·터미널 등 중점 관리필요 시설에 대해 사전 현장 점검을 통해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운수업체 및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마스크 착용 및 차량 소독 등 방역 지도도 병행해 철저히 대비한다.

[ <4> 설 연휴 교통안전 확보 ]

교통사고 사망자 없는 안전하고 편리한 설 연휴 기간이 되도록 졸음·음주·난폭 운전 등 사고 취약 요인을 중심으로 집중 단속하고, 운수업체 및 종사자 교통안전 점검·교육, 전국민 대상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감시카메라를 탑재한 드론(50대), 암행순찰차(45대), 경찰 헬기 등을 활용해 주요 교통법규 위반행위를 단속하는 한편, 배달 이륜차 등의 신호위반 등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아울러, 비접촉 음주감지기를 활용해 고속도로 나들목, 식당가 등에서 상시 음주단속을 시행하는 한편, 졸음운전 취약구간에 대한 합동 순찰도 강화한다고 밝혔다.

연휴 전 운수업체 및 종사자 대상 교통안전점검 및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국내 자동차 직영·협력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한 무상점검 서비스도 실시할 계획이다.

≪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 개요 ≫

· (기간) ’21.2.8(월)∼2.10(수) 3일간, 08:30∼17:30
· (장소) 국내 자동차 제작사 전국 직영·협력 서비스센터
· (참가업체) 현대, 기아,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

[ <5> 폭설 등 비상상황 대비태세 강화 ]

겨울철 폭설·한파, 사고발생 등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비상대응 체계를 유지하고 취약구간 관리 등 도로시설 사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지역별 지방국토관리청 및 국토관리사무소, 지자체, 한국도로공사에 제설대책반을 편성하여 비상대응 체계를 유지하고 제설자재, 덤프트럭 등 제설장비를 사전 확보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계획이다.

또한, 도로공사, 고속도로순찰대, 119구급대 간 신속한 연락체계를 구축하여 사고발생 시 긴급 후송 등을 차질 없이 실시하고, 교통방송·VMS·입간판 등을 활용하여 고속도로 소통상황 및 돌발상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 <6> 교통량 분산, 소통 향상 등 교통관리 강화 ]

고속도로·국도 임시 개통 등 도로 용량 확대,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등을 통해 교통량 집중을 완화하는 등 교통관리도 강화한다.

도로 차량 소통 향상을 위해 고속도로 2개 구간*이 확장 또는 개통되고, 국도 21개 구간(132.5km)이 준공되거나 임시 개통된다.
* 밀양JCT∼울주JCT(45.2km), 북로JCT∼내포IC(35.2km)

또한, 교통혼잡 예상구간을 선정해 관리하고, 갓길차로제(9개 노선 45개 구간, 253.7㎞), 고속도로 나들목(IC) 진출구간 혼잡에 따른 본선 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임시 갓길 및 감속차로(10개 노선 29개소 66.2km)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첨단 정보통신기술(ITS)을 활용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고속도로 정체 시 49개 구간에 대해 우회 노선 소요시간 비교 정보를 제공하여 교통량 분산을 유도한다.

< 실시간 도로 교통정보 확인 >
(인터넷)국가교통정보센터(www.its.go.kr), 한국도로공사(www.roadplus.co.kr)
(모바일 앱) 국가교통정보센터, 고속도로교통정보
(안내전화) 1333(고속도로, 국도), 1588-2504(고속도로)
(기타) 도로전광판(VMS, 2,116개소), 옥외광고판(26개 지자체 3,194개소) 등

국토교통부 백승근 교통물류실장은, “코로나-19 3차 대유행을 하루 빨리 벗어나기 위해 지난 추석 명절과 마찬가지로 이번 설 명절에도 연휴기간 이동을 자제하고, 불가피한 이동에 대비한 철저한 교통 방역 태세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나와 소중한 가족을 코로나-19로부터 지키기 위해서는 국민 한 분 한 분의 방역 실천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정부의 방역대책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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