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모든 정책에 건강을 담아 지역 간, 소득 간 건강 격차 완화 한다!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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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27 16:00
모든 정책에 건강을 담아 지역 간, 소득 간 건강 격차 완화 한다!
-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ealth Plan 2030, ’21~’30) 수립·발표 -
□ 2030년까지 건강 수명을 연장(’18. 70.4세→ ’30. 73.3세)하고 소득 및 지역간 건강형평성을 제고 할 수 있는 건강증진정책이 강화된다.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향후 10년의 건강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담은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이하 종합계획)을 1월 27일 발표하였다.
* 「국민건강증진법 제4조」에 따라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범정부 계획으로, 10년 단위 수립하고 5년 단위 보완
○ 오늘 열린 제2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는 건강수명 연장과 건강 형평성 제고를 위한 5차 종합계획의 주요 과제를 논의하고, 모두의 건강증진을 위해 범부처 협력을 강화하며 모든 정책에 있어 건강 측면을 고려하는 등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에 인식을 함께 하였다.
□ 지난 2017년부터 수립 준비를 시작한 5차 종합계획은 관계부처와 각 분야 전문가, 학회 등의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마련되었고,
○ 작년 12월 22일에는 건강증진심의위원회*(위원장 : 강도태 2차관)를 통해 심의 된 바 있다.
*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①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심의, ② 국민건강증진기금의 운용계획안 결산 및 평가 등을 다루는 건강증진정책 심의 기구
□ 제5차 종합계획은 건강 형평성 지표 관리 강화, 건강 영향평가 도입 추진, 해외 사례를 고려한 건강 위해 품목에 대한 건강증진부담금 부과 수준·대상 연구·논의 등을 주요 과제로 정하고,
○ 건강 형평성 제고를 위한 과제(참고5 참조)를 통해 성별, 지역별, 소득별 건강 격차 완화도 중점 추진한다.
○ 종합계획 소요 예산 규모는 2021년 기준, 2.5조 원 수준이며, 재정당국과 협의를 통해 관련 투자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5차 종합계획 마련을 위해 살펴본 제4차 종합계획(’16~’20)의 성과와 한계, 정책 추진 여건은 다음과 같다.
○ (정책평가) 2018년 기준으로 지난 4차 종합계획의 대표지표 19개 중 2개 지표* 목표 달성 및 10개 지표는 개선되었다.(참고4 참조)
* 인구 10만 명당 손상 사망률(’18년 54.7명/목표치 56명), 출생아 1천 명 당 영아사망률(’18년 2.8명/목표치 2.8명)
- (성과) 흡연, 비만 등 건강위해 요인에 대한 규제 강화와 만성질환에 대한 예방·관리 강화 등 지역사회 중심 건강증진 정책이 확대되었고, 건강생활지원센터 등 관련 기반(인프라)도 확대되어왔다.
- (한계) 다만 성인 여자 고위험음주율, 30세 이상 고혈압·당뇨병 유병률 등 7개 지표는 악화*되어 이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참고4 참조)
* 성인 여자 고위험음주율 ’08년 8.4% → ’18년 10.5%30세 이상 고혈압 유병률 ’08년 26.2% → ’18년 28.3%, 30세 이상 당뇨병 유병률 ’08년 9.7% → ’18년 10.4%
- 또한 금연, 절주 관련 규제가 국제기구의 권고수준에는 미흡하며,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담뱃값 평균 : 7.36 달러
-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에 대한 국민건강증진기금 지출 비율은 2015년 담뱃값 인상 이후 2배 이상 증가했으나 여전히 10% 수준*인 한계도 존재한다.
* ’20년 국민건강증진기금 사업비 3조3699억 원 중 건강생활실천사업 예산 3,548억 원(10.53%)
- 따라서 앞으로 건강환경 조성 등 건강증진 분야에 대한 중요성을 환기하며 더욱 적극적인 투자가 요구된다.
○ (추진 여건) 소득수준 향상과 의료 발달로 우리나라 기대수명은 지속 증가하며 2018년 기준 82.7세로 OECD 평균(80.7세)을 상회하나 유병기간(’08년 10.7년 → ’18년 12.3년)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 더불어 여전히 높은 남성 흡연율(’18. 36.7%)과 월간 폭음률(’18. 38.9%) 등 개인 건강 행태는 악화되고 있고 알콜·약물 등에 대한 중독문제가 지속되고 있으며 자살사망률도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 또한 국민이 희망하는 기대수명은 87.1세로 실제 기대수명 82.7세보다 약 4세 이상 높고 국가와 지자체가 본인의 건강을 위해 투자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비율은 37.2%에 불과하다.
- 따라서 건강정책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기대에 부합하고 체감도를 높이는 것이 요구된다.
□ 이러한 여건 분석과 현황을 토대로 마련한 ‘제5차 국민건강증진 종합계획(’21~’30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종합계획은 총 6개 분과에 걸친 28개 중점 과제를 마련하였다.
- 더불어 400개의 성과지표를 설정하고, 그 중 건강수명과 건강형평성에 핵심적으로 기여하는 64개 지표를 대표지표로 선정했다.(참고2 참조)
< 제5차 종합계획 분과별 중점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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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과명 |
중점과제 |
개요 |
분과명 |
중점과제 |
개요 |
건강 생활 실천 |
금연 |
·부담금 인상, 광고 없는 담뱃갑 도입 등 규제 강화 ·미래흡연 고위험군 흡연예방 |
감염 및 기후 변화성 질환 예방 관리 |
감염병 예방 |
·결핵 이동검진 ·에이즈 검진 강화 |
절주 |
·주류광고 규제 대상 확대 ·공공장소 음주규제 입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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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병 대응 |
·전자검역체계 구축 ·국가예방접종지원 질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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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 |
·영양플러스 확대 ·간편식 영양표시 의무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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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성 질환 |
·기후보건영향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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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활동 |
·건강친화기업 인증제 ·건강인센티브제 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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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건강 |
·아동·장애인 치과주치의 ·생활터별 구강위생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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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집단별 건강 관리 |
영유아 |
·고위험 산모 신생아 의료체계 개선 ·영유아 검진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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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건강 관리 |
자살예방 |
·고위험군 발굴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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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 |
·맞춤형 건강증진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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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
·임신고민여성 지원 ·취양 여성 건강보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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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 |
·치매안심센터 기능강화 등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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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
·방문건강관리사업 고도화 ·방문진료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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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 |
·조기개입 및 지원강화로 정신건강 서비스이용률 제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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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
·장애친화 검진기관 확대 ·장애친화 산부인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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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정신건강 |
·일차의료기관과 정신과 연계 ·권역 트라우마센터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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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 |
·과로사 고위험군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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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인 |
·군 특성별 건강서비스 ·군 내 감염병 대응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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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감염성 질환 예방 관리 |
암 |
· 검진항목 주기 등 국가 암 검진 개선 · 타 만성질환과 연계 협력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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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친화적 환경 구축 |
건강친화적 법·제도 개선 |
·건강영향평가 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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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뇌혈관 질환 |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내실화 ·지역심뇌혈관질환센터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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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이해력제고 |
·건강정보이해력 실태조사 ·건강정보 종합 포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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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 정보기술 적용 |
·스마트 건강관리서비스 ·건강관리서비스 인증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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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 |
·대상자별 비만예방 ·학교·학원주변 비만 유발 환경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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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원 운용 등 |
·건강증진부담금 재정건정성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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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 |
·손상감시체계 통합 시스템 ·손상예방관리법 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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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자원확충 등 |
·주민건강센터 확충 |
【 총괄 목표 및 기본원칙 】
□ 종합계획은 ”모든 사람이 평생 건강을 누리는 사회“를 만든다는 목표(비전) 아래, 건강수명의 연장과 소득별, 지역별 건강 격차를 낮추는 건강 형평성 제고를 총괄 목표로 정했다.
○ (건강수명) 제5차 종합계획부터 건강수명의 자료원을 기존 세계보건기구(WHO) 건강수명에서 국내 연구*로 변경하고 2018년 기준 70.4세인 건강수명을 2030년까지 73.3세로 연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정밀공중보건 구현을 위한 한국인의 건강수준 측정 플랫폼 개발 연구(고려대)
- 자료원 변경은 WHO 건강수명의 불명확한 산출주기와 국내의 소득지역간 격차 등 형평성 측면의 건강수명 격차를 살피기 곤란한 점을 고려한 것이다.
※ HP2030년 건강수명 자료원 변경 : WHO → 국내 연구결과 ·HP2020는 ’20년까지 건강수명 75세 달성이 목표(WHO 기준, ’16. 73세) ·그러나 WHO 건강수명은 산출주기 불명확하고 소득·지역간 격차 모니터링에 한계 ·HP2030부터는 자료원을 국내 건강수명 연구*에 근거하여 기준 및 목표 설정 |
○ (건강형평성) 건강수명의 소득간, 지역간 형평성 확보를 위해 소득수준 상위 20%와 하위 20%의 건강수명 격차를 2030년까지 7.6세 이하로 낮추고(’18년 기준 8.1세),
- 증가 추세인 지역간 격차도 2030년까지 2.9세 수준으로 관리함을 목표로 한다.(’18년 기준 2.7세)
- 또한, 평가시점 기준 과거 10년간 상위 20%의 건강수명 증가분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하위 20%의 건강수명을 상향 시켜 하위 20%의 건강수명 수준 향상과 격차 감소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1분과, 건강생활실천 】
< 주요 추진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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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명 |
’18 |
’30 |
성인남성 현재흡연율(연령표준화) |
36.7% |
25.0% |
성인여성 현재흡연율(연령표준화) |
7.5% |
4.0% |
성인남성 고위험음주율(연령표준화) |
20.8% |
17.8% |
성인여성 고위험음주율(연령표준화) |
8.4% |
7.3% |
식품 안정성 확보 가구분율 |
96.9% |
97.0% |
성인남성 유산소 신체활동 실천율(연령표준화) |
51.0% |
56.5% |
성인여성 유산소 신체활동 실천율(연령표준화) |
44.0% |
49.3% |
영구치(12세이상) 우식 경험률(연령표준화) |
56.4% |
45.0% |
□ 담배 등 위해물질 규제 강화와 취약계층과 생활터 중심의 건강 실천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 (금연) 담배정의 확대*, WHO 평균 수준으로 건강증진부담금 인상과 광고 없는 표준담뱃갑 도입 등 가격·비가격 규제 강화
* (현행) 담배(연초의 잎으로 제조) → (확대안) 연초 및 합성 니코틴을 원료의 전부 또는 일부로 하는 담배와 전자담배 기기장치
- 청소년 대학생 군인 등 미래 흡연 고위험군에 대한 흡연예방사업 확대
○ (절주) 음주를 조장하는 환경 개선과 고위험음주예방 교육 및 홍보와 음주폐해예방을 위한 대책을 강화
- 공공장소 음주규제 입법 강화, 지방자치단체 공공장소 금주구역 운영 지침(가이드라인) 마련 등 주류 접근성 제한을 강화
- 주류광고 금지 내용 및 대상을 신설·확대하는 등 주류광고 기준* 개선 추진
* 주류광고 금지시간대(7~22시) 적용 매체 확대, 주류용기 광고모델 부착 금지 등
- 인구집단별 고위험음주예방 교육 및 상담을 확대하고 절주 기준 마련*, 보건소 등을 통한 고위험음주자 조기선별 및 상담 강화
* 표준잔(각 주류당 순수알코올양을 표기하는 음주량 측정 단위) 도입 홍보 등
○ (영양관리) 인구집단별, 만성질환 예방 측면의 영양 정책을 추진하고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효율적인 정보 제공 체계를 구축한다.
- 선정기준 완화 등을 통한 영양플러스 사업 확대와 결식 예방과 채소 섭취 권장을 위한 캠페인 등 실시,
- 만성질환별, 생애주기별 세분화된 영양소 섭취기준과 식생활 지침도 마련 및 국가공인 영양성분 DB제공, 간편식 등에 영양 표시 의무화 등 건강한 식품 선택권 보장을 위한 환경 조성
○ (신체활동 장려) 활동적인 사람 사회 환경 구축을 위해 건강친화기업 인증제, 건강 혜택(인센티브제) 도입 등을 추진한다.
- 건강생활 실천 여부에 따른 건강인센티브제, 직장인 신체활동 활성화를 위한 건강친화기업인증제 도입
○ (구강건강) 취약계층 대상 치과주치의 사업과 구강보건의료 공공 인프라 확충으로 구강건강 형평성을 제고한다.
- 아동(’21~)․장애인(’20~) 치과주치의 사업 도입, 장기요양 환자 등 취약계층 방문 구강건강관리서비스 등 예방적 구강관리 강화
- 구강진료센터 확충, 보건소 구강보건실을 구강보건센터로 전환, 특수학교 구강보건실 설치 등 공공 구강보건의료 역량 강화
- 학교․가정 등 생활터별 구강 질환예방 및 위생강화를 위한 지원 및 교육․홍보 강화
* (학교) 불소치약․불소용액 공급, (가정) 방문 구강위생교육 등
【 2분과, 정신건강증진 】
< 주요 추진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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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명 |
’18 |
’30 |
자살사망률(인구10만명당) |
26.6명 |
17.0명 |
남성 자살사망률(인구 10만 명당) |
38.5명 |
27.5명 |
여성 자살사망률(인구 10만 명당) |
14.8명 |
12.8명 |
치매안심센터의 치매환자 등록·관리율(전국 평균) |
51.5%(’19) |
82.0% |
알코올 사용장애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률 |
12.1%(’16) |
25.0% |
정신건강 서비스이용률 |
22.2%(’16) |
35.0% |
□ 자살 고위험군, 정신질환자에 대한 조기 발견 및 개입을 강화하고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한 인식개선을 추진한다.
○ (자살예방) 고위험군 발굴 관리를 위해 공공-민간 협력 강화, 일차의료기관에서 선별 추진, 예방서비스(자조모임, 힐링프로그램, 상담치료비 등) 강화
○ (치매관리) 치매 조기 진단 관리 등 양질의 서비스 제공 및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한다.
- 지역 노인복지관 협약 등을 통해 고위험군 선별검사 및 조기검진 확대, 치매안심센터 기능 강화*, 치매파트너 및 치매안심마을 확대 등
* 치매안심센터 유형별 운영모델 및 지침 개발, 개인별 맞춤형 사례관리 제공 등
○ (중독관리) 알코올 사용장애 고위험군에 대한 조기개입 및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강화로 알코올 사용장애에 대한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 비율 제고
- 마약류를 포함한 약물중독에 대한 예방교육 활성화 및 사회적 경각심 제고를 위한 다각적 홍보 추진
○ (지역사회 정신건강) 정신건강서비스 접근성 강화를 위해 일차의료기관과 정신과 진료 연계체계 구축 등
【 3분과, 비감염성질환 예방관리 】
< 주요 추진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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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명 |
’18 |
’30 |
성인남성(20-74세) 암 발생률(인구 10만 명당, 연령표준화) |
338.0명('17) |
313.9명 |
성인여성(20-74세) 암 발생률(인구 10만 명당, 연령표준화) |
358.5명('17) |
330.0명 |
성인남성 고혈압 유병률(연령 표준화) |
33.2% |
32.2% |
성인여성 고혈압 유병률(연령 표준화) |
23.1% |
22.1% |
성인남성 당뇨병 유병률(연령 표준화) |
12.9% |
11.9% |
성인여성 당뇨병 유병률(연령 표준화) |
7.9% |
6.9% |
급성 심근경색 환자의 발병 후 3시간 미만 응급실 도착 비율 |
45.2% |
50.4% |
성인남성 비만 유병률(연령 표준화) |
42.8% |
≤42.8% |
성인여성 비만 유병률(연령 표준화) |
25.5% |
≤25.5% |
손상사망률(인구 10만 명당) |
54.7명 |
38.0명 |
□ 암․고혈압․당뇨병 등 비감염성 질환에 대한 예방·사업 강화 및 비만 유발 환경 개선을 위한 다부처-다기관 협력을 강화한다.
○ (암관리) 암 검진제도 개선 등 예방 가능한 암 발생률 감소 추진
- 주요암(대장암, 유방암 등) 발생 예방을 위한 타 만성질환 및 건강증진사업과의 연계 협력 체계 마련
- 근거기반 암 검진 권고안 개정 및 암 검진 제도 재정비*
* 암종별 검진방법, 검진대상 및 주기 등
○ (심뇌혈관질환관리) 예방부터 재활까지 연속적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인프라 확대와 통계관리를 강화한다.
- 고혈압, 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의 예방관리를 위해 동네의원 중심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내실화*
* 동네의원 역량 강화 및 서비스 질 개선, 시군구 단위 운영위원회 정례화 및 정책 협의 등 기능 강화
- 전국 단위 급성 심뇌혈관질환자 응급대응 및 진료역량 제고를 위한 지역심뇌혈관질환센터 확충
- 심뇌혈관질환 국가통계 산출을 위한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심뇌혈관질환센터 중심의 등록관리사업 강화
○ (비만관리) 대상자별* 비만예방· 관리 서비스 제공 및 고도비만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 비만 유발 환경 개선을 위한 다부처(교육부, 식약처, 농림부) 협력체계 기반 대책 수립 등
* 성인, 직장인에게 건강검진과 연계한 비만도 개선 정보 제공 및 건강관리실천 여부에 따른 인센티브 도입 등
** 고도비만을 질병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비만정보 모니터링 및 대국민 인식 개선·홍보 사업 수행
○ (손상예방관리) 손상기전에 대한 점검(모니터링) 강화를 위한 손상감시체계 통합 시스템* 구축, 소득별·지역별 격차 완화를 위한 손상예방관리 종합계획 수립 및 (가칭)손상예방관리법 제정 추진
* 국가손상통합감시 및 손상예방관리사업 추진을 위해 질병관리청 손상예방관리과 신설(’20)
- 주요 손상기전 및 손상 취약계층 등 대상별* 예방관리사업 추진
* 10대 대상 운수사고 예방관리, 65세 이상 낙상 방지, 저소득층 및 노인손상 발생률 및 입원율 감소 프로그램 개발 등
【 4분과, 감염·기후변화성 질환 예방관리】
< 주요 추진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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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명 |
’18 |
’30 |
신고 결핵 신환자율(인구10만명당) |
51.5명 |
10.0명 |
MMR 완전접종률 * MMR :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3종 혼합백신 |
94.7%(’19) |
95% 이상 |
기후보건영향평가 평가체계 구축 |
- |
구축완료 |
□ 감염병 조기감지, 신속진단 등 감염병 대응 기술을 혁신하고 감염병으로부터 취약계층 보호를 강화한다.
○ (감염병 예방·관리) 결핵, 에이즈에 대한 예방과 관리 강화 등
- (결핵관리) 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이동 결핵검진, 복약관리 서비스 제공, 결핵 연구개발 확대** 및 결핵균 감염경로 추적시스템 운영
* 의료급여수급권자, 노숙인, 쪽방촌 주민, 무자격 체류자 등
** 백신 국산화 및 차세대 결핵 백신 연구개발 지원, 결핵검사실 진단 체계화 및 역량 강화
- (에이즈 관리) 에이즈 예방센터 운영 및 취약군 대상 검진 활성화, 감염인 진료비 등 지원 강화
○ (감염병 대응 강화) 신종감염병 감시 및 대응체계 확립과 국가 예방접종지원의 질 제고를 추진한다.
-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전자검역체계로의 전환, 해외감염병에 대한 신속 대응, 권역 질병대응센터,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진단검사 확충 등
- 감염병 관련 어린이 예방접종 국가지원 확대, 예방접종 DB 관리체계 구축, 예방접종주간 행사 내실화*, 백신 조달 및 공급 체계 개선 등
* 어린이 등 대상 집중 캠페인, 의료인 참여를 통한 추가접종이나 누락접종 확인
○ (기후변화성 질환) 기후변화성 질환 감시·평가체계 구축을 위한 기후보건영향평가 추진
【 5분과, 인구집단별 건강관리】
< 주요 추진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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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명 |
’18 |
’30 |
영아사망률(출생아1천명당) |
2.8명 |
2.3명 |
고등학교 남학생 현재흡연율 |
14.1% |
13.2% |
고등학교 여학생 현재흡연율 |
5.1% |
4.2% |
모성사망비(출생아10만명당) |
11.3명 |
7.0명 |
노인남성의 주관적 건강인지율 |
25.1% |
30.6% |
노인여성의 주관적 건강인지율 |
15.4% |
20.9% |
성인 장애인 건강검진 수검률(만20세 이상) |
64.9%(’17) |
69.9% |
연간 평균 노동시간 |
1,993시간 |
1,750시간 |
군 장병 흡연율 |
40.7% |
33.0% |
□ 영유아, 청소년에 대한 건강 성장 지원으로 평생건강의 토대를 마련하고 취약집단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환경 개선을 추진한다.
○ (영유아) 모든 아이들의 안전한 출생과 정상적 성장·발달을 위해 고위험 산모신생아 의료체계 개선, 영유아 사망·장애 예방 검진 확대 등
○ (아동·청소년) 발달단계별 맞춤형 건강증진교육을 제공, 학교 주변 금연거리 지정, 고카페인 식품 판매제한 등 건강유해요인 개선을 통한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아동·청소년 검진체계 강화
○ (여성) 취약 여성의 건강보호를 위해 방문건강관리사업 확대, 임신고민 여성 의료·심리지원, 결혼이민자·청소년 산모 지원 강화
○ (노인) 건강한 노년 지원하기 위해 방문건강관리사업 정보통신기술 활용 고도화, 일차의료기관에서 노인성 질환 관리 및 방문진료 활성화
○ (장애인) 장애친화 건강검진기관 확대, 필수 의료서비스 접근성 강화, 장애인 건강통계 및 지식정보 산출, 장애친화 산부인과 지정
○ (근로자) 근로자 건강을 위협하는 산재, 장시간 근로 방지를 위해 제도개선 및 근로감독 강화, 과로사 고위험군 지원사업 추진
○ (군인) 군별, 부대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건강서비스 제공, 군 내 감염병 대응 강화
【 6분과, 건강친화적 환경구축】
< 주요 추진목표 > |
||
지표명 |
’18 |
’30 |
성인남성 적절한 건강정보이해능력 수준 |
- |
70.0% |
성인여성 적절한 건강정보이해능력 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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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 |
□ 모든 정책에 건강 측면이 고려될 수 있도록(Health in All Policy) 법·제도적 기반 구축, 건강정보 접근성 향상을 추진한다.
○ (건강영향평가 도입) 보건복지 분야 및 모든 정부부처, 지자체 대상 건강영향평가 시범사업 실시 후 법적근거 마련 및 시행 추진
-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대한 중재, 건강 형평성 개념을 반영한 국민건강증진법 전면개정 추진 등
○ (건강정보이해력 향상) 건강정보 이해능력 조사도구 개발 및 주기적 실태조사* 추진, 건강정보 종합 포털을 통한 건강정보 제공 등
* 건강정보 취약군(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