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방송통신위원회]발달장애인 콘텐츠 이용이 쉬워진다!

btn_textview.gif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는 12월8일(화) 발달장애인들이 인터넷?모바일 환경에서 손쉽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발달장애인 콘텐츠 전문 홈페이지(다모아, damoa.or.kr)」를 열었다.

□ ‘다모아’는 발달장애인의 눈높이에 맞춰 제작한 콘텐츠를 한 곳에 모은 사이트로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장애인부모연대, 한국장애인개발원 등에서 제작한 콘텐츠 700여 편이 올라가 있다.

o 홈페이지는 누구나 가입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고 PC?태블릿?스마트폰 등 기기 제약 없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또한, 저시력?난청 중복 발달장애인을 위해 화면?글자크기 조절, 배경색상 변경도 가능한다.

o 검색어 입력이 어려운 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하여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움직이는 추천 검색어 아이콘과 같은 보완 대체 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ive Communication)을 배치하는 등 발달장애 특성을 고려한 UX/UI 디자인을 적용하여 접근성을 높였다.
※ 보완 대체 의사소통 : 사진이나 그림·아이콘 등을 이용하여 의사를 전달하는 방식

□ 한편, 홈페이지 개설 기념행사와 함께 발달장애인 콘텐츠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도 이루어졌다.

o 업무협약은 ▲시청자미디어재단 ▲국립장애인도서관 ▲사단법인 전국장애인부모연대 ▲한국장애인부모회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한국자폐인사랑협회 6개 기관이 참여했다.

o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방통위 한상혁 위원장은 “이번 홈페이지 개설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려 소통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o “발달장애인과 관련된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소외계층의 방송접근권 향상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발달장애인 전문 홈페이지 ‘다모아’ 화면. 끝.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이케아 MALA 몰라 롤 도화지 45cm x 30M
바이플러스
3M라벨 일반형2칸100매 21302(물류관리 200x140mm)
바이플러스
팬시로비 8000 챔피언 컵쌓기 (랜덤1개)
칠성상회
네모 케이스 슬라임 토핑 파츠 랜덤 12종세트_완구 미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