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2020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 온라인 행사 개최
정책
0
34
0
2020.11.12 10:14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이 주최하고 (사)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회장 김호태)가 공동 주관하는 ‘2020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가 오는 14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안동 탈춤 공연장(경북 안동시 소재)에서 개최한다.
‘문화재지킴이 운동’은 2005년 자발적으로 국민이 직접 문화재를 가꾸고 지키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운동으로 현재 전국 약 8만 5,0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문화재지킴이(개인·가족·단체·기업·청소년·청년 등)로 위촉되어 문화재 주변 정화활동, 문화재 감시 등 상시점검과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는 문화유산 보호 등 사회공헌 활동 참여 국민(문화재지킴이)의 소속감 형성, 자긍심 고취, 상호교류과 활동 공로를 격려, 축하하는 자리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의 지속적 유행과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 등에 따라 부득이하게 관계자 중심으로 최소 참여인원만 참석하여 진행하며, 행사에 참가하지 못한 문화재지킴이 등을 위하여 행사 전반을 한국문화재지킴이 연합회 유튜브로 실시간 송출할 계획이다.
* 한국문화재지킴이연합회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Z33AK-R6NH9vRff5CPfbyw
행사 주요 내용으로는 ▲ 문화재지킴이 활동소개와 대담, ▲ 문화재지킴이 공로 시상, ▲ 축하공연(전통무용, 현대국악 공연 등) 등이 있다.
전국의 문화재지킴이들이 다양한 경험과 노력 공유, 격려와 축하하는 이번 대회는 ‘문화재지킴이 운동’이 지역 사회에 더욱 널리 알리고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자발적으로 가꾸는 참여의 기회를 확대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문화재청은 정부혁신과 적극행정의 하나로 문화유산 보호활동에 보다 많은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화재지킴이 활동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