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2020년 사이버작전 경연대회 시상식 개최
정책
0
75
0
2020.11.11 07:41
□ 사이버작전사령부는「2020년 사이버작전 경연대회」시상식을 11월 10일(화) 14시 육군회관 태극홀(서울 용산구)에서 사이버 작전사령관 주관으로(육군 준장 김한성) 개최하였습니다.
ㅇ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화이트햇 콘테스트」, 「국방 사이버안보 콘테스트」라는 명칭으로 그 동안 진행하였으나, 국방 사이버작전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작년부터 대회 명칭을 「사이버작전 경연대회」로 변경하여 개최하고 있습니다.
□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 9월 12일(예선), 10월 17일(본선)에 일반부와 청소년부로 구분*하여 온라인으로 실시한 경연대회 결과에 따라 상위 3개팀에 대한 시상을 하였습니다.
* 일반부와 청소년부(19세 이하, 2002년 1월 1일 이후 출생인 사람)로 나눠 진행하였으며, 4명 이하로 팀을 구성해 참가
* 일반부 및 청소년부 시상결과 ‘붙임’ 참조
□ 예선전에서는 총 489개 팀이 참가하여 일반부와 청소년부로 구분되어 각 8개 팀이 본선에 진출하였고, 본선에는 지난해 대회에서 1위를 한 2개 팀이 자동진출하여 총 18개 팀이 참가하였습니다.
□ 본선에서는 ‘인공지능(AI)킬러로봇 공격 무력화를 위한 시스템 침투 및 역공격’ 이라는 주제로 문제 풀이 방식을 통해 치열하게 실력을 겨룬 결과, 일반부는 ‘KAIST GoN팀’이, 청소년부는 ‘군필여고생쟝팀’이 최종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ㅇ 일반부 1위를 차지한 KAIST GoN팀은 “우리의 저력을 보여주게 되어 기쁘고,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지키는 최정예 화이트햇 해커 가 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ㅇ 청소년부 1위를 차지한 군필여고생쟝팀은 “평소 함께 공부하고 대회를 준비하며 많은 시간을 보낸 결과 우승할 수 있었고, 많이 성장한 기분이 들어 뿌듯하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 이번 시상식을 주관한 사이버작전사령관(육군 준장 김한성)은 “이번 경연대회는 국내 4대 해킹대회 중 하나로 군(軍) 사이버 작전을 가상화한 문제 풀이 방식으로 진행되었다”라며 “앞으 로도 불특정 사이버위협에 대해 국방 사이버 안전보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라고 밝혔습니다.
□ 사이버작전사령부는 사이버작전 경연대회가 우수한 사이버 인재 발굴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붙임] 부문별 수상 결과. 끝.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