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 10대 70.9% ‘회사 동료의 부정부패를 신고하겠다.&r…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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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09:02
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 10대 70.9% ‘회사
동료의 부정부패를 신고하겠다.’ 설문결과 발표
- 공정·정직·배려 등 대국민 청렴 인식조사 결과 발표 -
□ 10대의 10명 중 7명은 ‘회사 동료의 부정부패를 신고하겠다.’고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 소속 청렴연수원은 9월 2일부터 2주간 공정·정직·배려 등 청렴 관련 인식수준을 조사했다. 특히 정직분야 설문 중 “회사 동료의 부정부패를 신고하겠는가?”에서는 10대(70.9%), 20대(50.8%)로 다른 세대에 비해 높은 비율로 ‘그렇다’고 응답했다.
□ 먼저 ‘공정’ 분야의 경우 응답자의 54%는 “우리 사회가 공정하지 않다”(별로 공정하지 않다 43%, 전혀 공정하지 않다 11%)고 응답한 반면 “나는 공정하지 않다”고 9.2%가 응답해 사회 공정 수준은 낮게, 본인의 공정 수준은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속담을 활용한 설문에서 ‘팔은 안으로 굽는다’ 66.1%, ‘개천에서 용난다’ 11.7%로 나타나 ‘제 식구 감싸기’, ‘금수저·흙수저’ 문화는 아직 남아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다음으로, ‘정직’ 분야의 경우 “회사 동료의 부정부패를 신고하겠는가?” 라는 설문에 대해 10대 70.9%, 20대 50.8%, 30대 42.9%, 40대는 32.5%, 50대 이상 42.8% ‘그렇다’고 응답해 10대 청소년들이 부정부패에 대한 신고 의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후 보험금을 더 받거나 합의에 도움이 되기 위해 병원에 입원하겠는가?”라는 설문에 대해 ‘입원한다’는 응답은 32.9%, ‘입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67.1%로 나타났다.
또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려면 추가수수료를 내야한다고 할 때 발급받겠는가?”라는 질문에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 발급받지 않겠다.’는 응답이 39.5%, ‘가게 주인이 정직하게 세금신고를 하도록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겠다.’는 응답이 60.5%로 나타나 눈앞의 이익보다는 양심을 지키려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마지막으로, ‘배려’ 분야의 경우 “최근 코로나 사태와 맞추어 연초 계획한 가족여행을 코로나 사태로 인해 취소하겠느냐?”는 질문에 응답자 85.7%가 ‘계획된 여행을 취소하겠다’고 답해 사회 문제를 공감하고 참여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또한, “중요한 시험을 치르러 가는 길에 위급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을 도와줄 것인가?” 라는 질문에 ‘도와준다’는 응답이 72.1%로 나타났으며, “공동주택에서 이웃에게 소음이나 냄새로 피해를 주지 않도록 조심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렇다’는 응답이 89.0%로 나타나 타인에게 배려하는 따뜻한 공동체 문화가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이번 설문조사는 청렴을 공정, 정직, 배려 항목으로 나누어 만 14세 이상 69세 이하 대한민국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현재 사회 전반에 대한 인식 수준, 상황별·주제별 공감도 등을 온라인 설문을 통해 측정했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2.19%이다.
□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청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처음으로 실시했다.”라며 “10대 청소년들의 청렴·공정에 엄격한 기준과 높은 기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미래세대에 대한 지속적인 청렴 교육이 중요함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붙임] 설문결과 인포그래픽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 소속 청렴연수원은 9월 2일부터 2주간 공정·정직·배려 등 청렴 관련 인식수준을 조사했다. 특히 정직분야 설문 중 “회사 동료의 부정부패를 신고하겠는가?”에서는 10대(70.9%), 20대(50.8%)로 다른 세대에 비해 높은 비율로 ‘그렇다’고 응답했다.
□ 먼저 ‘공정’ 분야의 경우 응답자의 54%는 “우리 사회가 공정하지 않다”(별로 공정하지 않다 43%, 전혀 공정하지 않다 11%)고 응답한 반면 “나는 공정하지 않다”고 9.2%가 응답해 사회 공정 수준은 낮게, 본인의 공정 수준은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속담을 활용한 설문에서 ‘팔은 안으로 굽는다’ 66.1%, ‘개천에서 용난다’ 11.7%로 나타나 ‘제 식구 감싸기’, ‘금수저·흙수저’ 문화는 아직 남아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다음으로, ‘정직’ 분야의 경우 “회사 동료의 부정부패를 신고하겠는가?” 라는 설문에 대해 10대 70.9%, 20대 50.8%, 30대 42.9%, 40대는 32.5%, 50대 이상 42.8% ‘그렇다’고 응답해 10대 청소년들이 부정부패에 대한 신고 의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후 보험금을 더 받거나 합의에 도움이 되기 위해 병원에 입원하겠는가?”라는 설문에 대해 ‘입원한다’는 응답은 32.9%, ‘입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67.1%로 나타났다.
또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려면 추가수수료를 내야한다고 할 때 발급받겠는가?”라는 질문에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 발급받지 않겠다.’는 응답이 39.5%, ‘가게 주인이 정직하게 세금신고를 하도록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겠다.’는 응답이 60.5%로 나타나 눈앞의 이익보다는 양심을 지키려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마지막으로, ‘배려’ 분야의 경우 “최근 코로나 사태와 맞추어 연초 계획한 가족여행을 코로나 사태로 인해 취소하겠느냐?”는 질문에 응답자 85.7%가 ‘계획된 여행을 취소하겠다’고 답해 사회 문제를 공감하고 참여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또한, “중요한 시험을 치르러 가는 길에 위급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을 도와줄 것인가?” 라는 질문에 ‘도와준다’는 응답이 72.1%로 나타났으며, “공동주택에서 이웃에게 소음이나 냄새로 피해를 주지 않도록 조심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렇다’는 응답이 89.0%로 나타나 타인에게 배려하는 따뜻한 공동체 문화가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이번 설문조사는 청렴을 공정, 정직, 배려 항목으로 나누어 만 14세 이상 69세 이하 대한민국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현재 사회 전반에 대한 인식 수준, 상황별·주제별 공감도 등을 온라인 설문을 통해 측정했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2.19%이다.
□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청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처음으로 실시했다.”라며 “10대 청소년들의 청렴·공정에 엄격한 기준과 높은 기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미래세대에 대한 지속적인 청렴 교육이 중요함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붙임] 설문결과 인포그래픽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