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궁금증, 현직자에게 물었다! 직무멘토링 참여기
나만 몰랐어!서울청년지원사업 ① 프로청
취업고민, 궁금한 건 많지만 물어 볼 사람이 없다. 아는 선배, 지인에게 물어볼 수는 있지만, 그들이 내가 원하는 직종이거나, 회사에 다닌다는 보장도 없다. 그저 인터넷 서치를 통해 하나씩 알아갈 뿐이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청에서는 청년들의 직무 궁금증을 풀어주고, 사회 진입을 도와주기 위해 매월 온라인 직무 멘토링인 랜선잡(Job)담(Talk)을 진행하고 있다. 9월에는 현대 엔지니어링 현직자 분들과 함께 하게 되었다. 플랜트 건축설계, 영업(전력), 기계설계/인사관리, 건축 시공/공무/공정, 시설 관리, 구매 기획, 기업 인사&채용, 안전 총 8개 분야에서 멘토링이 진행되었다.
랜선잡담을 통해 구매 기획 분야 멘토링을 받았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9월 17일, 필자는 구매 기획 분야에서 멘토링을 받게 되었다. 멘토의 솔직한 답변을 통해 많은 궁금증이 풀렸다. 아래는 인터뷰 내용이다.
Q. 현대엔지니어링 기획팀은 어떠한 일을 하나?
현대엔지니어링에는 모든 본부마다 기획팀이 있다. 그중 제가 속한 구매 본부의 기획팀은 조직관리, 인사, 총무, 행사, 소통 등의 일을 하고, 조직문화 관리와 제도를 개선하고 혁신하는 일을 한다. 따라서 타 업무를 하다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사람이 기획팀에 합류되어 일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다시 말씀드리면, 구매 기획팀은 구매 관련된 모든 일을 한다고 보면 된다. 업무 영역이 굉장히 넓다.
Q. 구매기획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역량과 자질이 필요한가?
언어, 자격증과 같은 부분은 부수적이라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력, 추진력, 실행력, 적극성이다. PPT 작성과 발표 능력을 기르는 것도 회사 생활에 있어 중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한다.
Q. 구체적으로 창의적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나?
업무에 집중된 창의성이라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겠다. 구매 기획 시, 최저 가격으로만 업체를 결정한다면 저품질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최저 가격에 근접하지만 품질도 괜찮은 업체를 어떻게 선정할지 창의적인 방안을 생각해내고, 그에 대한 계획을 세울 줄 알고, 이를 실행하는 능력을 말한다.
현대엔지니어링 현직자로부터 다양한 직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Q. 현대엔지니어링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경쟁력은 어떻게 되나?
현대엔지니어링은 엔지니어링 회사로는 국내 1위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의 경쟁력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설계 인력이 많은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Q. 현대엔지니어링에 문과 계열 대학을 졸업하신 분들도 있나?
현대엔지니어링에 9개 팀이 있다. 그중 상생협력팀은 신문방송학과, 무역학과, 경제학과 등 문과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류 운영 팀에는 무역학과 분들이 많이 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문과생이 20% 정도 된다고 보면 된다. 그렇지만 대체로 공대 학생을 선호한다. 설계나 플랜트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채용된 신입사원은 엔지니어링 센터에서 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후 회사에 투입되곤 한다.
Q. 현대엔지니어링에서 공대 학생을 선호한다고 했는데, 공대 중에서도 어떤 분야를 선호하나?
기계공학과, 화공과, 토목건축과를 선호한다. 기계공학과, 화공과는 플랜트 쪽에 투입되고, 토목건축과는 아파트 현장에 투입된다.
Q. 현대엔지니어링 해외지사가 어느 곳에 주로 분포되어 있나?
해외지사는 굉장히 많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사업을 하기 때문이다. 사업을 따면 지사가 생기고, 끝나면 없어진다고 보면 된다.
Q. 구매 직무가 전문성이 있나?
대부분 제조업의 구매는 전문성이 높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만 현대엔지니어링 구매 직무는 다르다. 회사 내에서 희망자 위주로 순환근무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확실히 구매 경험이 있으면 업무 능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Q. 프로보노님께서는 소기업, 중견기업을 거쳐 현대엔지니어링에 오게 되었다. 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에 모두 근무해보셨는데,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해 주실 수 있으신가?
소기업은 내가 해야 하는 업무 역할이 많다. 다만,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기업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소기업에 근무하며 회사 업무 전반에 대해 배우고, 오너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까지 배울 수 있다. 중견기업에서는 업무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급여 부분에서 문제를 겪었다. 대기업에서 일할 때는 거대한 톱니의 톱날이 된 느낌이긴 하다. 그러나 그 안에서 자신만의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들이 있다.
Q. 어떤 사람이 인정받나?
성실하고 자신감, 자존감 높은 사람이 일도 잘하고 인정도 받는 것 같다. 취업 준비하면서 자신감과 자존감이 떨어지는 상황들이 있을 수 있는데, 항상 포기하지 않고 도전했으면 좋겠다.
멘토링을 딱딱하지 않게 부드럽게 이끌었던 멘토님에게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이번 멘토링을 통해 구매기획 분야에 대해 새롭게 알 수 있어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현대엔지니어링에서 근무하는 현직자의 이야기를 들으니 더욱 신뢰가 갔다. 현직자의 생생한 조언을 듣고 싶다면 온라인 직무 멘토링인 랜선잡(Job)담(Talk)에 꼭 참여해보자.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청 전문가가 청년에게 직무멘토링과 사회참여 등을 돕는 자원봉사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1회 매칭데이를 통해 사회 현직자가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직무 멘토링을 제공하고, 전문가와 청년그룹을 연결하여 사회 이슈를 해결하는 사회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홈페이지 : http://volunteer.seoul.go.kr/ ○ 문의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 02-2136-8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