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새만금개발청]「새만금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표준」 전문가 토론회 개최

btn_textview.gif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표준」 전문가 토론회 개최
- 재생에너지원 발굴 및 그린수소 생산, 산단 내 공급방안 등 논의 -


□ 새만금개발청(청장 양충모)은 10월 20일 군산 라마다호텔에서 방조제 준공 10주년을 기념한 릴레이 심포지엄*(학술토론회)의 두 번째 행사로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표준’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 새만금이 직면한 각종 현안에 관한 해결방안과 앞으로의 사업방향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행사(10월 15일∼11월 19일, 총 10회 추진)


 ㅇ 이번 토론회에서는 새만금 지역의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100%(RE100) 실현’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표준 마련’을 위해 주제발표(1부)와 토론(2부)이 이루어졌다.
  - 주제 발표는 6개 분야로 ①새만금 재생에너지원 발굴 및 스마트그린 산단 내 공급방안, ②스마트그린 산단 내 그린수소 생산 및 공급방안, ③RE100 실행을 위한 제도개선 및 국내외 사례조사, ④스마트그린 산단의 탄소중립 실현 방안, ⑤스마트그린 산단 조성을 위한 플랫폼 구축 모델, ⑥스마트그린 산단 내 유치가능 업종군(기업) 발굴 등이다.


 ① 송은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센터장은 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의 불안정성 해소방안, 새만금 지역에 바이오에너지·수소연료전지 등 다양한 에너지원 사용과 재생에너지 국가종합실증단지구축 사업과의 연계 방안을 제시했다.
 ② 장봉재 효진오토테크 사장은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에너지원인 태양광과 풍력을 활용한 시스템·용량 설계, 시뮬레이션(모의실험)에 의한 실증사례, 그린수소 생산과 수소연료전지 발전을 위한 정부 지원의 필요성에 관한 발표했다.
 ③ 김태한 탄소공개프로젝트(CDP)* 한국위원회 책임연구원은 지난 9월 정부의 RE100 이행을 위한 지원방안** 발표 이후의 진행상황과  스마트그린 산단 내에서 기업이 RE100 추진 시 발생하는 재생에너지 사용비용, 재생에너지 사용을 위한 절차, 재생에너지 사용에 따른 마케팅 등에 관해 설명했다.
    * 기후그룹과 2014년부터 RE100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는 비영리 민간단체
   ** ①녹색 프리미엄제, ②인증서(REC) 구매, ③제3자 전력거래계약(PPA),
      ④지분투자, ⑤자가발전
 ④ 김형찬 에코네트워크 센터장은 탄소를 줄이기 위해 저렴한 전력 공급, 탄소중립 실현,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의 중요성 등을 피력했다.
 ⑤ 김종율 한국전기연구원 센터장은 국내외 마이크로그리드 플랫폼 콘셉트와 운영사례,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단 내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을 위한 기술적 측면과 사업성 확보 가능성 등을 제시했다. 
 ⑥ 김시백 전북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단 내 입주가능한 스마트그리드 기자재, 데이터센터, 재생에너지 기자재, 그린수소 생산시설, 수소연료전지 시설, 수소, 모빌리티 등 전라북도가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산업군과의 연계방안을 제안했다.


□ 2부 토론회에서는 새만금에서 생산되는 재생에너지를 스마트 그린산단 내 공급하는 방안과 현재 추진 중인 재생에너지 국가종합실증단지,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협력지구)를 연계하는 등 실질적인 활용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ㅇ 스마트그린 산단 내 RE100 실현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업종군 발굴과 투자유치가 선행되어야 하며, 재생에너지를 저렴하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국가
시범산업단지 지정 등을 통해 전력망 구축을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ㅇ 이외에, 스마트그린 산단 내 기업의 생산활동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농생명용지 내 스마트 팜에 공급하는 등 탄소중립 실현방안에 대한 의견도 있었다.


□ 진우삼 신재생에너지학회장은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단 조성은 한국판 그린뉴딜을 확장시킨 개념으로, 그 효과가 새만금을 중심으로 귀착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이번 토론회가 한국형 그린뉴딜의 실현 방안과 미래지향적인 스마트그린 산단의 표준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라면서, “앞으로도 새만금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한편, 새만금개발청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관계기관과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진행한 토론회 영상을 조만간 새만금청 유튜브에 올려 국민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L자형 북엔드(대)/MB-103/검정/2개입/책고정/책거치대
칠성상회
IS 불스원 물왁스
바이플러스
이케아 MALA 몰라 롤 도화지 45cm x 30M
바이플러스
이케아 PARLBAND 펠반드 미니양초홀더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