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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구)한나라호, 이제는 베트남 선원육성으로 새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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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한나라호, 이제는 베트남 선원육성으로 새 출발
- 한-베트남 해양수산 협력 확대로 신남방정책 탄력 받을 듯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베트남에 양여되는 해양실습선 ‘(구)한나라호’가 9월 15일 부산항을 떠나 베트남 하이퐁항으로 출항한다고 밝혔다.


  ‘(구)한나라호’는 한국해양대학교의 해양실습선으로서, 1993년에 취항해 약 27년간 해기사 양성에 활용되다가 2019년 5월에 퇴역했다. 이 선박은 이번에 새롭게 수리?단장되어 앞으로는 베트남의 해기사 양성을 위해 쓰이게 될 예정이다.


  그간 베트남은 대형 실습선이 없어 해기사 양성에 애로를 겪어왔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2018년 「한-베트남 정상회담」 시 베트남 정상(故 쩐다이꽝 주석)은 우리 측에 무상원조를 요청하였으며, 이후 2019년도에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양국이 실습선 양여에 공식 합의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매년 부족한 선원들을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에서 공급*받고 있는 실정으로, 수준 높은 외국인 선원의 수급이 꼭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이번 ‘(구)한나라호’ 베트남 양여는 고급선원 육성을 통해 해양부문 발전을 꾀하고 있는 베트남 정부와, 선원공급 부족 해결을 위해 주요 선원 송출국인 베트남 선원을 적극 활용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간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것으로 향후 양국 간 상생협력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2018년 기준, 베트남 선원은 전체 외국인 선원 중 20.3%를 차지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제4위 교역국*으로, 그간 수산물 교역 및 수산양식기술개발, 항만개발, 해양쓰레기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왔다. 이번 ‘(구)한나라호’ 양여는 해양?수산?해운?항만?해양환경 등 양국의 협력관계가 해양수산 전 분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신남방정책의 가시적 성과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2019년 기준, 무역액은 692.5억불(수출 481.8억불, 수입 210.7억불)


  해양수산부는 ‘(구)한나라호’를 통한 베트남 해기사 교육훈련 지원은 물론, 다른 신남방국가들의 선원 양성을 통한 경제발전을 지원함으로써 국제사회 기여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우동식 해수부 국제협력정책관은 “이번 기회에 우리나라와 베트남 간 해양수산분야의 전략적 호혜관계를 확고히 형성할 수 있도록 선박양여를 잘 마무리할 계획이다.”라며, “앞으로 다른 신남방국가와의 해양수산분야 협력을 확대?발전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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