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15호 자상한기업 LG상사, 중기 해외진출 해결사 나서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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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22 15:54
종합상사인 LG상사가 국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자사의 해외 네트워크와 인프라 역량 공유를 약속하며 상생과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자상한기업(15호)으로 선정됐다.
* 자상한기업 : 전통적인 1차 협력사 위주의 상생협력이 아닌 기업과 기관 등이 보유한 인프라(기반), 상생 프로그램, 노하우 등의 강점을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 등 협력사·미거래기업까지 공유하는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22일 서울 LG 광화문 빌딩에서 LG상사(대표이사 윤춘성),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와 ‘중소벤처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식 개요> | ||
· [일시 · 장소] ‘20.7.22(수) 15:00, 서울 LG 광화문 빌딩 대강당 · [협약참여자] 중기부 장관(박영선)- LG상사 대표이사(윤춘성)- 한국무역협회 회장(김영주) · [협약내용] ? [스타트업] ”국내 유망 솔루션 스타트업의 인니 진출을 통한 스케일업 달성 지원“ - 인니 대기업과 신기술 적용가능분야 수요연결을 통한 실질적 사업화 지원 - 코로나19 대응 현지지사를 활용한 원격 실증서비스(이노베이션 샌드박스) 제공 - 직접투자 및 해외투자자 연계, 현지 인프라 제공(K-Startup Center 브랜치化) 등 ? [중소기업] ”해외 대기업 및 파트너 네트워크 활용 유망중기 비대면 해외마케팅 지원“ - 브랜드K․소부장 등 유망기업 대상 비즈니스 매칭지원 및 화상상담회 개최 지원 - Selected by LG Interenational, 대기업 레퍼런스 기반으로 현지 유통채널 내 쇼룸 구축 ? [자금지원] ‘글로벌K 동반성장펀드’ 조성․지원(200억 예탁, IBK 협업 총600억 규모) |
이번 협약은 중기부가 ‘상생과 공존의 가치실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상한기업’ 시리즈* 중 열다섯 번째로,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시장으로 진출 기회가 막힌 우리 중소벤처스타트업의 판로개척과 해외진출을 지원하려는 LG상사의 의지에 따라 성사됐다.
* 기선정 기업 : 네이버, 포스코, 신한금융그룹, 국민은행, 우리은행, 소프트뱅크벤처스, 삼성전자, 하나은행, 한국철도시설공단, 현대·기아자동차, 한국항공우주산업, Arm, 스타벅스, SKC
이번 협약은 특히 자상한기업 중 처음으로 중소벤처스타트업의 수출과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협약이며,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부터 우수 중소벤처스타트업의 발굴까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무역협회와의 공동 협약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LG상사와의 자상한기업 업무협약에 관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LG상사와 무역협회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사업화를 지원한다.
인도네시아 중견·대기업(8개사*)의 신기술 적용가능 분야의 수요를 발굴해 한국 스타트업을 연결하고, 현지 실증 기회를 제공하여 인도네시아에서의 실질적인 사업화를 전격 지원한다.
* 살림(Salim), 삼뿌르나(Sampoerna), 시나르마스(Sinarmas), 엠앤씨(MNC), 칼베(Kalbe), 블루버드(Bluebird), 바루물띠(Barumulti), 소시올라(Sociolla) 등 매출 1천억~15조 규모 기업 협업 계획
특히, LG상사의 스타트업 해외진출 거점(ICT 혁신센터)과 무역협회의 해외 스타트업 인프라 등을 중기부의 K-스타트업 센터*의 인프라・네트워크와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민·관 협력을 통한 새로운 스타트업 해외진출 지원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 스타트업의 해외 현지 안착을 지원거점으로 시애틀, 인도 구르가온, 이스라엘, 싱가포르, 스톡홀름, 헬싱키 운영
** (가칭) K-Startup CenterxLG International in Jakarta
둘째,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LG상사가 보유한 현지 대기업과 유통망 네트워크를 활용해 우리 중소기업과의 비즈니스 매칭을 지원하고, LG상사가 직접 선별한 우수・유망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현지 오프라인 쇼룸(가칭 Brand K Zone)을 구축하고, 온라인 판매를 동시에 연계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셋째, IBK기업은행과 함께 ‘글로벌 K 동반성장프로그램’을 운영해 유망 스타트업, 브랜드 K 등 우수 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LG상사가 200억원을 예탁해 총 6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하고, 저금리 대출은 물론 해외진출 관련 공동 컨설팅을 지원한다.
한편 업무 협약식에 이어 개최된 간담회에는 LG상사 및 무역협회와 공동 사업을 추진하게 될 국내 중소벤처스타트업 8개사가 참여해 중기부와LG상사에 기대하는 협력 지원 방향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LG상사 윤춘성 대표는 “종합상사만의 강점인 해외의 풍부한 네트워크를 통해 중소벤처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성장에 일조할 기회를 얻게 되어 뜻깊다”고 밝히며 “상생협력을 실천하는 자상한 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경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이번 자상한 기업 협약은 우리 중소벤처스타트업이 해외진출의 문턱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대기업의 노하우와 현지 네트워크를 얻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LG상사가 대기업과 중소벤처기업의 상생협력을 통해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해준 것에 감사하며, 정부도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과 방지현 사무관(☎042-481-4473) 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붙임 | 협약식 개요 및 주요내용 |
□ 협약식 개요
ㅇ(일시·장소) ’20.7.22(수) 15:00~16:00, LG 광화문빌딩
* LG그룹 차원의 전반적 내용을 포함하되 해외진출지원 전문자회사인 LG상사를 대표로 협약체결
ㅇ (협약기관) 중기부-LG상사-무역협회 3자간 협약 체결
ㅇ (형식) 협약식 + 중소・벤처・스타트업 간담회(LG 해외지사 화상참여)
- 참석자 : 협약기관, 중소・벤처・스타트업 9개사(LG상사 투자・협업중), 협력지원기관(IBK, 창진원, 대중소재단) 등 40여명(거리두기 지침 준수)
<업무협약 주요내용> | ||
· [스타트업] ”국내 유망 솔루션 스타트업의 인니 진출을 통한 스케일업 달성 지원“ - 인니 대기업과 신기술 적용가능분야 수요연결을 통한 실질적 사업화 지원 - 코로나 대응 현지지사를 활용한 원격 실증서비스(이노베이션 샌드박스) 제공 - 직접투자 및 해외투자자 연계, 현지 인프라 제공(K-Startup Center 브랜치化) 등 · [중소기업] ”해외 대기업 및 파트너 네트워크 활용 유망중기 비대면 해외마케팅 지원“ - 브랜드K․소부장 등 유망기업 대상 비즈니스 매칭지원 및 화상상담회 개최 지원 - Selected by LG Interenational, 대기업레퍼런스 기반으로 현지 유통채널 내 쇼룸 구축 · [자금지원] ‘글로벌K 동반성장펀드’ 조성․지원(200억 예탁, IBK 협업 총600억 규모) |
□ 세부일정
시 간 | 주 요 내 용 | |
협약식 | 15:00~15:05(05‘) | ·개회 |
15:05~15:15(10‘) | ·인사말씀 | |
15:15~15:20(05‘) | ·자상한 기업 협약 서명 및 기념촬영 | |
간담회 | 15:20~15:25(08‘) | ·LG상사 스타트업 해외진출 지원 및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 지원방안 발표 |
15:25~15:30(30‘) | ·스타트업, 중소기업 대표(10명) 간담회 진행 -LG상사 해외 지사 화상 발표 -기업 해외진출 사례 공유 -무역협회 스타트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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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5~16:00(02‘) | ·단체 기념 촬영 |
① 스타트업 해외시장 진출 및 사업화 지원(인도네시아 중심)
ㅇ 인도네시아 중견/대기업(8개사*) 대상 한국 스타트업 신기술 적용가능 분야 수요연결을 통한 실질적인 사업화 지원
* Salim, Sampoerna, Sinarmas, MNC, Kalbe, Bluebird, Barumulti, Sociolla 등 매출 1천억~15조 규모 중견/대기업 협업 계획
ㅇ 유망 솔루션 보유 스타트업의 인도네시아 현지 실증 기회 확보
(“스타트업 해외 테스트 베드” 제공)
ㅇ 스타트업 해외진출 거점(ICT 혁신센터) 구축 및 K-Startup Center와 인프라・네트워크 공동 활용 및 지원프로그램 공동기획
ㅇ 현지 수요에 적용 가능한 유망 스타트업에 대해 후속투자 연계
② 중소기업 해외판로개척 지원
ㅇ 해외 대기업 및 파트너 유통망 네트워크 활용한 비즈니스 매칭지원 및 수출상담회 개최(온라인 화상방식)
* LG상사 해외현지법인 6개, 해외지사 16개 및 연락사무소 5개 네트워크 활용
ㅇ 현지 파트너 유통망활용 LG가 선별한 유망 중소기업제품 전용 오프라인 쇼룸 (가칭)“Brand K Zone” 구축 및 온라인 판매 연계
* (온라인) Tokopedia, Buka Lapak, Shopee, Blibli 등
(오프라인) 대형마트(까르푸, Hero, 롯데마트 등), 프리미엄 슈퍼마켓(Ranch Market 등) 및 편의점(인도마켓, 알파마트) 등
③ 자금 지원
ㅇ IBK기업은행 협업으로 ‘글로벌K 동반성장프로그램’ 운영
(LG상사 200억원 예탁, 총 6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 조성)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