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020년 상반기 및 6월 국내 자동차산업 동향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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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14 11:07
2020년 상반기 및 6월 국내 자동차산업 동향
6월 전기차 수출 35개월 연속 증가, 역대 최고 수출기록 3개월 연속 갱신 -
상반기 전기차 수출 +82%, 수소차 수출 +68% 증가 -
6월 자동차 판매 4개월 연속 증가로、20년 상반기 내수(7.2%) 증가 -
한국 글로벌 생산순위, 7위(?19) → 4위(?20.1~5월)로 상승 - |
【2020년 6월 실적】
□ (총괄) ’20년 6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10.8%, 수출 △37.4% 감소, 내수는 +41.9%↑ 크게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친환경차 내수판매 역대 최대 실적(21,861대) 기록
ㅇ 코로나 19에도 불구, 전기차 수출 175% 증가, 수소차 수출 330% 증가, 그린뉴딜을 통한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성장 가능성을 시현
□ (생산) 내수 증가에도 불구, 해외수요 위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8% 감소한 297,019대가 생산되었으나, 생산 감소폭*은 완화세
* 생산감소폭(전년동월) : (‘20.4월)△8.2만대(△22.2%)→(’20.5월)△13.5만대(△36.9%)→(‘20.6월)△3.6만대(△10.8%)
□ (내수) 개소세 70% 인하(3~6월), 노후차 교체지원(1~6월) 등 일부 세제혜택의 일몰효과 등으로 6월에 수요가 집중되어 41.9% 증가한 205,709대가 판매되는 역대 최고 실적치 기록(4개월 연속 증가*)
* 내수판매(전년동월) : (3월) +10.1% → (4월) +8.0% → (5월) +9.7% → (6월) +41.9%
ㅇ (국산차) 최근 다양한 신차출시에 따른 판매호조*, 업계별 특별할인 및 할부혜택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1.6% 증가한 175,023대 판매
* 주요신차 판매대수(6월) : 쏘렌토(11,596), 아반떼(10,875), G80(7,905), XM3(5,330)
ㅇ (수입차) 일본계 브랜드는 부진(△30.7%)했으나, 독일계 브랜드(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3.9% 증가한 30,686대 판매
* 일본계(전년비, %) : (‘20.1월)△64.8→(‘20.2월)△52.5→(3월)△67.8→(4월)△64.4→(5월)△62.1→(6월)△30.7
(토요타)△52.0, (혼다)△83.8, (렉서스)△22.1 (인피니티)△41.7, (닛산)+190.1(재고정리)
* 독일계 브랜드는 신차효과(A6, Q7, Q8, 티구안 등) 및 아우디의 기저효과(‘19.6월 1대 판매, 신차출시를 위한 일시적 판매모델 공백)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61.8% 증가
□ (수출) 주요국 딜러매장의 순차적 영업재개에도 불구, 주요시장의 현지 재고물량 未소진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7.4% 감소한 132,514대 판매
※ ’20.6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316, △25.3%), EU(645, △13.3%), 유럽기타(121, △56.3%), 아시아(115, △42.0%), 중동(135, △54.8%), 중남미(32, △82.4%), 아프리카(35, △58.8%), 오세아니아(92, △52.0%)
ㅇ 수출대수와 금액의 감소폭은 모두 회복세 시현
* 수출대수(전년동월) : (‘20.4월)△9.9만대(△44.6%)→(’20.5월)△12.9만대(△57.5%)→(‘20.6월)△7.9만대(△37.4%)
* 수출금액(전년동월) : (‘20.4월)△13.6억불(△36.3%)→(’20.5월)△21.3억불(△54.2%)→(‘20.6월)△12.4억불(△33.2%)
ㅇ 고부가가치 차량인 친환경차·SUV 수출비중 증가*로 수출금액(24.9억불)은 수출대수 보다 적게 감소(△33.2%)
- 특히, 친환경차 수출비중이 전체 수출의 18.9% 차지, 전년동월 대비 약 2배 증가
* 수출비중: [친환경차] (’19.6월) 8.7% → (’20.6월) 18.9%(10.2%p↑, 전년동월 대비 약2배)
[SUV] (’19.6월) 62.7% → (’20.6월) 69.8%(7.1%p↑)
□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59.3% 증가한 21,861대, 수출은 전년동월 대비 36.2% 증가한 25,064대 판매
ㅇ (내수) 하이브리드(+71.9%), 전기차(+40.3%), 플러그인하이브리드(+42.0%) 등 판매호조로 전체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59.3% 증가하여, 친환경차 내수판매 역대 최대실적(21,861대)을 기록
* 친환경차 내수판매 순위 : (1위 : ‘20.6월) 21,861대, (2위 : ’20.3월) 19,072대, (3위 : ‘20.4월) 17,883대
* 친환경차 판매비중 : (’19.6월) 9.5% → (’20.6월) 10.6%(1.1%p↑)
- 특히, 국산 하이브리드 판매가 쏘렌토HEV 신차효과, 그랜저HEV 판매호조 등에 따라 전년동월 대비 대폭 증가(86.7%↑)하여, 역대 최대 내수판매 실적(12,726대)을 연달아 갱신
* 국산HEV(판매대수) : (‘19.6월) 6,815대 → (’20.6월) 12,726대(86.7%↑)
ㅇ (수출) 전기차(+174.8%), 수소차(+329.6%)의 판매호조 등으로 친환경차 전체로는 전년동월 대비 36.2% 증가한 25,064대 수출
- 특히 전기차(EV)는 전년동월 대비 연속 35개월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과 동시에, 全모델 수출증가*를 달성하며 역대 수출 최대치 기록을 3개월 연속 갱신(13,515대)
* 아이오닉EV(33.2%↑), 코나EV(98.1%↑), 쏘울EV(128.4%↑), 니로EV(495.4%↑)
□ ‘20. 6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코로나19 영향 지속에 따른 현지 완성차社 가동중단 연장 등 정상화 지연으로 전년동월 대비 44.7% 감소한 9.5억불 기록하였으나, 차부품의 수출 감소세*도 회복 중
* 수출감소(전년동월) : (‘20.4월)△10.1억불(△49.6%)→(’20.5월)△13.0억불(△66.7%)→(‘20.6월)△7.7억불(△45.0%)
* ‘20.6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대비) : 북미(321, △49.6%), EU(125, △60.8%), 중동(54, △33.8%), 중남미(28, △67.8%), 아시아(236, △42.2%), 유럽기타(160, 0.3%), 아프리카(14, △25.6%), 오세아니아(7, △25.2%)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