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외교부]강경화 장관, 우즈베키스탄 부총리와의 면담

btn_textview.gif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7.6(월) 14:00 사르도르 우무르자코프(Sardor Umurzakov) 우즈베키스탄 투자·대외협력 부총리 겸 투자대외무역부장관과 면담을 갖고, 코로나19 공조 및 실질협력 증진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ㅇ 우무르자코프 부총리는 코로나19 상황이 심화된 지난 3월 이후 방한하는 최초의 고위인사로, 강 장관은 동 부총리와의 면담을 시작으로 방한인사 대면외교를 시작했습니다.
□ 강 장관은 코로나19 상황속에서도 양국이 정상통화와 경제부총리간 화상회의 등 고위급 교류를 통해 협력을 지속해오고 있음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또한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이 그간 9차례 임시항공편을 운항하여 양국 국민 귀국을 지원했고, 우즈벡 정부는 우리 기업인에 대해 예외적 입국 편의를, 우리 정부는 의료전문가 파견 및 인도적 지원을 제공을 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에 긴밀히 협력하고 있음에 만족을 표했습니다.
   ㅇ 아울러 강 장관은 우즈베키스탄의 체계적인 방역대응 시스템 구축을 위해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대응 포괄적 긴급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임을 소개하고,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ㅇ 이에 우무르자코프 부총리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한국측의 지원에 깊이 감사하다고 하고, 앞으로도 코로나 대응 모범국가인 한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 코로나19 대응 포괄적 긴급지원 프로그램: 우즈베키스탄(신북방), 인도네시아(신남방), 에티오피아(아프리카), 콜론비아(중남미) 등 4개 중점방역협력국과 5개ASEAN ODA 수원국(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 미얀마, 필리핀) 및 아프리카질병통제예방센터 대상 맞춤형 코로나19 대응 지원 프로그램
□ 양측은 19.4월 문재인 대통령 우즈베키스탄 방문 계기 양국 관계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ㅇ 또한 FTA(자유무역협정) 공동연구, 우즈베키스탄의 WTO(세계무역기구) 가입 지원, 아랄해 문제 해결 공조, 보건협력 사업 발굴 등 실질협력 분야에서 협력 증진 방안을 지속 논의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 우무르자코프 부총리는 양국 경제협력 현안 점검을 위해 7.6-8간 일정으로 방한중이며, 강 장관과의 면담을 시작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면담,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면담 등 일정을 가질 예정입니다.

첨부 1. 부총리 인적사항 및 우즈베키스탄 약황.
     2. 면담 사진. 끝.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3M 포스트잇 플래그 670-5PN
바이플러스
모닝글로리 초등 1-2 14칸노트 초등학교 공책 쓰기
칠성상회
3M라벨 일반형2칸100매 21302(물류관리 200x140mm)
바이플러스
3M 초미세먼지 자동차 에어컨필터 5278 르노삼성 QM3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