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고군산군도 개발과 관리, 주민과 함께 만들어나간다
정책
0
96
0
2020.07.01 09:57
고군산군도 개발과 관리, 주민과 함께 만들어나간다
- 새만금개발청, 고군산군도 주민대상 설명회 개최 -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6월 30일 선유도 고군산관광탐방지원센터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새만금사업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ㅇ 새만금개발청과 군산시가 주관한 이날 설명회에서는 새만금사업 추진현황에 대한 소개와 함께 새만금 사업 추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고군산군도 개발방향에 관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 새만금개발청은 주민들에게 현 정부 들어 강화된 공공성과 도로·항만 등 기반시설의 적극적인 확충을 비롯해 속도감 있게 추진 중인 새만금사업을, 군산시는 ‘17년 연륙교 개통을 계기로 주목받는 관광지가 된 고군산군도에서 추진될 국립신시도 자연휴양림 사업 등을 설명했다.
□ 설명회에는 '17년 고군산군도 사업추진 여건 개선방안을 연구하였던 목원대학교 김종하 교수가 함께하여, 주민들과 고군산군도 사업 추진 여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ㅇ 김종하 교수는 "고군산군도는 우수한 자연경관으로 연간 약 3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찾아오는 관광객이 머물고 즐길 수 있는 관광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라며 고군산군도 개발의 필요성을 말했다.
ㅇ 아울러, "고군산군도의 높은 토지가격이나 협소한 개발 가용면적이 고군산군도를 개발할 민간 사업자 유치의 장해물이 되고 있다."라고 개발의 어려움을 설명했다.
□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오늘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가 마련된 것을 높이 평가하며, 앞으로도 새만금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민들과 항상 소통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ㅇ 주민들은 고군산군도 내 관광시설 도입 시 주민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고군산군도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어 재산권 행사가 10년 이상 제한되고 있으므로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통한 문제 해결을 요청했다.
ㅇ 또한, “고군산군도를 개발하더라도 고군산군도의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보존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 이러한 의견들을 감안하여, 새만금개발청은 올해 8월부터 군산시·새만금개발공사와 함께 고군산군도 개발과 관리를 위한 연구용역을 공동 추진할 예정이다.
ㅇ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고군산군도의 개발방향을 재설정하고 사업화 전략을 수립하되, 고군산군도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유지할 수 있는 관리방안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 새만금개발청 배호열 개발사업국장은 "주민설명회에서 나온 의견을 적극 검토하여 연구용역에 반영할 것이며, 용역 추진과정에도 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면서, "고군산군도를 더 많은 관광객이 모이는 명품 관광단지로 조성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