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0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2.0% 증가
정책
0
220
0
2020.06.29 11:10
1. 전체 매출 동향
□ 2020년 5월에는 오프라인(△6.1%) 매출 감소세와 온라인(13.5%)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2.0%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19년 | ’20년 |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
전 체 | 7.5 | 5.0 | △0.1 | 7.0 | 2.7 | 4.1 | 7.5 | 3.0 | 6.6 | 9.1 | △3.3 | 3.9 | 2.0 |
오프라인 | 1.2 | 0.7 | △5.6 | 2.1 | △5.0 | △1.1 | 2.4 | △1.9 | 4.1 | △7.5 | △17.6 | △5.5 | △6.1 |
온라인 | 18.1 | 11.7 | 8.7 | 15.2 | 17.8 | 12.5 | 14.8 | 10.5 | 10.2 | 34.3 | 16.9 | 16.9 | 13.5 |
ㅇ (오프라인)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다중이용시설 기피 등으로 인해,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방문이 감소하며 매출 감소세 지속
ㅇ (온라인)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비대면 소비의 확산과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등의 영향으로, 매출 증가세 지속
□ (상품군별 매출) 패션/잡화(△11.8%), 서비스/기타(△6.1%) 등 외부활동 관련 상품 매출은 감소하고, 가전/문화(16.0%), 생활/가정(12.7%) 등 가정생활 중심의 소비재 품목 매출은 상승하는 추세가 지속
<’20년 5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기타 | 유명브랜드 |
증감률 | 16.0 | △11.8 | 1.5 | 0.8 | 12.7 | △6.1 | 19.1 |
□ (오프라인 구매건수․단가) 전체 오프라인 매장방문 구매건수는 감소(△13.9%)하였으나, 구매단가는 증가(9.1%)
<’20년 5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 전 체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구매건수 | △13.9 | △18.1 | △20.3 | △12.7 | △16.5 |
구매단가 | 9.1 | 10.3 | 16.1 | 15.4 | 4.9 |
* 온라인은 구매건수가 집계되지 않아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SSM 등 오프라인 유통의 매출 비중은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유통의 매출 비중은 증가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