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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2020년 5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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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5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 자동차 내수 진작 정책으로 3개월 연속 내수 증가 -

- 전기차 수출 연속 34개월 증가, 역대 1위 수출 기록 갱신(11,496대) -

 


(총괄) ’20년 5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코로나19 영향 지속 등에 따른 글로벌 수요 위축으로 생산(△36.9%)과 수출(△57.6%)은 전년동월 대비 감소했으나, 자동차 내수 진작 정책 등으로 내수증가(9.7%)한 것으로 잠정 집계

 


(생산) 해외 판매수요 위축에 따른 생산량 조정, 조업일수 감소*(△3일), 일부 업체의 부품 재고부족**에 따른 생산차질 등으로 전년동월비 △36.9% 감소231,099대 생산(일평균 생산은 26.4% 감소)

 


 


* 5.4일 휴업(징검다리 휴업), 전년 5월 대비 주말(토·일요일) 2일 추가

* 와이어링하네스 수급 불안정으로 트레일블레이저 생산 차질(약 9천대 추산)

 


(내수) 개별소비세 인하 확대 시행(3~6월), 신차효과, 업계별 프로모션 및 마케팅 강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7% 증가168,778대 판매

 


- (국산차) 최근 다양한 신차출시에 따른 판매호조*, 업계별 특별할인할부혜택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4% 증가144,704대 판매

 


* 주요신차 판매대수(5월) : 쏘렌토(9,298), 아반떼(8,969), G80(7,516), XM3(5,008), GV80(4,164)

 


- (수입차) 일본계 브랜드부진(△62.1%)했으나, 독일계 브랜드(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1.5% 증가24,074대 판매

 


* 일본계 판매(전년비, %) : (‘20.1월)△64.8→(‘20.2월)△52.5→(3월)△67.8→(4월)△64.4→(5월)△62.1

(토요타)△61.8, (닛산)△23.7, (혼다)△86.0, (렉서스)△49.2 (인피니티)△69.4

 


* 독일계 브랜드는 신차효과(A6, Q7, Q8, 티구안 등) 및 아우디·폭스바겐의 기저효과(‘19.5월, 신차출시를 위한 일시적인 판매모델 공백) 및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3.4% 증가했으나, 전월보다는 판매 감소(△384대)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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