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조달청]포스트 코로나19 대비 ‘온라인평가’ 활성화

btn_textview.gif

포스트 코로나19 대비 '온라인평가' 활성화
e-발주시스템 활용, 감염병 확산 방지·입찰비용 절감·정부사업 적기 추진 등


□ 조달청은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협상계약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통합 관리하는 e-발주시스템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ㅇ 기존 조달청에서만 사용하던 e-발주시스템을 작년 10월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전면 개방하였으며, 이번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평가가 부각되면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ㅇ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20.4.9.에 정부는 협상계약 평가 등 모든 평가를 '온라인 평가'로 긴급 전환하였고,
-「조달청 협상에 의한 계약 제안서 평가 세부기준」을 개정('20.4.23.)하여 온라인 평가 대상 사업금액을 기존 10억원 미만에서 20억원 미만으로 상향 조정하였으며 20억원 이상에 대해서도 감염병 예방 등 필요시 '온라인 평가'를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ㅇ 조달청은 e-발주시스템의 적극 활용으로 공공 조달시장 입찰과정에서 감염병 확산 방지, 입찰비용 절감 그리고 정부사업 적기 추진 등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이번 활성화 방안은 자체발주 수요기관에 대한 맞춤형 평가지원과 e-발주시스템 성능개선 등이 주요내용이다.
ㅇ (맞춤형 평가 지원) 자체평가 실시기관을 위해 'e-발주시스템 평가절차 가이드'를 제공하고, 나라장터에 '화상평가 안내 페이지'를 신설한다.
- 아울러 수요기관에 대한 수요조사를 통해 모의평가·화상발표 등 온라인 평가업무를 지원할 계획이다.
- 조달교육원의 영상교육시스템을 활용하여 권역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평가위원에게는 온라인 평가 매뉴얼 및 동영상을 작성·배포하고, 평가위원 PC에 관련 HW·SW설치 등 원격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ㅇ (시스템 성능 개선) 평가위원이 제안서를 실시간으로 비교평가할 수있도록 PDF뷰어* 전용 서버 증설을 추진한다.
- 정상적인 온라인 화질 제공을 위해서는 화상평가 서버 및 스토리지도 증설하고, 화상 SW 라이센스도 원활한 평가를 위해 추가 확장**할 예정이다.
* 제안서를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으로 업체 간 비교 평가하는 SW (보안기능 강화)
** 온라인 화상평가에 동시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 수(현 2,000명 → 무제한)

□ 이현호 신기술서비스국장은 "e-발주시스템은 입찰자의 제안서 작성 편의 및 비용절감, 평가장 부족 해소 및 평가위원 공간·시간 극복 등을 위해 개발되었으나, 이번 팬데믹으로 정부입찰에서 비대면(Untact)의 중요성 차원에서도 크게 강조되었다." 면서
ㅇ "코로나19 이후 디지털경제 전환 가속화에 따라 공공조달도 선진화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붙임 e-발주시스템 (http://rfp.g2b.go.kr) 소개

* 문의: 정보기술계약과 이소령 사무관(042-724-7341)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3M 포스트잇 팝업 디스펜서 KR-2003
바이플러스
이케아 MALA 몰라 롤 도화지 45cm x 30M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이케아 MALA 몰라 롤 도화지 45cm x 30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