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020년 2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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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13 14:17
2020년 2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 전기차 및 수소차, 내수?수출 동반 증가 - - 전기차 연속 31개월, 수소차 연속 20개월 수출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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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괄) ’20년 2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중국산 부품조달 차질,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생산(△26.4%), 내수(△18.8%), 수출(△25.0%)이 모두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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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생산) 일부 중국산부품 재고 부족, 코로나 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일시 공장가동 중단*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6.4% 감소**한 189,235대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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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업감소 : (현대) △10.6일, (기아) △8.9일, (지엠) △2일, (쌍용) △8.5일, (르노)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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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생산감소는 약 13만대로 추산(전년동월 대비 감소분 6.8만대 이상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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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내수) 코로나 19로 인한 자동차 부품 공급차질 및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8.8% 감소한 97,897대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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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내수감소는 약 3.3만대로 추산(전년동월 대비 감소분 2.3만대 이상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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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산차) 쏘나타(6.9%↑)와 K5(3.8%↑) 등은 신차효과로 전월대비 증가하였으나, 코로나19에 따라 여타 차종은 전반적으로 판매 감소(△22.0%, 81,064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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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입차) 일본계 브랜드*는 부진(△52.5%)하였으나, 독일계 브랜드**(벤츠, BMW, 폭스바겐 등) 판매회복(23.4%)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0.8% 증가한 16,833대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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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월 브랜드별 증감률(%) : (토요타)△41.5, (닛산)△24.6, (혼다)55.7, (렉서스)△63.0, (인피니티)△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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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계 브랜드는 벤츠의 마케팅 강화, BMW의 기저효과(’18년도 차량화재 발생), 폭스바겐의 신차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3.4% 증가
ㅇ (수출) 공장가동 중단에 따른 수출물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월 대비 25.0% 감소(123,022대), 다만 고부가가치 차량인 SUV와 친환경차의 수출비중 확대로 수출금액은 상대적으로 적게 감소(△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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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수출감소는 약 7.6만대로 추산(전년동월 대비 감소분 4.1만대 이상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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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비중: [SUV] (’19.2월) 59.3% → (’20.2월) 71.9%(12.6%p↑)
[친환경차] (’19.2월) 9.0% → (’20.2월) 11.9%(2.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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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 19년 | |
? | 전체 수출(대) | 2,974,114 | 2,621,715 | 2,530,194 | 2,449,651 | 2,402,129 |
? | SUV 수출(대) | 1,122,085 | 1,150,265 | 1,299,762 | 1,387,691 | 1,478,740 |
? | 비중(%) | 37.7 | 43.9 | 51.4 | 56.6 | 61.6 |
? | 친환경차 수출(대) | 39,282 | 78,041 | 177,497 | 196,429 | 258,669 |
? | 비중(%) | 1.3 | 3.0 | 7.0 | 8.0 | 1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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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미수출은 최근 SUV 라인업 확대* 등으로 증가했으나 아시아는 KD 수출 증가에 따라 완성차 수출은 감소, 아프리카·중남미 등은 경제회복 지연으로 감소세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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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년동월 대비 팰리세이드, 베뉴, GV80 등 신형 SUV 수출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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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215, 10.6%), EU(394, △38.7%), 동유럽(179, △27.9%), 아시아(136, △23.1%), 중동(250, △16.5%), 중남미(70, △45.8%), 아프리카(59, △49.5%), 오세아니아(97, △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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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환경차) 코로나 19 영향으로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6.2% 감소한 6,341대, 수출은 0.3% 감소한 14,649대 판매되었으나, 전기차?수소차는 내수판매(48.7, 515.3%↑) 및 수출(10.5, 136.8%↑) 모두 동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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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내수) 국산 브랜드는 코로나19 여파에도 전기?수소차의 판매호조로 감소폭(△9.2%)이 상대적으로 작았으나, 수입 브랜드가 일본계 차량의 부진 등으로 크게 감소(△48.0%)하여 전체적으로는 16.2%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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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수출) 전체 자동차 수출물량 감소에도 유럽 중심의 친환경차 수출 성장세 등으로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수준(△0.3%)인 14,649대 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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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4,502대(10.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2,130대(120.3%↑), 수소차 90대(136.8%↑) 등이 전년동월 대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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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전기차 연속 31개월, 수소차는 연속 20개월 전년동월 대비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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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 (‘18.2) 1,287대 → (’19.2) 4,076대(216.7%↑) → (‘20.2) 4,502대(10.5%↑)
* 수소차 : (‘18.2) 2대 → (’19.2) 38대(1,800%↑) → (‘20.2) 90대(1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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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2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인한 글로벌 시장 위축 등에도 불구하고, 북미 SUV 판매호조 및 인도의 신공장 가동(19.7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1% 증가한 18.0억불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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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불, 전년동월) : 북미(688,15.5%), EU(335,15.3%), 중동(94,23.3%), 중남미(84,△3.5%), 아시아(376,△7.2%), 동유럽(200,25.9%), 아프리카(17,3.6%), 오세아니아(9,△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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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
구 분 | ’20.2월 | 전월비 (%) | 전년동월비 (%) | ’20.1-2월 | 전년동기비 (%) | |
생 산(대) | 189,235 | △24.8 | △26.4 | 440,810 | △27.9 | |
? | 내 수(대) | 97,897 | △15.7 | △18.8 | 214,051 | △16.6 |
? | 국산차(대) | 81,064 | △17.9 | △22.0 | 179,820 | △18.8 |
수입차(대) | 16,833 | △3.2 | 0.8 | 34,231 | △3.3 | |
수 출(대) | 123,022 | △17.2 | △25.0 | 271,568 | △27.4 | |
? | (금액/억불) | 24.0 | △15.7 | △16.6 | 52.5 | △19.8 |
부품수출 (금액/억불) | 18.0 | 3.4 | 10.1 | 35.5 | △3.9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