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클라우드로 공공서비스를 혁신하다
정책
0
232
0
2020.01.14 16:32
?
클라우드로 공공서비스를 혁신하다!
- 2019년 공공부문 클라우드 도입 성과보고회 개최 -
?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1월 14일(화) 포스트타워에서 ’공공부문 클라우드 도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
ㅇ 이번 행사에서 2019년도공공부문 클라우드 도입 선도지원과 컨설팅 성과 등을 공공기관의 정보화담당자들과 공유하고, 공공부문 클라우드 도입에 기여한 우수기관을 시상했다.
?
□ 특히 이번 행사에서 공공부문 클라우드 도입 선도 사업의 성과로 소개된 ‘클라우드 기반 AI 보건소 사업'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의료영상을 분석하는 'AI 영상분석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보건소(은평구)에 시범 도입하여 눈길을 끌었다.
?
ㅇ 'AI 영상분석 서비스'는 식약청 인증을 획득한 AI 기술을 활용하여 X-Ray 영상을 97%의 정확도로 분석하여폐질환 진단을 보조할 수 있으며, 영상판독에 걸리는 시간도 24시간에서 20초로 단축하여 보건소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신속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ㅇ 또한, 이 서비스는 클라우드로 제공되어 별도의 장비 구축 없이도 1~2주 내에 신속하게 도입이 가능하고,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품질로 이용할 수 있어 지역 간 공공의료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전국 254개 보건소 소속의 영상의학 전문의는 10여 명에 불과하며, 연간 5~6백만 건의 X-Ray 영상판독을 비전문의가 담당하거나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
?
ㅇ 정부는 'AI 영상분석 서비스'를 타 지역 보건소에 추가로 보급하여 2020년까지20만명의 시민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향후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
□ 그리고 지역축제를 위해 지자체별로 구축하여 중복투자, 통합 관리체계 부재 등이 지적되었던 축제 관련 정보시스템을 통합 운영·관리할 수 있는 '축제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도 선보였다.
?
ㅇ 이 서비스는 별도의 시스템 구축 없이 축제기간에만 서비스로 이용하고 사용료를 지불하게 되며, 홍보·상점·교통 관리 등의 서비스 중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선택하여 사용함으로써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모두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
ㅇ 올해 '축제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를 전라남도 광양시 4대 축제(매화축제, 국사봉 철쭉축제, 전어축제, 전통숯불구이축제)에 시범 적용하고, 전라남도 22개 시군구로 확산할 계획이다.
?
□ 한편 과기정통부는 이번 행사에서 공공부문에서 민간 클라우드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 장관표창을 수여했다.
?
□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클라우드에서 제공될 것이므로
?
ㅇ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신기술을 공공 서비스에 쉽고 빠르게 접목하기 위해서는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야 하며, 이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