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19년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7.5% 증가
정책
0
357
0
2019.12.26 09:16
1. 전체 매출 동향
?
□ 2019년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2.4%)과 온라인 부문(14.8%)이 모두 성장하며, 전년동월 대비 7.5% 증가
?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18년 | ’19년 |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
전 체 | 4.6 | 5.1 | 10.6 | △0.4 | 7.6 | 3.5 | 7.5 | 5.0 | △0.1 | 7.0 | 2.7 | 4.1 | 7.5 | |
오프라인 | △0.5 | △0.1 | 6.5 | △7.1 | 1.3 | △2.9 | 1.2 | 0.7 | △5.6 | 2.1 | △5.0 | △1.1 | 2.4 | |
온라인 | 12.7 | 14.3 | 17.3 | 12.0 | 18.2 | 14.1 | 18.1 | 11.7 | 8.7 | 15.2 | 17.8 | 12.5 | 14.8 |
?
ㅇ (오프라인 매출)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던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업태 매출이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11월 쇼핑행사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대비 상승
?
ㅇ (온라인 매출)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한 다양한 온라인 할인행사로 식품·가전 등 전반적인 부문의 매출 상승에 힘입어, 전년 동월대비 매출 증가
?
□ (상품군별 매출) 11월이 쇼핑행사 기간으로 자리매김하며, 유명브랜드(22.4%), 가전/문화(11.6%), 생활/가정(9.3%) 등 모든 상품군의 매출 증가
?
<’19년 1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기타 | 유명브랜드 |
증감률 | 11.6 | 5.2 | 2.9 | 6.7 | 9.3 | 5.3 | 22.4 |
?
□ (구매건수?구매단가) 편의점의 구매건수 증가에 힘입어 전체 구매건수가 증가(1.6%)하였으며, 상대적으로 구매단가가 높은 가전제품 등의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전체 구매단가 소폭 증가(0.7%)
?
<’19년 1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 전 체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구매건수 | 1.6 | △2.4 | △3.5 | 3.0 | △2.7 |
구매단가 | 0.7 | 3.3 | 6.9 | 1.6 | △0.6 |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매출 성장세가 상대적으로 높은 온라인의 비중은 증가하였으나, 오프라인 업태의 비중은 다소 감소
?
? | < ’18년?’19년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
? | ? | ||
<’18년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19년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