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문화재수리기능인, 장인(匠人)의 길로 초대합니다
정책
0
401
0
2019.12.12 09:16
?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교육원(원장 전칠수)이 1년 과정의 2020년도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은 「문화재수리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문화재수리기능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으로, 현장에서 문화재를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전문 기능인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12년부터 개설?운영되고 있다.
? 전통도구, 전통재료를 토대로 하는 전통기법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무형문화재 보유자, 문화재 수리 장인 등 관련 분야 최고 전문가로 강사진을 구성하여 실기 중심의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형 교육과정(기초·심화·현장위탁과정)을 운영한다.
? 문화재 수리 분야에 종사할 의지가 있으면 전공에 관계없이 지원 할 수 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선발된 교육생은 실습재료 제공, 기숙사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모집분야는 ▲ 기초과정 7개 종목(옻칠, 소목, 단청, 배첩(褙貼), 도금, 철물, 모사), ▲ 심화과정 8개 종목(옻칠, 소목, 단청, 장석, 대장간, 배첩, 모사, 보존처리), ▲ 현장위탁과정 8개 종목(한식석공, 한식미장, 번와와공(?瓦瓦工), 제작와공, 대목, 드잡이, 구들, 석조각)으로 3개 과정 23개 종목이다. 교육기간은 1년이며, 모집인원은 기초과정 10명 내외, 심화과정과 현장위탁과정은 5명 내외이다.
? * 장석: 목가구나 건조물에 장식?개폐용으로 부착하는 금속
? * 번와와공(?瓦瓦工): 기와를 해체하거나 이는 사람
? * 드잡이: 기울거나 내려앉은 구조물을 해체하지 않고 도구 등을 이용하여 바로잡는 일
? 모집방법은 서류전형(1차)과 면접(2차)의 2단계이며, 접수기간은 오는 16일부터 2020년 1월 15일까지다. 2020년 3월 초에 개강하여 2021년 2월까지 1년간 운영한다.
? 참고로, 교육과정 개설 이후 최근 7년간(2013~2019년) 문화재수리기능자 국가 자격시험에서 교육생의 52.9%가 합격하였고 수리현장 및 공방 취업, 숙련교육과 진학 등 관련 분야에 교육생의 62.1%가 진출하는 등 실질적인 문화재수리 기능인력 양성에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문화재수리양성과정’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누리집(www.nuch.ac.kr, 공지사항)과 전통문화교육원 누리집(www.nuch.ac.kr/ectc, 문화재수리기능인양성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교육원은 앞으로도 표준교재 개발 등 우수한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최고 수준의 강사진과 함께 전통기법 교육을 제공하여 문화재수리 기능인력의 발굴과 육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문화재 수리 역량을 강화하여 문화재수리 품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