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미세먼지와 국민건강, 국민이 묻고 전문가가 답하다!
정책
0
421
0
2019.11.11 13:30
?
?◇ 미세먼지와 건강 궁금증 해소, 일상생활 국민행동 권고안 발표 및 토론
?◇ 미세먼지 건강 영향과 관리, 현황과 과제 논의
□ 국가기후환경회의(위원장 반기문),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 대한의학회(회장 장성구)는 11월 11일(월)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미세먼지와 국민건강’을 주제로 콘퍼런스를 공동 개최하였다.
?○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한 일상생활 국민행동 권고안 발표 및 토론과 함께, 미세먼지의 건강영향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과 전문가가 직접 소통하는 자리가 이어졌다.
?? - 또한 미세먼지가 질병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에 대한 근거 고찰과 함께 국민참여형 연구개발 방향을 논의하는 기회도 가졌다.
?○ 이날 행사에는 보건의료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국가기후환경회의 본회의 및 전문위원회 위원, 국민정책참여단 등 150여 명이 참석하였다.
□ 국가기후환경회의 반기문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국가기후환경회의는 다가오는 미세먼지 고농도 계절(12월∼3월)에 대비하여 국민건강 보호대책 등을 담은 미세먼지대책 국민정책제안을 지난 9월 말 발표하였으며, 오늘 콘퍼런스를 통해 국민과 전문가가 직접 소통하며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발전적인 대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첫 번째 세션 ‘국민질의·답변과 국민행동 권고’에서,
?○ 홍윤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미세먼지 관련 질의에 대한 전문가 답변과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한 ‘건강을 지키는 국민행동 권고’를 발표하였다.
?? - 이를 통해 실내 공기 질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환기방법과 함께 일반인과 어린이·노인 등 민감 계층을 구분하여 보건용 마스크 착용 및 실외활동 기준을 차등 적용하는 내용을 소개하였다.
?? - 특히, 실외활동 기준을 변경하면서 그 과학적 근거로 최신 연구결과와 다른 국가의 제도운영 사례를 함께 제시한 바, 대기환경기준이 유사한 대만의 연구에서 PM2.5(초미세먼지)* 50㎍/㎥까지는 운동을 하는 것이 보다 건강에 유익함을 보여 주었고,
??? * PM2.5(초미세먼지): 대기 중에 부유하는 분진 중 직경이 2.5μm 보다 작은 먼지로, 머리카락 직경의 1/20~1/30 크기보다 작은 입자
?? - 미국의 경우 PM2.5 55~149㎍/㎥ 구간, 영국은 PM2.5 71㎍/㎥ 이상에서 일반인의 야외활동을 줄일 것을 권고하고 있어, 건강한 일반인의 경우 PM2.5 75㎍/㎥까지는 규칙적인 운동으로 얻는 건강상 이득이 보다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
○ 이어진 토론은 신동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고 보건의료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이 참여하여 국민 질의사항*과 국민행동 권고에 대한 입장과 보완점 등을 논의하였다.
???? * 미세먼지 노출에 따른 건강영향 범위, 보건용 마스크의 기능·효과 및 재활용 가능 여부, 공기청정기 활용방법 및 필터의 재활용 여부 등
□ 두 번째 세션 ‘미세먼지 건강영향과 관리, 현황과 과제’ 에서,
?○ 정해관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미세먼지에 대해 현재까지 알려진 예방 수칙의 근거 수준*에 대해 발표하였다.
???? * 근거 수준(level of evidence) : 특정 의료 행위가 어느 정도의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
?? - 미세먼지로 인한 심·뇌혈관과 호흡기질환의 발생 및 사망 증가는 이미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우울증, 치매 등 다양한 질환의 발생과 악화를 초래하는 위험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 - 또한 미세먼지의 만성 질병부담 평가, 저감에 따른 건강영향 평가 및 기저질환자의 건강보호 대응조치를 위한 과학적 근거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미세먼지 관리정책의 목표와 평가기준으로 건강영향을 포함할 것을 제안하였다.
?○ 장성구 대한의학회 회장을 좌장으로 이어진 토론에서는 현행 근거수준을 바탕으로 기자, 환자, 시민사회단체, 의료인 등 다양한 관점에서 국민적 요구를 파악하였다.
□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기관으로서 다양한 관점의 국민적 요구를 파악하여, 건강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질병대응과 연구를 추진하고 정책을 수립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 국가기후환경회의와 질병관리본부는 이날 제기된 의견을 심층 검토하여 필요할 경우 단계적으로 후속조치를 취하는 한편, 국가기후환경회의 중장기 과제 논의 과정에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 붙임 > 1. ‘미세먼지와 국민건강’ 콘퍼런스 개요2. 국민행동 권고
< 별첨 > ‘미세먼지와 국민건강’ 콘퍼런스 자료집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