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소방청]외국인 안전도 촘촘히 챙긴다, 법무부와 협업 재한외국인 소방안전교육

btn_textview.gif

글로벌 시대외국인 안전도 촘촘히 챙긴다


소방청법무부와 협력 재한외국인 대상 소방안전교육




11개 시도 재한외국인 1,012명 대상화재안전·응급처치 실습 중심 교육

실생활에 유용한 대피요령응급처치 등 구성언어 이해도 고려한 맞춤형 교육


소방청(청장 허석곤)은 법무부와 협력하여 재한외국인 사회통합프로그램 참가자를 대상으로 소방안전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은 대한민국 정착을 희망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및 한국 사회 적응을 돕는 과정으로귀화 예정자 및 국내 체류 외국인이 대한민국의 소방안전문화를 이해하고화재 및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20년부터 소방청과 협력하여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해 왔다.

이번 교육은 2월 24일부터 5월 11일까지 서울부산인천대전경기충북전북전남경북경남제주 등 전국 11개 시도에서 한국어 강의를 이해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 3단계 이상자총 1,012명의 재한외국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며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병행하여 참가자의 언어 이해도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운영된다.

교육은 화재 발생 시 대피 요령소화기 및 소화전 사용법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CPR) 방법 등을 중심으로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특히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 위주로 구성해 외국인들이 위급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천창섭 소방청 생활안전과장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도 우리 사회의 소중한 구성원인 만큼안전한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소방안전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 "앞으로도 법무부 등 유관 기관과 협력하여 외국인 맞춤형 안전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소방청은 다문화 가정을 위한 다국어 소방안전 안내 자료 제공외국인 밀집 지역 화재 예방 교육 및 점검 강화 등 국내 체류 외국인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18명의 외국인 근로자가 숨진 화성 전지공장 화재(`24.6.24.) 이후 소방청은 고용노동부와 협업하여 외국인 취업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외국인 취업 교육의 교과목에 '소방대피훈련 등 재해·재난 관련 안전교육'을 포함시켰고외국인용 소방안전교육 표준교재 및 교육지원물품을 보급하여 국내 거주 외국인에 대한 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담당 부서

<총괄>

소방청

책임자

과 장

천창섭

(044-205-7660)

생활안전과

담당자

소방장

최라령

(044-205-7667)

<공동>

법무부

책임자

과 장

최문정

(02-2110-4140)

이민통합과

담당자

사무관

주도현

(02-2110-4146)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까렌다쉬 849 메탈 볼펜 블랙코드
칠성상회 +1
OPP 박스 테이프 투명 폭50mmX길이80m 택배 포장 이사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회색 8mm x 11M
바이플러스
이케아 MARKBART 메르크바르트 가위2종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