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청년 불평등과 정책을 논하다, ‘청년수당 국회토론회’ 현장 방문

청년수당 국회토론회 현장 ⓒ조옥현

청년수당 국회토론회 현장?ⓒ조옥현

평등과 불평등, 정의에 관한 이슈는 늘 우리 사회에 존재해왔고 특히 최근 여러 사안을 겪으며 이에 대한 시민들의 민감도가 더 높아지고 있다. 2019년 11월 4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는 이러한 논점을 특히 한국사회의 미래인 청년들에게 초점을 맞춰서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바로 ‘청년수당 국회토론회’가 개최된 것이다.?<청년 불평등과 청년수당, 청년출발지원 정책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생생한 토론이 오고갔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청년수당 국회토론회 축사 모습?ⓒ조옥현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의 축사와 함께, 이정우 경북대 명예교수(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현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의 <청년 불평등-현황과 해결책> 발제와 김종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의 <청년의 사회진입 과정에서 필요한 청년정책 논의와 검토> 발제로 토론이 시작되었다.

&lt;청년 불평등-현황과 해결책&gt; 발제 모습 ⓒ조옥현

<청년 불평등-현황과 해결책> 발제 모습?ⓒ조옥현

무엇보다 이 국회토론회가 의미 깊었던 지점은 실제로 힘든 경제적 환경에서 성장하고 생활해 온 청년들이 토론에 참여해서 자신들의 진솔한 성장사와 고민, 정책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했다는 점이었다. <청년을 위한 사회안전망이 필요한 이유>, <청년문제가 왜 불평등 문제인가> 등을 주제로 기현주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장, 김희성 서울청년시민회의 공동운영위원장 등은 실제 청년으로서 현 우리사회에서 청년들이 어떤 고통을 겪고 있고 어떤 개선점이 필요한지를 구체적으로 밝히며 활발한 토론을 이어나갔다.

토론에 참여한 한 청년은 발제를 담당한 이정우 현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에게?자신이 실제로 한국장학재단을 이용하여 생활해 온 당사자로서 어떤 어려운 속사정이 있었는지를 솔직하게 밝히며 문제의식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렇듯 청년수당 국회토론회는 정책결정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뿐 아니라 청년불평등 문제의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실제 청년들이 많이 참여해서 생생하고 솔직한 이야기도 많이 나눈 살아있는 토론의 현장이었다.

청년수당 국회토론회 입구 모습 ⓒ조옥현

청년수당 국회토론회 입구?모습?ⓒ조옥현

불평등 테제와 더불어 세대갈등 등 여러 사회문제가 중첩되어 일어나는 지금, 각계각층의 다양한 당사자들이 참여해?평등과 정책 사안을 활발히 논할 수 있는 이 토론장은 우리사회에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0 Comments

OHP필름 A3 (레이저프린터용)100매
칠성상회
만들기대장-역대 대통령 입체 책만들기
칠성상회
대영케미컬 올뉴모닝JA M9Y 밀키베이지 카페인트 스프레이 자동차
칠성상회
그랜드카니발 성에방지커버 자동차 앞유리 커버 덮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