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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연간 2,200대 수소차 운행 가능한 수소 플랜트 지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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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2,200대 수소차 운행 가능한 수소 플랜트 지어졌다
- 해양미생물을 이용하여 일산화탄소(CO)를 친환경 수소에너지로 전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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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연간 330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 플랜트’를 완공하고, 11월 6일(수) 충남 태안에 위치한 한국서부발전본부에서 준공식을 개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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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 플랜트는 해양수산부가 2009년부터 올해까지 총 340억 원을 투자하여 개발한 ‘바이오 수소 생산기술’을 적용한 설비이다. 이 기술은 심해에 서식하는 해양미생물을 이용하여 대기오염원인 일산화탄소를 친환경 수소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플랜트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연간 약 330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데, 이는 약 2,200대*의 수소차를 운행할 수 있는 규모이다.
? * 수소차 1대의 연간 수소 소비량 150kg(연간주행거리 1만5000km, 연비 100km/kg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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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010년부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파푸아뉴기니 인근 심해에서? 발견한 해양미생물이 일산화탄소를 이용하여 수소를 만들어내는 원리를? 규명하고, 야생종보다 수소 생산성이 100배 이상 높은 개량종(NA1)을 개발하였다. 2017년에는 파일럿 플랜트(6kg/일)를 구축하여 1개월 이상 연속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데 성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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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후 2018년 10월 경동엔지니어링(주)에서 플랜트 건설에 착공하여 올해 9월 플랜트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약 1개월간 시운전을 거쳐 수소 생산 기술을 실증하였다. 앞으로는 6개월 이상 장기간 연속 운전을 통해 플랜트의 경제성 및 안전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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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 플랜트는 실험실 수준을 넘어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규모(약 1톤/일)까지 바이오 수소 생산기술 개발이 진행된 첫 사례로, 한국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주)에서 원료가스*를 공급 받은 뒤 정제하여 순도 99.8%에 달하는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 석탄에 적은 양의 산소를 공급해 부분 연소시켜 만든 가스(주성분: 일산화탄소(CO), 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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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플랜트는 환경오염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수소를 지속 생산할 수 있는 설비로, 앞으로 상용화 연구를 통해 경제성까지 확보한다면 수소경제를 주도할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오운열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해양바이오 수소 생산기술을 지속 개발하고 공급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산업 부생가스 외에 폐자원 등을 원료로 활용하는 방안 등에 대한 후속 연구를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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