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2025년 「메이커 스페이스」 협업형 주관기관 모집
정책
0
12
0
01.06 15:32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메이커 지원 역량을 갖춘 메이커 스페이스 협업형*(컨소시엄) 주관기관을 1월 7일(화)부터 2월 3일(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 시제품 제작, 제품화를 위해 메이커스페이스간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제조 창업을 지원
메이커 스페이스는 3D프린터, 레이저 커터 등 제조 장비를 활용해 메이커*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교육, 시제품 제작 등 제조 창업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현재 전국에 약 50여 개소가 운영중이다.
* 창의적인 생각을 디지털 기기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결과물을 만드는 사람
이를 통해 2023년 기준 67만 명이 시설과 장비를 활용해 16만 건 이상의 시제품을 제작하고 500건 이상의 신규 창업을 이뤄내며 제조창업 활성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아이오티플러스’는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제공된 시제품 제작 장비를 활용해 소프트웨어코딩 학습기기를 개발했고, 이를 바탕으로 16.2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여 창업 성공 사례로 자리 잡았다.
<주요창업 기업>
- (기업명) ㈜아이오티플러스 (대표 박영철) - (창업아이템) 학습기기 코딥 & 재생에너지 발전 기반 복합목적 가로등 - (주요성과) 2023년 대한민국 기업대상 교육 환경 솔루션 부분 ESG 분야 대상 수상 및 전남도 일자리 우수기업 선정 (매출) 16.2억, (투자) 3.75억원 (고용) 6명 |
|
코딥(CoDeep) |
이번에 모집하는 협업형 메이커 스페이스는 3개 기관이 1개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각자의 강점을 살린 협업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제품 제작, 제품화 등을 위한 장비 및 인력을 보유하고 제조창업 활성화 의지와 역량을 갖춘 기관(기업)은 모두 참여가 가능하다. 3단계 평가를 통해 최종 8개 주관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협업형 주관기관은 제조 창업을 위한 연간 사업운영비 약 6.3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 ? 서류평가→? 현장평가→③ 발표평가
중기부 조경원 창업정책관은 “협업형 메이커 스페이스 모집을 통해 주관기관 간 제조창업 지원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라며 “앞으로도 혁신 아이디어를 보유한 우수 (예비)창업자를 발굴하고 창업에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제조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데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 또는 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 내 사업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