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새만금 스마트 도시계획 수립과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 위해 산학연 머리 맞대
새만금 스마트 도시계획 수립과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 위해 산학연 머리 맞대
- 새만금과 인근 지역 스마트 도시 기반 마련을 위한 국내 최고 전문기관 회의 개최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은 1월 3일 새만금 지역의 첫 새만금 스마트 도시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산·학·연 전문가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ㅇ 스마트 미래도시 비전에 대해 논의된 이번 회의는 새만금지역의 스마트화 촉진을 위해 법정계획인 스마트 도시계획*을 마련하고자 진행됐다.
* 스마트 도시계획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이하 “스마트 도시법”)」에 따라 스마트 도시 건설 및 기반시설 조성, 스마트 서비스 도입 등 지역 스마트화 촉진을 위해 수립하는 법정계획(5년 단위)
□ 이날 전문가들은 그간의 새만금 사업의 경과와 핵심 권역별 개발 현황을 청취하고, 사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 및 서비스 접목, 기업 참여 등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ㅇ 먼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한 인공지능(AI), 빅테이터 등을 활용한 스마트 도시계획을 조기에 마련하고, 공공기관-민간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스마트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ㅇ 참석한 전문가들은 특히, 새만금 지역이 투자유치가 활발하고 공항·항만 등 인프라 수준이 우수하여 스마트 도시 인프라 구축 단계부터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산업단지 등을 도입하기 적합한 환경이라면서 새만금 지역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을 표명했다.
□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 스마트 도시계획 수립을 통해 첨단산업과 혁신적인 기술이 결합한 도시 모델을 구현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