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통일부]15개 국책연구기관이 함께 그리는 통일미래

btn_textview.gif


“15개 국책연구기관이 함께 그리는 통일미래”
- 통일부-경제·인문사회연구회,
11.25.(월) 「가슴 뛰는 통일 대한민국」 학술회의 개최

□ 통일부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통일연구원이 주관하는 「가슴 뛰는 통일 대한민국」 학술회의가 11월 25일(월) 프레지던트 호텔 모짤트홀에서 개최됩니다.

□ 학술회의에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통일미래연구단* 소속 15개 국책연구기관이 모두 패널로 참여해, 의 통일비전과 전략, 이를 위한 연구과제 등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의견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 통일연구원, 국토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법제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15개 국책연구기관으로 구성

o 이는 지난 10월 16일(수) 통일부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간 체결한 ‘통일미래 연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사업으로, 이 그리는 통일 미래에 대한 학제적 연구의 첫 걸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습니다.

* (업무협약 주요 내용) △인적 교류 확대 △공동 연구 추진 △정보·자료 공유 △공동 학술회의 △상호 자문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통일미래연구단과의 정례회의

□ 이번 학술회의는 개회식 및 청년들의 토크콘서트 특별세션, 의 3대 비전을 주제로 하는 3개의 라운드테이블 세션으로 구성됩니다.

□ 개회식에서는 김천식 통일연구원장의 개회사와 김영호 통일부 장관의 환영사,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의 축사가 있을 계획입니다.

o 김 장관은 환영사에서, ‘자유통일’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계적인 ‘통일연구 생태계’가 조성되어야 한다며, 정부는 앞으로 범정부 차원의 노력과 통일미래연구단과의 협업을 통해 통일미래의 청사진을 구체화하고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할 예정입니다.

□ 개회식 후 이어지는 특별세션에서는 ‘남과 북의 청년들이 함께하는 통일 대한민국 토크콘서트’가 진행됩니다.

o 토크콘서트에는 탈북 청년 김금혁, 전효진, 강춘혁, 김일혁 씨 등이 참석해 ‘내가 바라는 통일 대한민국의 모습’, ‘북한 MZ세대들이 생각하는 통일’ 등 다양한 시각에서 통일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낼 예정입니다.

□ 이어지는 세 개의 세션에서는 의 3대 비전을 주제로 15개 국책연구기관들이 각 기관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의 비전과 통일 미래상에 대한 논의를 진행합니다.

o 1세션은 ‘국민의 자유와 안전이 보장되는 행복한 나라’를 주제로 한국법제연구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연구자들이 논의의 장을 펼칩니다.

o 2세션은 ‘창의와 혁신으로 도약하는 강하고 풍요로운 나라’를 주제로 한국개발연구원, 산업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토론을 진행합니다.

o 마지막 3세션은 ‘세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나라’를 주제로 통일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토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통일부는 앞으로도 ‘자유 평화 번영의 통일 대한민국’을 열어나가기 위한 학제간 연구와 논의의 장 마련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역량을 결집해 통일 미래를 체계적으로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붙임 : 「가슴 뛰는 통일 대한민국」 학술회의 프로그램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OPP 투명접착 8X20+4cm 200장
칠성상회
(Box) OPP봉투 접착 8X20+4 3100장
칠성상회
크리스마스 어드벤트캘린더 만들기 박스 디데이달력 DIY 어린이집 유아 초등학생 (반품불가)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