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농촌진흥청]농식품 소비정보 데이터,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승인 받아

btn_textview.gif

- 지난 9월 승인, 연구 참여자 권리 보호·안전한 정보 관리

- 다양한 정보와의 연계, 새로운 연구 가능성 열려

농촌진흥청이 보유한 농식품 소비정보 데이터베이스(DB)가 지난 9월 30일,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승인을 받았다.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올해 초 승인에 필요한 관련 서류를 제출하고, 자료 보충 과정을 거쳐 이번에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 생명윤리법 제2조제1호에 따라 연구 참여자의 권리와 안전, 복지를 보호하기 위해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윤리·과학적 타당한지를 심의하는 기관 

농식품 소비정보 데이터베이스는 농촌진흥청이 구축한 소비자 패널(1,334가구, 2024년 기준)이 매달 작성한 가계부를 기반으로, 농식품 구매 금액, 구매 횟수 등의 방대한 소비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농식품 소비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과정에서 포함될 수 있는 소비자 패널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연구 동의 절차의 명확성을 담보하기 위해 공용기관생명윤리위원회 승인을 추진했다.

이번 승인으로 농식품 소비정보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폭이 넓어지고, 새로운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또한, 연구 수행 과정에서 윤리적 기준이 충족했음을 보장받을 수 있게 돼 데이터의 신뢰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영양 및 건강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와의 연계·분석을 통해 식생활 또는 영양 유형 분석 등의 연구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식품연구원, 도 농업기술원 등 관계기관과 협업해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은 농식품 소비정보 데이터의 활용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10월 29일 ‘과일, 채소의 원물부터 소비·섭취까지’라는 주제로 농식품 소비연구포럼 영상 발표회(웨비나)를 개최한다.

농식품 소비 관련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농산물 가격 변동 △과일·채소의 소비 행태 분석 △구매 빅데이터로 보는 음료 속 주스 구매 행태 등을 살펴본다.

이번 영상 발표회는 누구나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에 올릴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하두종 과장은 “이번 승인으로 농식품 소비정보 데이터베이스의 대내외 신뢰도가 향상됐고, 향후 다양한 정보와의 연계도 가능해졌다.”라며 “농업인 및 정책 의사결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OPP 투명접착 8X20+4cm 200장
칠성상회
(Box) OPP봉투 접착 8X20+4 3100장
칠성상회
크리스마스 어드벤트캘린더 만들기 박스 디데이달력 DIY 어린이집 유아 초등학생 (반품불가)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