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보도자료] 2024 청년의 날 기념식 보도자료
“All Ways With Youth”
2024 청년의 날 기념식 개최
- 전국의 청년들이 함께, 성장하고 공유하며 동행하는 축제의 장
- 청년정책 발전 유공자 훈·포장 등 포상 16점 수여
- 청년정책 박람회, 지역 대표 청년 아티스트들과 K-POP 아티스트 축하 공연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도 함께 마련
□ 국무조정실(실장 방기선)은 2024년 청년의 날 기념식을 9월 21일(토) 15시 서울 KBS 신관 공개홀에서 개최한다.
ㅇ 청년의 날은 청년기본법(2020년 8월 시행)에 따라 지정된 법정기념일로, 매년 9월 세 번째 토요일이다.
- 이번 기념식은 대한민국 모든 지역의 청년들이 함께하는 축제를 테마로 “청년, 함께-”라는 메인 키워드와 함께 ‘성장’, ‘공유’, ‘동행’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선정하여, 다양한 모습의 성장을 보여준 청년들의 상호 협력과 가치 공유로 양적, 질적으로 더욱 성장하는 대한민국을 기대한다는 스토리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의미를 시각화하는 키비쥬얼(Key Visual)과 브랜드아이덴티티(BI, Brand Identity)도 채택하였다.
ㅇ 기념식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주요 부처 장·차관, 오세훈 서울시장,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청년정책조정위원, 각 부처 청년 보좌역, 청년자문단, 청년 인턴 등 총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기념식은 국정 동반자로서의 청년이 걸어가는 모든 길을 항상 응원하고 지지한다는 의미의 ‘All Ways with Youth’라는 슬로건 아래 오프닝 무대, 국민의례, 유공자 포상, 메인영상 상영, 퍼포먼스 및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된다.
ㅇ 가수 라포엠의 축하 무대로 막을 올릴 청년의 날 기념식은 청년정책 유공자 포상에 이어 기념식 메인영상과 퍼포먼스를 통해 청년들에게 이번 기념식의 키워드인 ‘성장’, ‘공유’, ‘동행’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게 된다.
- 메인 영상은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노력하며 성장하고 있는 청년*들의 모습을 담았으며, 이어서 이들이 청년의 날 기념식 무대에 직접 등장하여 그동안의 노력과 성장을 공유하고 동행한다는 의미의 퍼포먼스를 펼친다.
* 빅오션(청각장애인 멤버로 구성된 보이그룹), 하모나이즈(20인조 쇼콰이어 그룹), 퓨전엠씨(비보이 그룹), 립스티컬 펑크(여성 펑크 댄스팀), 오리엔탈 히어로즈(팝핑 그룹)
ㅇ 퍼포먼스에 이어 트리플에스, 원슈타인, 소코도모, 옥상달빛, 에이핑크 및 임한별, 이무진, 이진성, 김희재, #안녕으로 구성된 더 리슨의 축하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 기념식에서는 청년들의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한 청년정책 유공자들에 대한 포상도 함께 진행된다. 정부포상은 훈장 1점, 포장 1점, 대통령 표창 6점, 총리 표창 8점 등 총 16점이 수여된다.
ㅇ ▴삼성전자 나기홍 people 팀장(부사장)이 국민훈장동백장을,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이윤석 창업본부장이 국민포장을 받으며, ▴행정안전부 박진감 청년보좌역, 서울시 종로구 정책위원회 장두원 위원장, 잡코리아(유)가 대통령 표창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성아 연구위원이 국무총리 표창을 받는다.
□ 한덕수 국무총리도 기념사를 통해 청년의 날을 축하하며, 청년들의 도전정신과 노력이 곧 대한민국의 미래이고 청년들이 가는 모든 길에 항상 함께하며 응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힐 예정이다.
□ 한편,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에서는 기념식에 앞서 9월 20일(금)부터 22일(일)까지 중앙정부, 지자체, 청년 스타트업 및 소상공인 등이 참가하는 청년정책 박람회*와 다양한 부대행사도 개최된다.
* 부스 운영 시간: 9.20.(금) 12~19시, 9.21.(토) 10~21시, 9.22.(일) 10~17시
ㅇ 청년정책 박람회는 정책부스 66개, 창업 및 소상공인 19개, 푸드트럭 12개, 기타 안내, 포토존 및 응급 의료 등을 포함해 총 110개 부스로 구성된다.
- 정책 부스에서는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등 중앙부처에서 청년 고용, 주거, 금융지원 등에 대한 정책을 소개하며,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역별 청년지원정책을 함께 모아 소개한다.
- 특히, 중소벤처기업부는 청년 창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 부스를 마련하여 운영하며, 청년 스타트업 및 소상공인들이 직접 자신들을 소개하고 홍보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될 예정이다.
ㅇ 박람회에 더해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여 도움을 받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개최된다.
- 9월 20일(금)에는 서울시 주관으로 청년 구직자들이 현직자들에게 취업활동과 관련된 자문을 구하고 상담할 수 있는 커리어부트캠프가 진행된다.
- 이 행사는 청년들이 선호하는 직종인 마케팅, IT 개발, 디자인, 스타트업 등 분야에 종사하는 현직자 50여명이 미리 신청받은 청년 1,000여명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진행하여 청년들이 취업 과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 21일(토)에는 이대호, 박용택, 니퍼트, 유희관 등 은퇴 야구선수들이 청년들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에 이어 전국 각지 대표 청년아티스트들의 공연과 츄, 다이나믹 듀오의 축하공연이 개최된다.
- 마지막 날인 22일(일)에는 서경대 실용무용과, 무용크루 모던테이블에서 마련한 공연과 함께 청년 유튜버 박위와 함께 청년들의 고민을 들어보고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ㅇ 이상의 청년정책 박람회와 부대행사에 대해 더욱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2024 청년의 날 홈페이지(2030fair.co.kr)를 방문하면 된다.
□ 국무조정실은 이번 청년의 날과 같이 청년들을 직접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앞으로도 계속 마련하여, 청년들의 의견을 듣고 이를 통해 청년들의 삶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