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국방부]한국-유엔사회원국, 한반도 자유를 위해 “하나의 깃발, 하나의 정신 아래 함께 싸울 것&…

btn_textview.gif

□ 국방부는 9월 10일(화) 오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대한민국과 캐나다 국방장관이 공동주관하는「제2차 한-유엔사회원국 국방장관회의(ROK-UNCMS DMM, ROK-UNC Member States Defense Ministerial Meeting)」를 개최했습니다.

ㅇ 이 날 회의는 김용현 대한민국 국방부장관과 캐나다 빌 블레어(Bill Blair) 국방장관 공동주최로 개최되었고, 유엔사회원국 중 남아공을 제외한 17개국 대표와 유엔군사령관이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ㅇ 특히, 올해 회의에는 캐나다·네덜란드 2개국 장관과 영국·필리핀 등 6개국 차관급 인사를 비롯하여 10개국의 대표가 본국에서 참석하여, 한반도 안보와 유엔사의 역할에 대한 회원국들의 큰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 김용현 국방부장관은 개회사에서 “유엔사는 ‘우리 군의 압도적 국방태세’, ‘한미동맹’과 함께 대한민국 안보를 수호하는 3대 핵심축”이라고 밝히며, “오늘 회의가 북한에게는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가치공유국들에는 ‘견고한 연대’의 메시지를 보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 공동주최국인 캐나다의 빌 블레어 국방장관이 기조연설을 했습니다.

□ 이 날 회의에서 국방부, 유엔사, 유엔사회원국들은 지난 8월 유엔사회원국으로 신규가입한 독일을 환영하였습니다.

ㅇ 독일 대표로 참석한 닐스 힐머 사무차관은 가입인사를 하였습니다.

□ 개회식 이후 이어지는 본회의에서는 한반도 전쟁 억제와 평화유지를 위한 유엔사 역할과 한·유엔사회원국들 간 협력과 연대 강화 방안에 대해 대한민국 국방부와 유엔사에서 각각 발표하고, 회원국들의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 국방부는 앞으로도 한-유엔사회원국 간 협력과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한-유엔사회원국 국방장관회의를 포함한 고위급 교류를 지속할 예정이며, 이를 위한 준비과정에서 유엔사 및 유엔사회원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
[공동주최국인 캐나다의 빌 블레어 국방장관 기조연설 주요내용]
□ 캐나다는 제2차 한-유엔사 장관회의를 한국과 공동 주최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한국을 법치주의 등 공통 가치를 공유하는 핵심 파트너로 강조했습니다. 협력을 통해 인도태평양 지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킬 수 있으며, 70년 전 한국전쟁 당시 캐나다의 역할을 상기하면서 현재도 한반도 평화 유지에 기여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캐나다는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이 북핵 및 미사일 위협을 심화시키며 지역 평화를 위협하는 것을 규탄하고, 유엔사 내 회원국 간 협력과 정보 공유, 연합사 체계 강화를 촉구했습니다. 또한 독일의 유엔사 회원국 가입을 환영하며, 유엔사의 단합과 발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독일 대표로 참석한 닐스 힐머 사무차관 가입인사 주요내용]
□ 독일은 유엔사 가입 및 한 달 후 한-유엔사 장관회의에 참석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이는 독일과 대한민국 간의 견고한 관계를 반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독일은 유엔 결의안을 준수하며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국제 안보 위기가 심화됨에 따라 다자주의 원칙을 바탕으로 협력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최근 독일 해군 함정이 인천에 상륙한 것을 언급하며, 한국이 독일군을 따뜻하게 환대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한반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규칙에 기반한 질서 유지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강조하며, 이번 회의에서의 논의를 기대하고 이런 협력은 유엔사를 넘어서도 결실을 맺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공동성명 '붙임' 참조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모닝글로리 초등 1-2 14칸노트 초등학교 공책 쓰기
칠성상회
무지개 잉크패드
칠성상회
신한 칼라 터치라이너 0.1 쿨그레이
칠성상회
유진 7자형걸이 대형 와이어 액자걸이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