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환경부]무등산 평촌명품마을, 9월 생태관광지로 선정

btn_textview.gif

▷ 반딧불이와 수달이 사는 자연마을, 마을 공동체 주도로 지역 특색이 살아있는 다양한 생태체험 운영


환경부(장관 김완섭)는 9월 ‘이달의 생태관광지’로 광주광역시 북구에 속한 ‘무등산 평촌명품마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자연환경의 특별함을 직접 체험하여 자연환경보전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기 위해 올해 3월부터 매달 1곳을 ‘이달의 생태관광지’로 선정*해 소개하고 있다.

* (선정기준) 전국 생태관광지역 중 해당 월에 맞는 특색 있는 자연환경을 갖추고, 지역 관광자원 연계 및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지역


‘무등산 평촌명품마을’은 무등산 원효계곡에서 흐르는 풍암천 상류지역에 위치한 4개 마을(동림, 담안, 우성, 닭뫼)이다. 평촌명품마을 중심을 흐르는 풍암천에는 무등산의 깃대종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수달(Ⅰ급)과 남생이(Ⅱ급) 등이 서식하고 있으며, 마을 들녘에 있는 평모뜰에도 반딧불이, 풍년새우, 물자라가 사는 등 생태적 가치가 뛰어난 지역이다. 


평촌명품마을은 생태적으로 우수한 자원을 활용하여 자연환경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이 주도하는 평촌마을 생태 숲길 걷기(트레킹), 마을에서 생산한 농산물로 지은 반디·두부밥상 체험 등을 선보인 것이다. 


평촌명품마을은 2013년에 국립공원 명품마을*로 지정되었을 만큼 지역사회가 자연환경 보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곳으로 일종의 ‘현지보존형 야외 박물관(에코뮤지엄** eco-museum)’의 역할을 하고 있다.


* 국립공원 내 주민들이 국립공원을 보전하며 생태계와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주민 소득과 삶의 질을 높이고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되도록 주민과 국립공원공단이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


** 지역주민과 행정이 협력하여 자연과 문화유산을 현지 환경과 더불어 보존, 육성, 전시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현지보존형 야외 박물관


평촌명품마을을 품고 있는 무등산은 2013년 21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곳으로 수달, 삵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포함하여 총 4,000여 종 이상의 야생생물이 서식하는 지역이다. 해발 750m 이상의 산 정상부에 약 8,500만년 전 형성된 서석대, 입석대 등 주상절리*대가 있으며, 2018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어 자연생태는 물론 지질학적 가치도 뛰어난 곳이다.

* 고온의 용암이 분출 후 지표에 냉각되는 과정에서 수축하여 돌기둥이 갈라지며 형성된 다각형의 각이 진 기둥


한편, 무등산국립공원에 위치한 평두메습지는 삵, 담비 등 다양한 멸종위기 야생생물이 서식하며, 큰산개구리, 참개구리 등 여러 양서류가 집단 번식하는 서식지로 올해 5월 람사르습지로 등록되어 생태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무등산 평촌명품마을 전경  평모뜰  입석대(무등산 국립공원)
 

9월에 광주광역시를 방문하면 무등산 평촌명품마을 외에도 제15회 광주비엔날레(‘24.9.7~12.1)를 즐길 수 있고 아시아문화전당, 광주호 호수생태원, 풍암정, 원효사 등 다양한 관광지도 둘러볼 수 있다. 이 밖에 반딧불이 생태관찰, 도예 및 농작물 수확 등 지역 주민들이 운영하는 생태관광도 체험할 수 있다.


무등산 평촌명품마을을 비롯한 생태관광 체험 과정, 연계 방문 가능한 지역 관광명소, 추천 여행일정을 담은 영상과 환경부에 근무 중인 청년인턴의 체험기 등 각종 정보는 환경부 누리집(me.go.kr)과 광주광역시 누리집(gwangju.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9월의 생태관광지 소개 자료.

      2. 9월의 생태관광지 추천일정.

      3. 청년인턴 체험기.  끝.


담당 부서 환경부 책임자 과  장  차은철 (044-201-7220)  자연생태정책과 담당자 사무관 조영훈 (044-201-7229)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신한 칼라 터치라이너 0.1 쿨그레이
칠성상회
유진 7자형걸이 대형 와이어 액자걸이
칠성상회
스포티지NQ5 와이퍼 캐프 뷰맥스 레볼루션 RX
칠성상회
이케아 MALA 몰라 롤 도화지 45cm x 30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