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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청]관세청 조사국장, 무인 환전 핀테크 업체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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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청 조사국장, 무인 환전 핀테크 업체 방문

- 외국인 관광객 대상 환전 서비스 발전 방안 논의 및 업계 애로사항 청취


 

한창령 관세청 조사국장89(, 14:00) 서울시 구로구에 소재한 무인환전 핀테크 기업오렌지스퀘어*방문업계의 애로사항청취하고, 외국인 관광객의 무인환전 서비스 이용 현장을 둘러봤다.

 

* ’13벨소프트로 설립해 ’22년 회사명 변경했으며, ’23년 기준 매출액 10,647백만 원

 

오렌지스퀘어무인환전 서비스 전문 업체로, ’189월부터 무인환전 서비스를 개시*하여 현재 전국 200여 개 공항, 호텔, 지하철역 등에서 환전 키오스크운영 중이다.

 

* 정부는 20185월부터 무인환전기기에서 환전할 수 있도록 규정을 완화함

 

 오렌지스퀘어는 ’227월부터 결제, 환전, 교통 카드 기능통합 탑재한 외국인 관광객 전용 선불카드인 와우패스 카드를 출시했는데, 이는 2021년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된 바 있다.

    * 금융위원회가 금융규제 샌드박스의 일환으로 ’19년 도입한 제도로 기존 금융 서비스의 제공내용·방식·형태 등과 차별성이 인정되는 금융업 또는 금융서비스에 대해 규제 적용 특례를 인정

 

한창령 국장은 업체와의 간담회에서 무인환전 서비스 업계의 발전을 위한 지원 방안업체의 건의사항논의한 후, 인근 호텔로 이동해 외국인 관광객환전 키오스크 이용 현장직접 확인했다.

 

이장백 오렌지스퀘어 대표무인환전 제도가 도입된 지 6년이 경과한 지금, 우리 회사의 무인환전 서비스가 호텔, 카지노, 지하철역, 백화점, 편의점 등 외국인의 주요 동선 200개 이상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 점점 더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전하며,

 관세청과 관계 기관의 적극적인 규제 혁신 노력으로 외국인 관광객 환전 결제 편의가 향상되고 환전 관리 전산화투명화가 정립됐다, 앞으로도 자사와 같은 혁신금융 서비스 업계에 대한 관세청의 관심애정을 부탁했다.

 

한창령 조사국장건전한 환전 질서 정착 금융 서비스품질 제고 통한 외국인 관광객 편의 증진 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해 관세청을 비롯한 정부의 역할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환전 관련 서비스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가운데, 관세청은 앞으로도 업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현장의 의견수렴하고, 새로운 환전 서비스를 고려한 제도 개선을 통해 우리 환전업계 세계 최고 수준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ㅇ 또한 최근 일부 환전소가상자산 차익 거래불법 무역대금 지급 같은 자금 세탁에 악용되는 사례가 있다, 업체에 준법적이고 투명한 운영을 계속해 주기를 당부하는 한편, 외국인 관광객에게 환전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외국인 관광 활성화에 힘써 온 임직원의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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