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미래차 산업 신속전환을 위한 3대 전략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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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16 15:16
미래차 산업 신속전환을 위한 3대 전략 ? -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 발표 - ? ? 친환경차 기술력과 국내보급 가속화를 통해 세계시장 적극 공략 ? ? ’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제도?인프라(주요도로)를 세계 최초 완비 ? ? 민간투자(60조원) 기반 개방형 미래차 생태계로 신속 전환 ? ?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도약의 비전 달성 ? ? ’30년 전기?수소차 국내 신차 판매비중 33%, 세계시장 점유율 10% ? ? ’27년 전국 주요 도로의 완전자율주행(레벨4) 세계 최초 상용화 |
? | <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 주요 내용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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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차종?성능) ’30년 全 차종의 친환경차 출시, 세계 최고성능의 유지?확대*, 전비?주행거리 등 성능 중심 보조금 개편 * ’20~’26년 3,856억원 기술개발사업 예타 旣 통과 ? ㅇ (충전소) 수소충전소 ’30년 660기, 전기충전기 ’25년 1.5만기 구축 ? * ’30년 수소충전소는 주요도시에서 20분 이내, 고속도로에서 75km 이내 도달 ? ㅇ (수요창출) 규모의 경제 도달시까지 보조금 유지*, 버스?택시? 트럭?자율주행차 등으로 수요 확대 ? * ’22년 이후 생산규모?미래차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보조금의 지급여부?수준 검토 ?
*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시점을 기존 ’30년 → ‘27년으로 단축 * 기존 단계적 추진전략(레벨3→레벨4)에서 동시 추진전략(레벨3+레벨4)으로 전환 ? ㅇ (제도?인프라) ‘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제도도입(성능검증?보험? 운전자의무 등)?정비시기 단축 → 세계최초 제도?인프라(주요도로) 완비 ? * 4대 인프라 : 통신시설 인프라, 정밀지도, 교통관제, 도로 등 ? ㅇ (기술) 핵심부품(시스템ㆍ부품ㆍ통신) 투자, ‘27년 자율차 기술강국 도약 (‘21~’27년 자율주행 레벨4 1.7조원 예타 진행중) ?
* 기존 대책에서 다루지 않았던 자율주행차 서비스 확산방안 제시 ? ㅇ (이동서비스) 민간주도 3대 서비스, 공공수요 기반 9대 서비스 확산 ? * (민간) 자율셔틀, 자율택시, 화물차 군집주행, (공공) 자율주행 무인순찰 등 ? ㅇ (新교통서비스) ’25년 플라잉카(flyingcar) 실용화*, 단계적 확산 ? * 기술개발 및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실증?시범사업이 가능한 단계 ?
* 기존 대책은 단기 유동성 대응에 초점 → 적극적인 미래차 전환을 중점 추진 ? ㅇ (부품기업 전환) ?2조원 이상 자금(설비투자, 유동성 추가지원) 공급, ?연구?현장인력 2천명 양성, ?해외 완성차와 공동기술개발 등 ? ㅇ (개방형 협력생태계) ?대기업-중소기업 간 협력모델(차량용반도체, 수소버스, 자율셔틀) 확산, ?스타트업의 미래차 창업 활성화 지원 ? ㅇ (소재?부품) 미래차 핵심소재?부품 자립도를 50% → 80%로 제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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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차종?성능) ’30년 全 차종의 친환경차 출시, 세계 최고성능의 유지?확대*, 전비?주행거리 등 성능 중심 보조금 개편 * ’20~’26년 3,856억원 기술개발사업 예타 旣 통과 ? ㅇ (충전소) 수소충전소 ’30년 660기, 전기충전기 ’25년 1.5만기 구축 ? * ’30년 수소충전소는 주요도시에서 20분 이내, 고속도로에서 75km 이내 도달 ? ㅇ (수요창출) 규모의 경제 도달시까지 보조금 유지*, 버스?택시? 트럭?자율주행차 등으로 수요 확대 ? * ’22년 이후 생산규모?미래차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보조금의 지급여부?수준 검토 ?
*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시점을 기존 ’30년 → ‘27년으로 단축 * 기존 단계적 추진전략(레벨3→레벨4)에서 동시 추진전략(레벨3+레벨4)으로 전환 ? ㅇ (제도?인프라) ‘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제도도입(성능검증?보험? 운전자의무 등)?정비시기 단축 → 세계최초 제도?인프라(주요도로) 완비 ? * 4대 인프라 : 통신시설 인프라, 정밀지도, 교통관제, 도로 등 ? ㅇ (기술) 핵심부품(시스템ㆍ부품ㆍ통신) 투자, ‘27년 자율차 기술강국 도약 (‘21~’27년 자율주행 레벨4 1.7조원 예타 진행중) ?
* 기존 대책에서 다루지 않았던 자율주행차 서비스 확산방안 제시 ? ㅇ (이동서비스) 민간주도 3대 서비스, 공공수요 기반 9대 서비스 확산 ? * (민간) 자율셔틀, 자율택시, 화물차 군집주행, (공공) 자율주행 무인순찰 등 ? ㅇ (新교통서비스) ’25년 플라잉카(flyingcar) 실용화*, 단계적 확산 ? * 기술개발 및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실증?시범사업이 가능한 단계 ?
* 기존 대책은 단기 유동성 대응에 초점 → 적극적인 미래차 전환을 중점 추진 ? ㅇ (부품기업 전환) ?2조원 이상 자금(설비투자, 유동성 추가지원) 공급, ?연구?현장인력 2천명 양성, ?해외 완성차와 공동기술개발 등 ? ㅇ (개방형 협력생태계) ?대기업-중소기업 간 협력모델(차량용반도체, 수소버스, 자율셔틀) 확산, ?스타트업의 미래차 창업 활성화 지원 ? ㅇ (소재?부품) 미래차 핵심소재?부품 자립도를 50% → 80%로 제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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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