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청소년들이 직접 만드는 「이산가족 영상편지」
”청소년들이 직접 만드는 「이산가족 영상편지」”
- 청소년·대학생
대상 「남북 이산가족 영상편지 공모전」(7. 1.~7. 31.) 진행
□ 통일부는 젊은 세대들이 분단과 이로 인한 이산가족들의 아픔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청소년과 대학생이 직접
참여하는「이산가족 영상편지 공모전」을 진행합니다.
o 통일부는 2005년부터 남한의 이산가족들이 북에 있는 가족에게 보내는 영상편지를 전문업체를 통해 제작·보관해 오고 있으며, 올해는 처음으로 공모전을 통해 청소년들도 직접 영상편지 제작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 방식을 다변화하였습니다.
※ 이산가족 영상편지는 2023년 12월 기준 26,100편 촬영 완료
□ 이번 공모전은 전국의 초등·중고등·대학생 등 3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오는 7. 1.(월)~31.(수)까지 공모전 누리집(http://www.isanfilm.or.kr)을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
※ 영상편제 제작 기간 등을 고려하여 7. 1.(월)부터 접수
o 영상편지는 남한에 있는 이산가족이 북에 있는 가족에게 전하는 이야기로 구성되며, 함께 했던 지난날의 잊지 못할 추억과 헤어지게 된 가슴 아픈 사연, 전하고 싶은 이야기 등이 담길 예정입니다.
o 이번 공모전에서는 실향민뿐만 아니라 북에 가족을 두고 있는 국군포로·납북자·억류자의 가족들과 북한이탈주민 등 다양한 형태의 이산가족들의 이야기를 영상편지로 담을 수 있습니다.
o 시상은 각 부문 대상 1편에게는 통일부 장관상과 상금 100만원, 우수상 각 2편에게는 이북5도위원회 위원장상 또는 대한적십자사 회장상과 상금 각 50만원, 장려상은 부문별 각 3편으로 수상자에게는 1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 시상은 제2회「이산가족의 날」기념식(9. 15.) 행사에서 진행되며, 시상된 영상편지는 향후 통일부 홈페이지 및 남북이산가족찾기 누리집 등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 통일부는 이번 공모전이 청소년들의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끝.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