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구강건강이 곧 전신 건강! “우리 건강, 이 행복에서부터”
-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개발원, 제79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개최(6.4)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김헌주)은 6월 4일(화) 오후 2시 명동 포스트타워(서울 중구 소재)에서 제79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을 개최했다.
올해 구강보건의 날 슬로건은 ‘우리 건강, 이 행복에서부터’ 이다. 구강이 건강해야 몸과 마음이 행복해진다는 의미로 구강건강에 대한 국민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기념식에서는 국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헌신한 치과계 종사자,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 자원봉사자 등 유공자 60명에게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여하고,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올바른 구강관리법 및 치실 사용법에 대한 영상이 소개됐다.
이날 한국은행 앞 분수대 광장에서는 치과의료단체* 연합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총 8개의 부스에서 현장 구강검진, 구강관리 체험, 구강보건교육 등 건강한 구강관리를 위한 다양한 국민 참여 행사가 진행된다.
*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치과위생사협회, 대한치과기공사협회, 대한구강보건협회, 대한치과병원협회,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 스마일재단,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
한편,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행사가 열리는 6월 4일(화)부터 10일(월)까지 일주일간을 구강보건의 날 기념 홍보 주간으로 운영, 구강관리의 중요성 확산을 위해 전국적으로 다양한 홍보 및 캠페인도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배경택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은 “구강건강은 전신 건강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구강건강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라고 강조하면서, “정부는 모든 국민이 필수적인 치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아동, 노인,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김헌주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은 “치과 질환은 비가역적 특성으로 어릴 때부터 관리되지 않으면 청장년 치주질환 및 노년기 치아상실 저작불편 등 전 생애에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라며, “올해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모든 국민이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붙임> 1. 제79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포스터
2. 2024년 제79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개요3. 장관표창 수상자 명단4. 제79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주간 운영개요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