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3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5.7%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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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상반기 매출동향 |
□ (전체 매출) '23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4.3%) 부문과 온라인(7.2%) 부문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5.7% 증가
ㅇ (오프라인) 코로나19 기저효과로 대형마트(1.0%), 백화점(2.5%), 편의점(9.5%), 준대규모점포(2.2%) 등 전 업태에서 매출이 상승
ㅇ (온라인)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 화장품⋅티켓 등 소비 문화가 일상화되면서 온라인 구매 비중(49.1% → 49.8%)과 매출이 상승
<‘22년 및 ’23년 상반기 매출 비중 및 매출 증감률>
구분 |
‘22년 상반기 |
‘23년 상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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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비중 |
매출 증감률 |
매출 비중 |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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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
13.9% |
△1.5% |
13.3% |
1.0% |
백 화 점 |
18.1% |
18.4% |
17.6% |
2.5% |
편 의 점 |
16.1% |
10.1% |
16.6% |
9.5% |
S S M |
2.9% |
△1.9% |
2.8% |
2.2% |
오프라인 합계 |
50.9% |
8.4% |
50.2% |
4.3% |
온라인 합계 |
49.1% |
10.3% |
49.8% |
7.2% |
전체 |
100.0% |
9.3% |
100.0% |
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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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년 및 ’23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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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
‘23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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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태별 매출비중) 온라인 매출 비중이 0.7%p 증가했으며, 오프라인은 편의점(0.5%p)을 제외한 대형마트(△0.6%p), 백화점(△0.5%p), SSM(△0.1%p) 모두 감소
□ (상품군별 매출비중) 외부활동이 늘면서 가전/문화(△0.3%p), 생활/가정(△0.5%p)의 매출 비중은 감소하였으나, 식품(1.3%p) 매출 비중은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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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년 및 ‘23년 상반기 상품군별 매출 구성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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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