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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수출 플러스를 위해 범정부 해외마케팅 역량 결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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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플러스를 위해 범정부 해외마케팅 역량 결집

- 23년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개최 -

- 23년 해외전시회 총 497, 6,835지원 계획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3.14(), 관계부처·지자체·수출유관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부 김완기 무역투자실장 주재23년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23년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 개요

 

 

 

 

목적 : 해외마케팅 지원 전략을 수립, 관련 정책의 협의·조정 추진

 

일시/장소 : ‘23.3.14() 14:30 / 세종청사 산업부

 

참석자 : (중앙부처)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주재), 중기·문체·농식품·해수·과기·복지부 7개 부처
(지자체) 광역지자체 17개 기관, (수출유관기관) 코트라·중기중앙회 등 7개 기관

 

안건 : 23년 범정부 해외마케팅 지원 계획

 


 

최근 글로벌 전시회 수요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해외 유망전시회가 오프라인 개최로 전환됨에 따라 우리 수출기업들의 해외전시회 참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해외전시회 개최 주요동향

 

 

ㅇ 엔데믹으로 글로벌 전시수요 회복 추세, 주요국의 방역 조치가 폐지 또는 완화되어 대부분의 해외 유망전시회는 오프라인 개최로 전환

 

* 한국관 참가 전시회의 오프라인 개최 비율 : (’21) 44% (‘22) 90% (‘23) 100%

 

* 23년 전시산업은 코로나19 펜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 전망(전시산업연구센터)

 

오프라인 재개로 기업 참가수요 증가하고 있으며, 디지털 전환(DX), ESG 등 글로벌 트렌드가 전시산업에도 영향


 

협의회에서는 어느 때보다 엄중한 수출여건 속에서 우리 기업의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해외마케팅 지원 확대가 중요하다는 인식 하,

 

코로나19 엔데믹에 따른 해외전시회 동향관계부처·지자체 등의 해외전시회 및 무역사절단 참가 지원 계획을 공유하고, 범정부 차원의 지원강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23년 범정부 해외마케팅 지원 계획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을 지속 확대

 

 

23년 해외전시회 지원 계획 주요내용

 

 

(규모) (‘22) 426(663), 6,018(실적) (‘23) 497(682), 6,835(목표)

 

(시장) 북미, 유럽, 중국 등 주력시장 집중, 동남아, CIS 전략시장 병행

 

(품목) 소비재 일반기계 등 주요 수출품목을 중심으로 해외마케팅 지원


 

(규모)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682억원의 예산을 투입, 6,835개 기업의 해외전시회 한국관 참가를 지원할 계획

 

* ’22년은 6,018(663억원 지원) 참가 지원

 

(시장) 전략시장인 동남아 지역의 참가비중이 가장 높으며(24.9%), 위드코로나 전환에 따른 중국의 전시회 참가비중이 급증(’227.0%’2315.9%)

 

(품목) 해외마케팅 효과가 큰 식품·뷰티 등 소비재(51.1%)를 중심으로 기계 및 바이오·의료기기 등 주요 수출품목을 대상으로 해외마케팅 중점 지원

 

통합한국관 확대 및 성과 제고 추진

 

해외전시회 참가기업이 대한민국 브랜드위상을 수출마케팅에 활용하고, 바이어 유치 및 성과 확대를 위해 통합한국관 구축 확대(’2330)를 추진

 

 

 

ㅇ 또한, 성과 제고를 위해 한국관 부스 디자인 통일· 공통 BI 사용을 추진하고, 통합한국관 참여 시 빅데이터 활용 잠재바이어를 발굴, 한국관 내 연계 컨퍼런스 개최를 통해 참가기업의 현장 홍보 기능도 강화

 

한류 콘텐츠의 산업적 영향력을 활용하여 K-박람회를 확대(‘221’232)하고, B2C 체험 프로그램 및 B2B 수출상담회 등 연계 프로그램 추진으로 성과 제고 도모

 

* 독일 프랑크푸르트 한류박람회(‘23.6) / 태국 방콕 K-박람회(‘23.10)

** 한류공연, 한류스타 팬사인회 등 이벤트 개최로 집객 및 홍보 추진

 

해외전시회 지원 정보 통합제공

 

정부의 해외전시회 지원 정보에 대한 수출기업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전시포털(GEP)에 부처 및 지자체 등의 지원 정보를 통합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 범정부 해외전시회 지원 통합플랫폼 구축을 검토할 예정

 

ㅇ 또한, 통합플랫폼을 통해 해외전시회 참가기업 모집 및 선정 시, 관계부처 간 협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

 

 

글로벌전시포털(GEP) 개요

 

 

해외전시회 정보, 한국관 그래픽 매뉴얼, 전시사업자 정보 제공, 산업부(KOTRA) 지원 해외전시회 공고 및 신청 접수(’04년 구축)

 

ㅇ 전시회 수행기관 및 기업의 활용도가 가장 높으며, 해외전시회의 각종 현장정보(KOTRA 무역관 작성)가 축적된 해외전시 전문 포털 사이트


 

무역사절단 지원 성과 제고

 

 

23년 무역사절단 지원 계획 주요내용

 

 

전략·전문사절단 비중을 대폭 확대하여 해외 바이어 유치성과 제고

 

지역특화산업에 부합한 7대 특화산업 광역화 사절단 시범 추진


 

지자체 중심의 무역사절단은 시장별 유망품목 수요기반으로 전략화하고, 유사 지역·품목 중심으로 사절단을 통합화하여 바이어 규모 확대, 유효상담 제고 등 사업성과를 내실화해 나갈 계획

 

23년 해외마케팅정책협의회를 주재한 산업부 김완기 무역투자실장, 올해 수출 여건은 매우 엄중한 상황으로, 수출플러스(6,850억불) 위한 범정부 차원의 해외마케팅 지원 확대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

 

해외전시회 참가는 수출기업이 바이어와 직접 대면하여 수출 상담이 진행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무역 인프라 수단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엔데믹으로 수출마케팅의 기회가 부족했던 기업들의 해외전시회 참가 및 무역사절단 등 해외마케팅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관계부처, 지자체, 수출유관기관이 힘을 합쳐 수출마케팅 총력 지원 거듭 요청하였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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