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이도훈 제2차관, 주요 20개국 협의체(G20) 외교장관회의 참석 계기 방글라데시 외교장관 면담
□ 주요 20개국 협의체(G20) 외교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인도를 방문 중인 이도훈 제2차관은 3.2.(목) 압둘 모멘(A.K. Abdul Momen) 방글라데시 외교장관과 양자 회담을 가지고, 무역, 투자, 인프라 등 실질협력 심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양측은 1973년 수교 이래 지난 반세기 동안 양국이 무역, 투자, 인프라, 개발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심화시켜 왔음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새로운 50년도 양국 우호협력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 이 차관은 세계 8위의 인구 대국이자 고도성장을 지속 중인 방글라데시의 성장잠재력에 주목하며 양국 관계가 섬유・의류산업을 넘어 인프라・원자력・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확대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하였다.
□ 모멘 장관은 해양수산, 과학기술, 청정에너지 등 미래지향적 분야에서도 양국 간 협력 강화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 아울러, 이 차관은 우리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를 통해 기후변화, 디지털격차 등 인류 공동의 도전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우리의 경제발전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고 설명하며 방글라데시 정부의 지지를 요청하였다.
□ 이번 G20 외교장관회의 계기 제2차관-방글라데시 외교장관 회담은 미래 성장잠재력이 큰 신흥 시장이자 서남아 지역의 주요 국가인 방글라데시와 수교 5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협력 심화 방안을 모색한 좋은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회담 사진. 끝.
[자료제공 :(www.korea.kr)]